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프랑스 '아동 유튜버 수익 16살까지’ 인출 제한 한다

소셜미디어 공간에서 확산하고 있는 '아동 인플루언서'를 보호하기 위해 새로운 법을 도입했다.

6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A girl watches cartoons on an iPad

출처Getty Images

프랑스가 소셜미디어 공간에서 확산하고 있는 '아동 인플루언서'를 보호하기 위해 새로운 법을 도입했다.

지난 6일 만장일치로 통과된 새 법안은 16세 미만 청소년의 온라인 노동 시간 및 수익금 인출을 제한하도록 했다.

또한 '잊힐 권리'를 보장해 이후 아동이 콘텐츠 삭제를 요구할 경우 플랫폼 사업자는 이에 응해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최근 몇 년 동안 프랑스에서 이동 인플루언서들의 인기는 급속도로 높아졌다. 이들은 유튜브 고소득자 명단에도 다수 이름을 올렸다.

법안 발의에 참여한 브뤼노 스튀더 의원은 "프랑스는 아동 소셜 미디어 스타들의 권리 보장에 있어 선구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법은 온라인에서 상업적 활동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아동에게만 해당하며 아동이 온라인에서 활동하는 행위 자체를 규제하지는 않는다.

이는 프랑스 아역 배우나 모델들에게 적용되던 사안을 소셜 미디어 아동 인플루언서들에게도 확대하는 것이다.

이들의 수입은 16세가 되기 전까지는 은행 계좌에 남아있게 된다.

Social media icons displayed on a mobile phone

출처PA Media

아동 인플루언서를 고용하고자 하는 기업도 현지 당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스튀더 의원은 법안 통과 전, 라 트리뷴과의 인터뷰에서 "아동들의 권리는 인터넷을 포함해 반드시 보존되고 보호돼야 한다"며 "이 공간은 무법 지대가 되어서는 안 된다"라고 말했다.

전 세계에서 아동 유튜버 스타들은 광고 거래와 상품 판매 등으로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포브스에 따르면, 2019년 유튜브 최고 수익자는 미국의 8세 소년 라이언 카지였는데, 그의 장난감 리뷰 채널은 2600만 달러(약 300억원)의 수익을 냈다.

3위는 러시아 태생 6세 소녀 아나스타샤 라진스카야로 1800만 달러(약 207억원)를 벌어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