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홍콩 선거에서 민주화 진영이 큰 승리를 거두었다

홍콩의 범민주진영이 구의원 선거에서 200석 이상을 확보했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다.

14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민주화 성향 후보 지지자들이 승리가 발표되자 환호하고 있다

출처Reuters

홍콩의 범민주진영이 구의원 선거에서 상당한 의석을 확보했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다.

1차로 발표된 당선 의석 241석 중 야권 후보들이 201석을 차지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보도했다. 친중 성향 후보들은 28석만 차지했다.

이번 선거에는 290만 명 이상이 참여해 투표율이 2015년이 47%였던 데 반해 71%를 기록했다.

이번 선거는 캐리 람 행정장관에 대한 지지도에 대한 시험으로 인식되고 있다.

민주화 시위 단체들은 이번 선거가 지난 5개월간 계속된 소요 사태와 반정부 시위 이후 중국 정부에게 하나의 메시지가 되길 바라고 있다.

친중 성향 후보들은 최근 시위대와 경찰 사이에 끊임없이 발생한 충돌로 인한 사태에 불만을 표시하기 위해 자신들을 지지해줄 것을 촉구했다.

홍콩 전체 인구인 740만 명의 절반이 넘는 410만 명이 투표인단에 등록하는 기록이 세워지기도 했다.

홍콩의 구의원들은 주로 버스 노선이나 쓰레기 수거 등의 지역 현안을 다루지만 홍콩의 행정장관을 선택하는 데 영향력을 갖고 있다.

캐리 람 장관은 투표를 하면서 구의회의 관점에 대해 더 경청하겠다고 공언했다.

선거 관련 최신 소식은?

이번 선거에는 몇몇 유명인사들의 이름이 눈에 띄는데 그 중에는 친중 성향으로 홍콩에서 가장 논란이 되는 정치인인 주니우스 호가 있다. 그는 충격적인 패배를 당했다.

그는 이달 초 지지자인 척했던 남성에게 칼에 찔리는 공격을 받았다. 그는 여러 차례 홍콩의 경찰을 지지하는 목소리를 냈다. 지난 7월에는 삼합회 갱단 멤버로 여겨지는 사내들과 악수를 하는 모습이 공개되기도 했다. 이 사내들은 이후 민주화 시위대를 공격했다.

민주화 운동가 조슈아 웡은 선거 출마가 금지됐다. 그는 이를 '정치적 필터링'이라고 비판했으나 그 대신 출마한 민주화 지지 후보가 이번 선거에서 당선된 것으로 알려졌다.

웡은 트위터에 '역사적'인 이번 선거 결과는 민의가 민주화 운동을 저버리지 않았음을 보여준다고 썼다.

This is historic. Early returns suggest a landslide victory for the opposition camp. Hong Kongers have spoken out, loud and clear. The international community must acknowledge that, almost six months in, public opinion has NOT turned against the movement. https://t.co/zHFfC85YgC

— Joshua Wong 黃之鋒 😷 (@joshuawongcf) November 24, 2019

이번 선거에는 구의회의 452석을 두고 1천 명이 넘는 후보들이 출마했다. 시골 지역의 후보들에게는 추가로 27석이 부여된다.

이번 선거 전까지 친중 성향의 정당이 의석의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었다.

캐리 람 행정장관은 투표가 평화롭게 진행된 데 환영의 뜻을 표했다

출처AFP

경찰들이 투표소 바깥에 있는 모습이 공개됐으나 특파원들은 이들이 행동을 자제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홍콩의 선거제도하에서는 구의원 중 117명이 행정장관을 선출하는 1200명으로 구성된 위원회에 참여한다.

다시 말해 구의회에 민주화 성향 의원들이 많아지면 홍콩의 차기 지도자를 선출하는 데 영향력이 더 커지는 것이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