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미국 신규 실업수당 청구가 4000만 건에 육박했다

지난주 새롭게 미국 내 실업수당을 신청한 실직자만 240만 명을 넘어섰다.

1,95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마스크를 쓴 채 문을 닫은 상점 거리를 걷는 시민들

출처Getty Images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미국 내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4000만 건에 육박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큰 타격을 입은 미국 경제는 전국적인 봉쇄해제와 함께 재가동 준비를 하고 있다. 

하지만 실업수당에 의존하는 노동 인구가 계속해서 늘고 있어 회복은 여전히 쉽지 않을 전망이다. 

미국 노동부는 지난주 240만 명이 넘는 노동자가 새롭게 미국 내 실업수당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말 한 주 최고치였던 690만 명이 실업수당을 신청한 것에 비해선 적은 수치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이로써 미국에서 코로나19 팬데믹이 본격화한 지난 3월 중순 이후 총 실업수당 신청 노동자는 미국 전체 노동 인구의 4분의 1에 달하는 약 3860만 명으로 집계됐다.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19일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봉쇄조치가 장기화한다면 미국 경제의 "영구적 손상"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경제 정상화, 가능할까

미국 50개 주는 이번 주 모두 봉쇄 조치를 완화하기 시작했지만, 이것이 경제 정상화로 이어질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실업수당 신규 신청 요건이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시간제로 일하는 이른바 '긱 이코노미' 노동자들에게도 확대 적용됨에 따라 정부 지원에 의존하는 노동 인구도 더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각 주가 실업수당 정책을 적용하면서 앞으로도 실업수당 청구자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국제 컨설팅업체 그랜트손튼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다이앤 스원크는 이와 관련해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너무 비극적인 일이다"라고 트위터에 썼다.

Add 2.2 m in PUI - self employed expansion to UI not counted in the initial UI data and the situation in mid May is even worse. This is so tragic it is almost unfathomable. https://t.co/K4hqde3OpA

— Diane Swonk (@DianeSwonk) May 21, 2020

코로나19로 미국에서는 지난달에만 2000만 개가 넘는 일자리가 사라졌다. 

올해 2월까지만 해도 3.5%에 불과했던 미국 내 실업률은 14.7%까지 치솟았다.

경제학자들은 이 같은 수치가 앞으로 몇 년간 더 높아지고 나빠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노동자들이 대부분 이번 해고 조치가 일시적이라 믿는다고 답변한 데 반해, 최근 이뤄진 연구에 따르면 이 중 40%가량의 실직이 영구적일 가능성이 크다.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미국의 승차 공유 서비스 우버는 지난 몇 주간 3000명이 넘는 직원을 해고하며 앞으로 다가올 경제위기에 대비했다.

미국 속옷 회사 빅토리아시크릿도 북미 지역 점포 약 250곳을 영구적으로 폐점하겠다고 밝혔다.

캐피탈이코노믹스의 폴 애쉬워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봉쇄조치 해제로 경제를 재개방하는 것이 갑작스러운 고용 회복으로 이어진다는 증거는 거의 없다"고 말했다.

미국 인구조사국이 지난 20일 발표한 설문에 따르면 코로나19에 따른 봉쇄조치가 시작된 이래로 지난 2달 간 미국 인구의 거의 절반가량이 수입을 잃었다. 

또 약 37%가 다음달에도 수입을 잃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했다.

지난주 미국 상무부는 4월 소매판매가 전월 대비 16.4% 하락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는 지난 1992년 관련 통계가 집계된 뒤 최대 낙폭이었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