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아르헨티나 수사당국, 마라도나 주치의 '과실치사' 혐의 조사 착수

마라도나는 지난 3일 뇌 수술을 받았다.

4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마라도나 주치의는 29일 기자회견을 열었다 (자료 사진)

출처EPA

아르헨티나 수사당국이 축구 스타 디에고 마라도나(60) 사망 원인에 주치의 의료적 과실이 있었는지 조사하고 있다.

부에노스아이레스 경찰은 29일 마라도나 주치의 레오폴도 루케(39)의 집과 진료실을 압수 수색했다. 경찰은 특히 마라도나가 뇌 수술 후 회복하는 과정에서 특이 사항이 있었는지 조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르헨티나 축구 영웅인 마라도나는 지난 25일 집에서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마라도나는 지난 3일, 뇌 경막 아래 피가 고이는 경막하혈종으로 뇌 수술을 받았다. 그는 수술 회복 이후 알코올 의존 증상 관련 치료도 해나갈 예정이었다.

‘과실치사' 혐의 조사

마라도나 주치의 병원을 수색하는 경찰

출처Reuters

29일 오전, 경찰은 부에노스아이레스에 있는 마라도나 주치의 레오폴도 루케의 집과 진료실을 압수 수색했다. 검찰은 이번 조사가 마라도나가 수술 이후 자택에서 지낸 시간 동안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수사당국은 마라도나의 주치의 루케의 의료 기록과 컴퓨터, 휴대전화 등을 압수했다.

앞서 의료기관에서 퇴원할 수 있는 조건을 다 충족하지 못한 상황에서 루케가 마라도나를 집으로 퇴원시켰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마라도나가 집에서 회복하는 동안 ‘약물 남용 환자 전문 간호사'로 구성된 24시간 전담팀, 담당 의사의 당직 근무, 심장 박동을 정상화시킬 때 쓰이는 의료 장비인 자동심장충격기가 장착된 구급차 등이 준비되지 않았을 것이라는 의혹이 나오기 때문이다.

수사당국은 루케가 주치의로서 마라도나의 회복 과정에 얼마나 관여했는지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주치의 입장

마라도나의 개인 주치의로 언론에 알려진 루케 박사는 29일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밝혔다. 그는 눈물을 흘리며 자신의 환자이자 친구인 마라도나를 살리기 위해 그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마라도나가 최근 굉장히 우울해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기자회견 도중 한 기자의 질문에 “내게 어떤 책임이 있는지 알고 싶냐"고 쏘아붙이며 “내게 책임이 있다면, 그건 그를 사랑했다는 것, 그를 돌봤다는 것, 그의 수명을 연장한 것, 마지막까지 그의 삶을 개선해 준 것이다”라고 답했다.

“전 제가 할 수 있는 것을 다 했습니다. 불가능에 다다를 때까지 말입니다.”

그리고 그는 수사당국의 조사에 몇 가지 우려를 제기하며, 자신은 마라도나의 수술을 집도한 신경외과 의사일 뿐이라며 수술 이후 회복기간 동안 마라도나 집에서 발생한 일은 자신의 책임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는 “마라도나가 재활센터에 갔어야 했다”면서도 “고집이 센” 마라도나는 그걸 원치 않았다고 강조했다.

루케 박사는 또한 왜 마라도나 집에 자동심장충격기와 구급차가 준비되지 않았는지, 이것이 누구의 책임인지 자신은 모른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그는 마라도나가 “굉장히 우울했다”면서 “혼자 있고 싶어 했다”고 덧붙였다.

마라도나는 누구?

마라도나는 1986년 멕시코 월드컵에서 아르헨티나를 우승으로 이끈 전설적인 축구 영웅이다. 당시 잉글랜드와 8강전에서 손으로 공을 쳐서 골을 넣고도 태연하게 헤딩한 척 연기를 한 ‘신의 손’ 사건으로 유명하다.

1976년 아르헨티노스 주니어스에서 프로 데뷔를 한 그는 이후 FC바르셀로나와 이탈리아 나폴리, 스페인 세비야 등 유럽 클럽팀을 거쳤다. 그는 국가대표 유니폼을 입고 A매치 91경기에 출전해 모두 34골을 기록했다.

선수 은퇴 이후, 마라도나는 감독으로도 활동했다. 그는 2010년 남아공 월드컵에서 아르헨티나 사령탑으로 월드컵 탈환에 나섰지만 8강에서 독일에 패하며 실패했다.

그는 여러 기행과 약물 중독 문제로 그라운드의 악동으로 불리기도 했다. 1991년에는 코카인 중독으로 선수 생활이 15개월간 금지됐다. 1994년 미국월드컵 도중 도핑 테스트에 걸려 하차했고, 1997년 은퇴 이후에도 마약, 알코올 중독 등으로 자주 구설에 올랐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