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이란, 우크라이나 여객기 격추 장면 촬영자 체포

현재 구금된 상태로 국가 안보와 관련된 혐의로 조사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2,75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이란이 우크라이나 여객기가 미사일에 격추되는 장면을 촬영한 사람을 체포했다고 말했다.

현재 용의자는 구금된 상태로 국가 안보와 관련된 혐의로 조사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여객기 PS752편은 지난 8일 테헤란에서 이륙한 후 추락해 탑승자 176명 전원이 사망했다.

이란 정부는 11일 여객기가 격추된 사실을 시인하고, 이 사건 관련해 여러 명을 체포했다고 발표했다.

하산 로하니 대통령은 특별 재판소가 관련 조사를 감독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연설을 통해 "이는 일반적 상황이 아니고 비정상적 경우다. 전 세계가 이 재판을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로하니 대통령은 또 "이 비극적인 사건"을 한 개인의 탓으로 돌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우크라이나 여객기 격추 사고로 희생된 사람들의 사진

출처EPA

그는 "미사일 버튼을 누른 사람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도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이란은 당초 이 항공기가 미사일에 맞았다는 사실을 부인했으나, 이후에 이 여객기가 자국의 방공 시스템에 격추된 사실을 인정했다.

이 비디오가 소셜 미디어에 공유되자 분석가들은 해당 여행기가 미사일에 맞았다는 부분을 보여준다고 했다.

누가 체포됐나

이란 언론은 이란 정예부대인 혁명수비대가 지난주 미사일 공격 동영상을 올린 사람을 체포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이 영상을 최초로 게재한 런던 주재 이란 기자는 해당 영상 제공자가 안전하며, 이란 당국은 엉뚱한 사람을 체포했다고 주장했다.

I'm getting lots of calls.

They have arrested the WRONG person regarding the #Flight752 In Iran. The person who is a source of the video is SAFE and I can assure you IRGC is orchestrating another lie. They killed 176 passengers on commercial plane. Thats the real story here. https://t.co/X2k0ycwMBD

— 🤖Nariman (@NarimanGharib) January 14, 2020

이에 앞서 14일 이란 사법부 대변인인 골람호세인 에스마일리는 여객기 격추 문제로 여러 명이 억류됐다고 전했다.

그는 '불법 집회 참여'로 약 30명이 체포됐다며 최근 반정부 시위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이와는 별도로, 뉴욕타임스는 보안 카메라 영상에 찍힌 영상을 판독한 결과 두 발의 미사일이 20초 이상 간격을 두고 해당 여객기에 발사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이 부분이 비행기 중계기(트랜스폰더)가 왜 미사일 공격 전에 작동을 멈춘 것처럼 보였는지 실마리를 푸는 고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첫번째 미사일로 기능이 정지됐다는 것이다.

다른 나라 반응은?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14일 BBC와의 인터뷰에서 이란이 비행기를 격추하는 과정에서 "끔찍한 실수"를 저지를 부분을 시인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들이 사과한 건 잘했다. 지금 시점에서 가장 당면한 중요한 과제는 역내 긴장을 완화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바딤 프리타이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은 13일 해당 여객기에 타고 있었던 캐나다,우크라이나,아프가니스탄,스웨덴 등 5개국 관계자들이 오는 16일 런던에서 만나 법적 대응 가능성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가해자 처벌과 관련해 개별 및 집단적 차원에서 어떤 조처를 할지와 유가족 보상 문제 등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논의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통안전위원회(TSB) 캐서린 폭스의 말에 따르면, 57명의 자국민을 잃은 캐나다는 국제 규정에 정해진 역할보다 더 적극적인 방안을 모색할 전망이다.

BBC 코리아에서 새로운 소식을 보시려면,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를 구독하세요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