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2020년에 주목해야 할 것들: 금메달, 콘솔 전쟁, 외계 생명체 찾기

내년 도쿄에서는 올림픽이, 미국에서 선거가 치러진다. 이 외에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들은 또 어떤 게 있을까?

8,08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Person jumping between 2019 and 2020 years

출처Getty Images

2020년 1월 1일. 새로운 해의 시작이자, 새로운 10년의 시작이다.

벌써부터 다양한 예측이 만발하고 있다. 그리고 2020년에는 어떤 이야기가 헤드라인을 장식하게 될까?

주목해야할 인물과 이벤트를 정리했다.

Collage of 2020-related pictures

출처Getty Images

미국 선거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 미치 매코널도 내년 선거때 의석 방어에 나선다

출처Getty Images

미국 대통령 선거에 대한 추측은 너무 이르다.

현재 백악관의 주인인 공화당 도널트 트럼프 대통령을 두고 탄핵 논의가 진행중이다. 하지만 민주당은 후보조차 뽑지 못한 상황이다.

분명한 것은 11월 3일 미국이 여론조사를 진행할 때, 상원의 경선이 대단히 중요할 것이라는 점이다.

상원 장악 여부는 대통령직을 더 수월하게 만들 수도 있고, 어렵게 만들 수도 있다. 입법안, 예산안, 그리고 사법 인준과 같은 사안들에 대해 최종 발언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공화당은 상원 100석 중 53석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하원을 장악한 민주당은 12석을 방어해야 하는 반면, 공화당은 23석을 지켜내야 한다.

트럼프는 재선에 성공할 수도 있다. 하지만 상원이 뒤집히면, 그의 대통령직이 매우 험난해 질 것이다.

새로운 아랍의 봄?

'아랍의 봄'은 모멘텀을 회복할 수 있을까

출처Getty Images

2019년 하반기, 시위가 이라크와 이집트, 레바논을 뒤흔들었다. (알제리와 수단에서는 상반기에 시위가 일어났다.) 이러한 분위기를 두고, 새로운 "아랍의 봄"이라는 논평이 나오고 있다.

"아랍의 봄"은 2011년부터 많은 아랍 국가들에게 일어난 시위 물결을 말한다.

카네기 중동센터의 달리아 가넴 연구원은 "2019년 시위의 파고를 목격한 알제리 수단 이라크 레바논 등 4개국은 2011년 '아랍의 봄'으로부터 비켜나 있던 국가들"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불만이 터져나오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2020년에도 시위가 계속 유지되거나, 탄력을 얻을 수 있을까?

아랍 세계 문제 전문가이자 파리 PSL대 교수인 이삭 디완은 "이번에 나온 국민적 불만은 다른 국가들도 집어삼킬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2011년 제1의 물결과 주요한 차이점은 근본적인 경제 상황"이라며 "성장이 둔화됐고, 공공 부채도 늘어났으며 실업률 역시 더 높다"고 덧붙였다.

"존엄성에 대한 갈망이 초창기(2011년) 시위의 동력이 되었지만, 오늘날의 시위는 굶주림에 의해 더 크게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거기 누구 없어요?

키옵스는 향후 3년간 400~500개의 망원경을 통해 정밀한 관측을 진행한다.

출처European Space Agency

태양계 바깥에 행성이 있다는 것은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다. 1990년대 후반부터 4000개 이상의 행성이 발견됐다.

그런데 12월 18일 우주 망원경 '키옵스'의 발사로 인해 우주 탐사의 새 시대가 열렸다. 유럽 우주국은 향후 3년간 400~500개의 망원경을 통해 정밀한 관측을 진행한다.

이 자료는 몇몇 행성의 특징을 관찰하고, "약속 대상"을 결정하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약속 대상"은 2021년 발사 예정인 NASA의 제임스 웹 스페이스 텔레스코프(JWST)를 포함한 차세대 행성 탐사체들이 탐사할 행성을 말한다.

베이징이 예의 주시하는 선거

여론 조사에 따르면 차이잉원 현 총통의 재선 가능성이 높다

출처Getty Images

홍콩에서 수개월간 시위가 계속되고 있지만, 중국은 크게 신경쓰지 않았다. 하지만 중국의 지도자들은 내년 초 문전에서 새로운 도전을 맞닥뜨릴지도 모른다.

