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중국의 세뇌 교화소를 언급했다 차단당한 10대 소녀의 틱톡 영상

겉으로는 뷰티 영상이지만 중국 신장 위구르 무슬림 교화 시설에 관한 비판 내용이었다.

2,37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아지즈는 중국의 "죄 없는 무슬림"을 가둬놓고 교화하는 시설에 관심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출처TIKTOK

10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비디오 기반 소셜미디어 틱톡에서 한 영상이 확산하고 있다.

이 영상은 미국의 페로카 아지즈라는 한 10대 소녀가 중국의 무슬림 교화 수용소를 비판하는 내용을 담았다.

영상은 마치 평범한 뷰티 콘텐츠인 것처럼 시작한다. 그러나 아지즈는 금세 태도를 바꾸고 중국 교화 시설에 관해 이야기를 꺼냈다.

그는 "또 다른 홀로코스트"라고 비유하며 시청자들에게 이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이후 틱톡 계정에 새로운 콘텐츠 업로드가 막혔다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틱톡은 이에 관해 답변을 내놨다.

틱톡 대변인은 "틱톡은 정치적으로 민감한 이유로 콘텐츠를 제재하지 않습니다"라고 BBC 뉴스에 설명했다.

그러나 도우인(Douyin, 중국 내수용 틱톡)에서는 아지즈가 올린 영상을 찾아볼 수 없다. 정치적으로 검열된 것이다.

지난 15일 틱톡은 아지즈의 구 계정을 영구 정지했다. 해당 영상이 테러리즘과 연관된 회사 규정을 위반했다는 이유라고 틱톡은 설명했다.

지난 25일 틱톡은 추가적으로 아지즈의 스마트폰까지 차단했다. 이 조치 또한 중국에 관해 올렸던 영상과는 관련 없는 사안이었다.

틱톡 대변인은 "그의 새로운 계정과 평범한 뷰티 영상들은 이번 조치에서 제외됐고 그대로 조회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BBC 뉴스는 아지즈와 그의 가족에게 연락해 답변을 들었다.

아지즈는 중국의 신장 위구르 무슬림 정책에 관해 지난 24일과 25일 사이 영상 3건을 올렸다.

첫 번째 영상은 틱톡에서 조회 수 140만 이상과 '좋아요' 50만 개 이상을 기록했다.

틱톡 이용자들은 이 영상을 가져와 트위터에도 올렸다. 트위터에서는 500만 명이 이 영상을 봤다.

GUYS NO JOKE THIS TUTORIAL HELPED ME SO MUCH PLEASE WATCH IT pic.twitter.com/BuITSebOu6

— saltys backup (@soIardan) November 24, 2019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도 같은 영상이 올라왔다.

이 동영상은 의도적인 방법으로 바이트댄스(틱톡 모기업)의 검열을 회피했다.

아지즈는 속눈썹을 다듬으면서 중요한 말을 이어갔다.

한 영상에서는 아지즈가 "이러면 틱톡이 내 영상을 내리진 않겠죠"라고 말하는 장면도 포함됐다.

틱톡은 중국 본토에 올라오는 게시물 중 중국 공산당을 향한 비판은 검열하면서도, 다른 국가에서 올라오는 게시물에 관해서는 같은 조처를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틱톡은 중국 위구르 교화 수용소에 관한 다른 영상 클립이 해외 틱톡 버전에서는 그대로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정부는 신장 자치구에 있는 수용소가 원하는 사람들에게만 교육 훈련을 제공한다고 지속해서 주장해왔다.

그러나 BBC 파노라마가 입수한 공식 문서는 수용자들이 갇힌 상태에서 어떻게 세뇌와 체벌을 받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주영 중국대사는 해당 문서를 가짜 뉴스라고 일축했다.

분석

TikTok logo

출처Reuters

케리 알렌, 중국 미디어 분석가

중국 본토에서 서비스되는 모든 앱은 중화인민공화국 공업 및 정보화부로부터 승인을 받아야 한다.

중국에서 서비스되는 소셜 네트워크는 정부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 정부에 긍정적인 내용이 담긴 콘텐츠를 우대할 수밖에 없다.

틱톡은 중국에서 엄격하게 검열된다.

예를 들면, 2018년 4월에 틱톡은 영국 만화 캐릭터 페파 피그를 언급한 콘텐츠를 모두 검열했다. 페파 피그가 반항의 상징으로 활용된다는 점을 우려했기 때문이다.

반대로 중국 정부는 해외에서 유입되는 콘텐츠에 관해서는 검열 수준이 낮은 편이다.

지난 10월 틱톡은 중국 밖에서 유입되는 반중 정서를 담은 콘텐츠는 차단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틱톡은 미국 이용자들의 자료는 미국과 싱가포르에 있는 서버에 보관된다고 말했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