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홍콩 국가보안법' 반대 시위대에 홍콩 경찰이 최루탄을 사용했다

중국 당국이 국가보안법 제정을 발표하자 수천 명의 시민이 시위를 시작했다.

1,21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홍콩 경찰이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에 반대하는 홍콩 시위대를 향해 최루탄과 물대포를 쏘며 진압했다.

수천여 명의 시위대가 시내 중심가를 행진했으며, 이 과정에서120명을 체포했다고 홍콩 경찰은 밝혔다.

앞서 전 세계 200명의 정치 지도자들은 홍콩 국가보안법에 반대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공동 성명은 이 법을 '도시의 자율성, 법치 및 기본적 자유에 대한 포괄적인 공격'이라고 표현했다.

중국은 홍콩 내에서 '반역, 탈퇴, 진정 및 전복'을 금지한다는 내용을 담은 법안을 통과시키려 한다.

시위대는 중국의 이러한 국가보안법이 홍콩의 자유를 제한하고 중국에 대한 반대를 묵살할 것이라 우려한다.

중국은 국가보안법이 금융 중심지인 홍콩 내 외국인 투자를 해할 것이라는 우려를 일축했다. 그러면서 상황을 중재하려는 국가들에 거친 비난을 쏟아냈다.

친중국 성향의 캐리 람 행정장관은 이번 법안을 지지하며 홍콩의 자유는 침해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시위의 진행 상황

일요일인 지난 24일 홍콩 시내 코즈웨이베이와 완차이 지역에 시위대가 집결해 반정부 내용을 담은 피켓을 흔들고 구호를 외쳤다.

경찰은 시위대를 향해 최루탄과 물대포를 발사했다. 시위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고 시위를 벌였다.

홍콩의 유명 쇼핑 거리를 행진하는 시위대

출처Reuters

홍콩 당국은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내세워 대규모 모임을 금지해왔으며 이번 일요일 집회를 '불법 시위'로 규정했다.

일부 시위대는 경찰을 향해 물병과 우산 등을 던지며 저항했고, 쓰레기통과 벽돌로 바리게이트를 만들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번 일요일 시위는 지난 해 계속됐던 시위들처럼 점차 폭력적으로 진행됐다.

지난 해 홍콩에서 계속된 반정부 시위로 8400명이 체포됐다.

경찰이 코즈웨이베이를 행진 중인 시위대를 향해 물대포를 발사했다

출처EPA

중국이 제시한 법안은?

중국 공산당이 발표한 초안에는 홍콩의 국가안보가 반드시 개선돼야 한다는 조항이 있다.

"필요한 경우, 중앙 인민 정부의 관련 국가안보 기관은 법률에 따라 국가안보를 위해 관련 의무를 수행할 기관을 홍콩에 설립할 것이다."

즉, 홍콩 경찰·검찰과 별개로 중국이 중국 정부의 법 집행 기관을 직접 홍콩에 설립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번 주 미국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홍콩의 자유가 끝나는 '죽음의 종소리'라며 이 법안을 반대했다. 영국, 호주, 캐나다 역시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이미 무역 분쟁과 코로나19의 세계 대유행의 원인을 두고 미국과 중국은 갈등 중이다.

현재 미국은 홍콩의 무역과 투자에 관한 특별지위를 연장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구체적인 방법은 말하지 않았으나 홍콩 국가보안법이 통과될 경우 미국이 강력한 행동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4일 중국의 왕이 외교부장은 "미국의 일부 정치 세력들이 미중 관계를 인질로 두 나라를 신냉전 시대로 밀고 있다"고 말했다.

"역사를 되돌리는 이 위험한 시도는 수십년 동안의 중미 간 협력을 무위로 돌릴 것이며, 미국의 개발 전망을 약화시키고 세계의 안전과 번영을 위험에 빠뜨릴 것이다."

외국 정치지도자들의 성명은?

이번 성명 초안은 전 홍콩 총재 크리스토퍼 패턴과 전 영국 외무장관 말콤 라아프킨트가 작성했으며 23개국 186명의 정책 입안자들이 서명했다.

성명은 이번 법안을 1997년 홍콩 반환 당시 중국과 영국 간 공동 선언의 '중대한 위반'이라고 설명했다.

"홍콩 문제에 대해 국제 사회가 중국의 말을 신뢰할 수 없다면, 사람들은 다른 일에 대해서도 중국을 신뢰할 수 없을 것이다."

미국 의회 소속 의원 17명도 성명에 참여했다. 이 가운데 정보위원장 대행을 맡고 있는 마르코 루비오 공화당 상원의원,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 등도 포함됐다.

톰 투겐다트 영국 하원 외교위원장 등 영국 의원 44명도 서명했다.

중국 정부가 보안법을 제정하는 이유

반자치적인 정치체제를 가진 경제 도시 홍콩에는 1997년 중국에 반환된 후 비슷한 법을 제정하려던 움직임이 있었다. 그러나 2003년 정부의 법 제정 시도에 5000명의 시민이 거리로 나와 무산시켰다.

지난해 중국 본토로 범죄인을 송환할 수 있다는 범죄인 인도법(일명 송환법)으로 홍콩에선 몇달 간 시위가 지속됐다.

현재 중국 정부는 이번 법안이 향후 그와 같은 시위를 '방지하고 중단하고 처벌'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주장한다.

중국 당국은 9월에 있을 홍콩 의회 선거를 두려워하고 있다. 지난해 선거처럼 반중국 성향의 의원들이 선출될 경우 이번 정부 법안이 잠재적으로 차단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 정부는 오는 28일 전국인민 대표들의 표결을 거쳐 홍콩 보안법을 통과시킬 전망이다. 그 후 중국 최고 입법부인 상임위원회에 전달, 6월 말까지 법률로 제정한다는 계획이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