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백악관이 코로나19 대응 TF팀을 해산할 계획이다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TF팀이 5월말이나 6월초에 해산될 것이라고 말했다.

4,16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출처Reuters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 코로나19 태스크포스의 활동을 줄일 것이라고 확인했으며,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수주 내로 태스크포스가 해산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제 우리나라를 원래대로 되돌려놓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애리조나의 마스크 생산 공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말했다.

현재 미국 내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2만 명이 넘으며 하루에 사망하는 사람의 수도 1000명이 넘는다.

미국 보건 관계자들은 업체들의 영업이 재개되면 바이러스가 더 번질 수 있다고 경고한다.

미국에는 현재 120만 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있으며 7만 명 이상이 코로나19로 사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무어라 말했나?

수 주 간 백악관에 머물러 있다가 처음으로 애리조나 피닉스에 있는 공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들에게 "마이크 펜스와 태스크포스는 매우 훌륭한 일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다른 방식을 생각하고 있어요. 그 방식이란 안전과 개방입니다. 이를 위해서 다른 조직을 만들어야 할 겁니다"라고 말했다.

안전 고글은 착용했으나 마스크는 쓰지 않고 공장을 시찰한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 상황이 '임무 완료' 상황이냐는 질문에 "아뇨,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상황이 끝나야 임무 완료죠,"라고 답했다.

일각에서는 대통령이 오는 11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미국 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국민들의 건강을 희생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들에게 말했다. "모든 게 완벽하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어떤 사람이 영향을 받을 수 있느냐고요? 그렇습니다."

"어떤 사람은 나쁜 영향을 받을 수 있느냐고요? 그렇습니다. 하지만 우린 우리나라를 다시 개방해야 하고 빨리 그렇게 해야 합니다."

대통령은 백악관 TF팀의 전문가인 데보라 벅스와 앤서니 파우치가 계속 코로나19 사태 해결을 위한 노력에 관여할 것이냐는 질문도 받았다.

"그럴 것이며 다른 의사들과 현장의 다른 전문가들도 관여할 겁니다." 대통령은 답했다.

Analysis box by Anthony Zurcher, North America reporter

출처BBC

분석: 앤서니 저커, 북미 특파원

백악관은 관심을 코로나19의 공중보건 측면에서 그 경제적 영향으로 옮기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브리핑에서 가끔 주제를 벗어나는 경우도 있었지만 태스크포스는 1개월 넘게 트럼프 행정부의 위기 대응을 상징하고 있었다.

대통령이 말을 하지 않을 때는 정부의 공중보건 담당자들이 대화를 이끌었다.

미국 내 확진자의 수가 계속 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제부터는 실업과 경제 문제를 보다 우려하는 이들이 정부 대책의 의제를 설정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부의 봉쇄령 때문에 대통령의 핵심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점차 불만이 쌓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대통령의 부추김으로 인해 몇몇 주에서는 백악관의 지침을 만족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이미 봉쇄를 완화시키기 시작했다.

물론 이 지침은 현재의 코로나19 태스크포스에서 만든 것이다. '다른 조직'이 생겨나면 이 지침도 달라질 수 있다.

미국은 코로나19 사태를 잘 통제하고 있나?

아직 그렇지 않다. 뉴욕을 제외하고는 미국 전역에서 확진자 수는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텍사스, 아이오와, 미네소타, 테네시, 캔사스, 네브라스카, 인디애나 주를 비롯해 이미 일부 업체의 영업 재개를 허락한 많은 주에서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늘었다.

뉴욕, 뉴올리언스, 디트로이크 같은 일부 도시의 상황은 어느 정도 개선된 반면 로스앤젤레스나 워싱턴DC, 시카고 같은 도시는 신규 확진자가 늘고 있다.

미국 연방긴급관리국(FEMA)의 보고서는 다음달까지 매일 3000명이 코로나19로 사망할 수 있다고 한다.

백악관이 자주 인용한 워싱턴대학교의 보건계량평가연구소는 오는 8월 4일까지 코로나19로 인한 미국인 사망자 수가 13만 5000명이 될 것으로 추정한다. 이는 지난 4월 17일 추정치의 두 배가 넘는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