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구글 두 공동창업자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다

구글의 공동창업자 래리 페이지(46)와 세르게이 브린(46)이 경영 일선을 떠난다.

1,77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구글의 공동창업자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

출처Getty Images

세계 최대 인터넷 기업 구글의 공동창업자 래리 페이지(46)와 세르게이 브린(46)이 경영 일선을 떠난다.

두 창업자는 구글의 지주회사 알파벳의 최고경영자(CEO)와 사장 자리를 각각 내려놓기로 했다고 현지시간 3일 블로그를 통해 밝혔다.

두 사람은 이사회 구성원으로 남는다.

최고경영자인 페이지의 뒤를 잇는 것은 현재 구글의 CEO로 있는 순다르 피차이(47). 그는 알파벳의 CEO까지 맡는다.

구글은 1998년 페이지와 브린이 캘리포니아 차고에서 창업한 것으로 유명하다. 알파벳은 2015년 구글의 몸집이 지나치게 커지자 기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탄생했다.

알파벳은 구글이 인터넷 검색에서 자율 주행차 기술 등으로 사업 영역을 크게 확대함에 따라 기업이 깨끗하고 책임감 있게 운영되도록 하는 데 주력해왔다.

알파벳 설립 당시 두 사람은 새로운 프로젝트의 시작을 알리며 구글에서 알파벳으로 자리를 옮겼다.

경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힌 이번 공동 서한에서 이들은 "경영 구조를 단순화해야하는 자연스러운 시기"라면서 "이사회 구성원이자 주주, 공동 창업자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회사를 운영하는 더 좋은 방법이 있는데도 우리가 경영진 역할을 고수한 적은 없다. 알파벳과 구글에 더 이상 두 최고경영자와 사장이 필요하진 않다."

이들은 또 "자랑스러운 부모의 역할을 맡아야 할 때가 됐다"면서 조언과 보살핌은 제공하되 일상적인 잔소리를 하지는 않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미래로 도약하는 시기에 이 회사를 이끄는 데 피차이보다 나은 인물은 없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구글과 알파벳의 CEO를 겸임할 순다르 피차이

출처Getty Images

구글과 알파벳의 CEO를 겸임할 순다르 피차이는 인도 태생으로 공학을 전공했다. 2004년 구글에 합류하기 전 스탠포드대와 펜실베니아대에서 공부했다.

성명서에서 파차이는 이번 인사에 "흥분된다"면서 페이지와 브린에게 경의를 표했다.

"두 창업자는 우리 모두가 세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어마어마한 기회를 줬다. 세월이 가도 변치 않는 사명과 오래 지속되는 가치, 또 매일 일하러 오는 길이 설레도록 하는 협업과 탐험의 문화를 갖게 해준 것에 감사한다."

피차이 최고경영자는 "이런 것들은 우리가 계속 창조해 나갈 수 있는 토대가 된다"며 "앞으로의 여정이 기대되고, 여러분 모두와 이 여정을 지속해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경영에선 물러나도 영향력은 건재한 '부모'

데이비드 리/북미 기술분야 담당 기자

Analysis box by Dave Lee, North America technology reporter

출처BBC

구글의 이번 인사 이동은 리더십 측면에서 창업 이래 가장 의미가 깊다. 페이지와 브린은 실리콘밸리에서도 전설적인 파트너십을 자랑하는 콤비. 이런 두 사람이 구글에서 중요한 관리직을 맡지 않는 것은 처음이다.

사실 두 창업자 대신 피차이 CEO가 대중 앞에 선 지는 꽤 됐다. 수잔 보이치키 유튜브 CEO의 역할도 컸다. 그럼에도 지난 3일 발표는 페이지와 브린이 더는 회사를 경영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확히 했다.

두 창업자가 관리 업무를 포기하는 것은 맞다. 그러나 그 영향력까지 포기한다는 뜻은 아니다.

두 사람이 알파벳 이사회에 대한 51%의 의결권을 보유한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다. 페이지와 브린은 자신들의 새 역할을 관심과 보살핌으로 바라보는 "자랑스러운 부모(proud parents)'로 비유했다.

 하지만 두 사람은 필요 시 피차이 최고경영자가 내리는 결정을 중단시킬 수 있다. 이는 부모가 자식에게 "우리가 말한 거니까 따르라"는 식보다는 강력하다.

페이지와 브린은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의 부호 10위와 14위에 각각 올라있다. 두 사람의 재산은 약 500억 달러(약 60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