대만은 중국이 악당 지역으로 여기는 섬이지만, 2차 세계대전의 여파로 공산당 정부가 집권한 이후 중국으로부터 실질적인 독립을 획득한 곳이다.

대만은 내년 1월 11일 총통 선거를 치른다.

여론 조사에 따르면 차이잉원 현 총통의 재선 가능성이 높다. 중국에게는 잠재적 악재다.

차이 민진당은 민족주의 성향이 강하고, 친독립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홍콩에서 일어난 민주화 시위 탄압의 수혜를 입기도 했다.

12월 17일 발표된 최근 여론 조사에서 차이 총통은 라이벌 한궈워(친 베이징 성향으로 알려져 있는 후보)에 38%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효할 준비를 마친 아프리카의 사자

2019년 5월 30일 아프리카 대륙자유무역지대(아프리카자유무역협정)가 발효되었다. 국가 수(54개)로 따지면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유무역지대이다.

이는 "대륙의 성장을 촉진할 정치적, 경제적, 외교적 이정표"로 묘사되고 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보고서에서 이 협정으로 전체 대륙의 2-4%의 경제적 부가 증가할 수 있다고 추정했다.

자유 무역은 7월에 시작될 예정이다. 아프리카 국가들간에 사업 교류가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에는 아프리카 국가들간의 수출은 2018년 전체의 20%를 밑돌았다. 아시아(59%), 유럽(69%)의 대륙내 수출 비중에 비해 훨씬 낮은 수치다.

뉴 키즈 온 더 올림픽 블록

Sky Brown

출처Getty Images

어린 천재들은 그동안 수많은 올림픽을 빛냈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에서 미국의 다이빙 선수 마조리 게스트링이 금메달을 따며 사상 최연소 올림픽 챔피언이 되었을 때, 그의 나이는 불과 열세 살이었다. 1900년 파리 올림픽에서 7~10세쯤으로 추정되는 무명 소년이 네덜란드 조정팀의 우승에 기여했다는 말이 있긴 하지만, 정확한 기록은 뒷받침되지 않았다.

그런데 스카이 브라운이 이 경계를 허물고 있다.

80년 전에 비해 스포츠 분야 내 경쟁이 더 치열해진 오늘날, 열한 살짜리 영국의 스케이트보드 선수가 지난 9월 열린 세계선수권대회에서 동메달을 땄다. 만약 그녀가 도쿄 올림픽에 출전하게 된다면, 영국 대표단 중 최연소가 될 것이다.

올림픽은 7월 24일부터 8월 9일까지 열린다. 이번 올림픽에선 스케이트보드와 함께 클라이밍, 가라데, 소프트볼이 정식종목으로 채택됐다.

더 많은 나라에서 말라리아가 사라질까?

2020년에는 9개 국가에서 말라리아가 박멸될 전망이다

출처Getty Images

2018년 모기로 인해 전염되는 말라리아로 목숨을 잃은 사람들은 40만5000명에 달한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집계한 말라리아에 걸린 사례만 해도 2억2800만 건이다.

기쁘게도 말라리아의 발병 건수가 전세계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2020년에는 9개 국가에서 말라리아가 박멸될 전망이다.

이들 국가중 하나가 중국이다. 지구상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이 국가는 한때 연간 말라리아 발병 건수 3000만 건에 사망 30만 명을 기록했었다.

중국 외에도 이란, 벨리즈, 엘살바도르, 수리남, 카보 베르데, 부탄, 동티모르, 말레이시아 등에서도 말라리아가 박멸될 전망이다.

WHO는 말라리아 위험지역에 위치한 91개 국가중 38개국이 말라리아 퇴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스크린을 강타한 슈퍼우먼

할리우드에는 2020년 개봉을 앞둔 영화들이 풍성하다. 한 가지 경향이 두드러지는데, 바로 여성 주도의 슈퍼히어로물이다.

새로운 원더우먼 영화뿐만 아니라, 어벤져스 시리즈의 스핀오프격으로 나오는 블랙 위도우의 모험을 스칼렛 요한슨의 연기로 전세계가 만나게 될 것이다.

2020년에는 조커의 연인이자 공범으로 활약했던 할리 퀸이 자신의 해를 만들어갈 예정이다.

