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지구에서 가장 억압받는 달리트 여성들

달리트 여성이 집단 성폭행을 당한 뒤 숨지자 주정부는 서둘러 시신을 화장했다.

5,04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달리트 여성들은 인도 카스트 제도의 최하층에 속한다

출처Getty Images

"우리는 가난하고 계급이 낮은 여성이기 때문에 폭력의 희생양이 됩니다. 모든 이들에게 멸시를 받죠."

연구자 제이시리 망굽하이는 몇 해 전 한 달리트 여성에게서 이런 말을 들었다.

여성은 "우리를 도와주는 사람도, 우리에게 말을 거는 사람도 없다"면서 "힘이 없기 때문에 성폭력에도 더 많이 노출된다"고 토로했다.

최근 인도 우타르 프라데시주에선 '불가촉 천민'으로도 불리는 열아홉 살 달리트 여성이 집단 성폭행을 당한 뒤 숨지는 일이 발생했다.

가해자들은 인도 카스트 제도 내 상류층 남성들이었다. 이 사건은 인도의 8000만 달리트 여성들이 늘상 겪는 성폭력 문제를 다시 수면 위로 끌어올렸다.

달리트 여성은 인도 여성 인구의 16%를 차지한다. 이들은 성차별, 계급 차별, 그리고 경제적 궁핍까지 삼중고를 겪고 있다.

카스트 제도를 연구하는 수라즈 옝데 박사는 "달리트 여성은 전 세계에서 가장 억압받는 집단에 속한다"고 말했다.

그는 "숨진 여성은 억압의 문화와 구조, 제도 아래 희생됐다"며 "이번 사건은 달리트 여성에 대한 끊임없는 폭력을 명백하게 보여준 사례"라고 지적했다.

사건 이후 처리 과정은 '피해자가 달리트 여성일 경우' 벌어지는 일들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경찰의 사건 접수는 느렸고, 조사도 더디게 진행됐다. 일부 수사 관계자들은 '정말로 강간이 벌어졌는지' 의구심을 품었다.

카스트 제도와는 관계가 없는 일이라는 목소리도 나왔다. 수사 당국은 가해자들 편에 서 있는 듯했다.

상류층 언론인이 대부분인 일부 언론들도 "성폭력이 카스트 제도와 무슨 연관이 있느냐"는 의문을 제기했다.

달리 말하자면, 이 나라, 이 사회 자체가 성폭력과 카스트 신분제의 연관성을 지우려 하고 있었다.

인도의 달리트 여성은 8000만 명 정도로 추산된다

출처AFP

문제의 사망 사건 이후, 우타르 프라데시주 정부는 한밤중 피해자 시신을 화장했다. 야당 정치인들과 언론에 대해 피해자가 살았던 마을이나 유족을 찾는 일도 금했다.

주정부의 지도자는 집권당 인도국민당(BJP) 소속 상류층 정치인이다. 사건을 둘러싼 의문은 커져만 갔다.

전례 없는 속도로 정부는 사설 홍보업체를 고용했다. 이 사건이 강간 사건이 아니라고 알리기 위해서였다.

인도 시골 지방에 퍼져 살고 있는 달리트 여성들은 오랫동안 성폭력에 희생돼 왔다. 이들 지방에선 땅과 자원, 사회적 권력 대부분을 상류층과 중간 계층이 쥐고 있다.

1989년 달리트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한 범죄들을 막는 법이 제정됐지만, 달리트 여성에 대한 폭력은 좀처럼 사라지지 않았다.

이들은 끊임없이 스토킹을 당했고, 학대에 시달렸으며 강간과 살인에도 노출됐다. 많은 경우 처벌조차 이뤄지지 않았다.

공식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매일 달리트 여성 10명이 성폭행을 당했다.

이번 사건이 벌어진 북부 우타르 프라데시 주는 여성 대상 범죄가 가장 빈번한 지역이기도 하다.

인도 4개 주에 사는 달리트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한 2006년 연구에선, 응답자 54%가 물리적 폭력을 경험했고 46%는 성희롱을 당한 적이 있었다.

43%는 가정 폭력에 시달리고 있었으며 23%는 강간을 당한 기억이 있었다. 언어 폭력을 겪은 비율은 62%였다.

19세 달리트 여성 사망 사건 이후 인도 곳곳에서 시위가 벌어졌다

출처EPA

달리트 여성들은 달리트 계층을 포함한 모든 계층의 폭력 대상이 된다.

달리트인권센터는 2004년부터 2013년 사이 인도 곳곳에서 달리트 여성과 소녀들을 상대로 벌어진 성폭력 사건 100건을 조사했다.

그 결과 피해자 46%가 18세 미만이었고, 85%는 서른 살이 채 안 됐다. 가해자들은 각기 다른 36개의 계층 출신이었는데, 그 중엔 달리트도 있었다.

달리트 여성이 유독 폭력 피해를 많이 입는 이유 중 하나는 그들이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2006년 달리트 여성 폭력의 역사에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이 벌어졌다. 달리트 일가족 4명이 상류층 남성들에게 잔인하게 살해당한 사건이었다.

어머니와 열일곱 살 딸, 아들 둘이 목숨을 잃었다. 토지를 둘러싸고 오랫동안 이어진 갈등이 범행 이유였다.

여성들은 마을 상류층과 토지 분쟁을 겪고 있었고, 이를 경찰에 신고한 상황이었다.

역사학자 우마 차크라바티는 "이 섬뜩한 사건은 달리트 계층이 겪는 사회적 고통과 차별을 재조명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상류층들은 비난의 대상이 됐고 반격에 나섰다. 이번 19세 달리트 여성 사망 사건의 가족들 또한 상류층 가족과 20년 넘게 갈등을 빚어 왔다는 보도도 나왔다.

인도 전역에 걸쳐 벌어지고 있는 사회적 변화 덕에 달리트 소녀들을 학교에 보내고 달리트 여성 및 여성주의 집단들이 더욱 목소리를 높이게 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옝데 박사는 "전에 없던 굳건한 달리트 여성 리더십이 또렷한 불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며 "이들은 다른 이들의 간섭 없이 투쟁을 이어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달리트 여성들은 계속 맞서고 있다. 그들의 투쟁에 대한 반발은 그 어느 때보다 잔혹한 상황이다.

달리트 인권운동가 만줄라 프라딥은 "예전엔 폭력들이 보이지 않았고, 알려지는 일도 적었지만 오늘날 우리들은 다르다"면서 "우리는 더 강해졌고, 더 단호해졌다. 폭력은 이제 우리의 영역에 대해 일깨워주는 계기가 될 뿐"이라고 말했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