출처Warner Bros. Entertainment

여성이 주인공이 되는 악동 영화도 있다. 2019년은 조커의 "유래"에 대한 영화가 스크린을 빛냈다면, 2020년에는 그의 연인이자 공범으로 활약했던 할리 퀸이 자신의 해를 만들어갈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돌아오는 스파이

노 타임 투 다이는 다니엘 크레이그의 마지막 본드 작품이 될 예정이다

출처Getty Images

노 타임 투 다이(No Time To Die)는 제임스 본드 시리즈의 25번째("공식" 시리즈에 포함되지 않는 세 편의 다른 영화도 있다) 영화다. 이 영화는 영국 배우 다니엘 크레이그의 마지막 활약으로 기억될 것이다.

영화에서 크레이그는 은퇴한 제임스 본드를 연기한다. 또한 새로운 여성 에이전트 "00"이 등장하기 때문에, 본드의 뒤를 이을 차기 비밀요원에 대한 엄청난 추측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그레타 효과"는 느린 여행을 부채질할 것이다

"느린 여행(Slow travel)"은 약 2년 전 '슬로우 무브먼트'의 일환으로 생겨났다. 느린 여행을 하면 세상과 더 깊은 연관을 맺고 강도 높은 탐험을 하게 된다.

그러나 기후변화 문제 활동가인 10대 그레타 툰베리가 기후 변화에 반대하는 운동의 일환으로 이러한 방식의 운동에 참여했다. 그러자 "느린 여행"은 '비행기보다 나은 기차'라는 새로운 의미를 갖게 됐다.

툰베리는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해 비행기 대신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기차 여행을 택했다. 심지어 뉴욕에서 열리는 UN 총회에 가기 위해 대서양을 배로 횡단하기도 했다.

.

출처Getty Images

다른 이들도 모든 장거리 여행을 "느린 여행"의 방식으로 하지는 못할 수 있다. 하지만 "느린 여행"은 영국 여행사 협회 같은 업계 단체들이 꼽은 2020년 최고의 여행 트렌드 중 하나다.

미래는 VSCO

15세의 미국인 엠마 마리의 유튜브 계정에는 100만 명이 구독자가 있다. 그녀는 비스코(VSCO)의 선두주자 중 한 명이다.

VSCO는 인터넷에서 들불처럼 번지고 있는 유행이다. 이미지를 편집하고 공유하는 앱에서 이름을 따왔다. 10대들이 즐기는 하위 문화로, 패션에 친환경적인 선택을 하는 문화다. 뉴욕타임즈는 이를 "쉬우면서도 애매한 환경주의 미학"이라고 규정하기도 했다.

VSCO가 일시적 유행을 넘어, 사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국의 조사 결과 2019년 10대 여성들 사이에서 화장품 지출이 2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빌리 아일리시의 부상

빌리 아일리시는 내년 그래미상 대부분 주요 부문의 후보에 들었다

출처Getty Images

지난 11월 제62회 그래미상 후보가 발표됐을 때, 한국의 팝스타 방탄소년단을 두고 많은 논란이 일었다. 음반 산업에서 기록을 세웠음에도, 어떤 카테고리에도 들지 못한 것이다.

이 논란은 빌리 아일리시의 위업에도 그늘을 드리웠다.

방탄소년단과 달리 17세의 미국 싱어송라이터 아일리시는 올해의 노래, 올해의 레코드, 올해의 앨범, 최고의 신인 아티스트 등 모든 최우수 작품상 후보에 올랐다.

그리고 2020년 그녀는 3개 대륙에서 총 42차례의 콘서트를 예정하고 있다.

콘솔 전쟁

.

출처Getty Images

2020년은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가 새로운 게임기를 출시하는 해가 될 것이다.

그래픽 면에서 새로운 차원의 게임을 약속한 소니의 PS5와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 Project 스칼렛은 연말까지 치열하게 격돌할 전망이다.

게임업계 관계자들은 이 두 제품의 가격이 각각 500달러 안팎이 될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지만 두 제품 모두 여전히 베일에 싸여 있다.

컨설팅 회사인 VG 차트의 자료에 따르면, 2019년 10월까지 소니의 PS4는 전세계적으로 1억 대 이상 팔렸다. 같은 기간 마이크로소프트가 판매한 Xbox One(4300만대)의 두 배 이상이다. 이에 2020년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소니의 패권에 도전하는 해가 될 전망이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