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게임 중독: '우리 아이가 게임에 470만원을 썼어요'

자녀들이 게임에서 유료 아이템을 구입하기 위해 부모의 계좌를 도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7,74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처Getty Images

자녀들이 게임에서 유료 아이템을 구입하기 위해 부모의 계좌를 이용하는 피해 사례가 늘고 있다.

이로인해 과연 부모가 자녀들의 게임을 적절하게 통제하고 있는가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독자들이 BBC에 공유한 사례들을 모았다.

'아들이 게임 하나에 3160파운드를 썼어요'

저는 뇌성마비, 복잡성 간질, 자폐성 장애가 있는 22살의 아들이 있어요.

사람들과 교류가 있는 활동을 거의 할 수 없어서 교육이나 오락용으로 아이패드와 플레이스테이션에 크게 의지합니다.

최근에는 '히든 아티팩츠'라는 게임을 하기 시작했어요. 다양한 아이템을 찾아서 설명에 따라 매칭하는 게임입니다.

2019년 2월 18일에서 5월 30일 사이에 3160.58 파운드(한화 약 470만 원)가 과금됐어요. 아이의 모든 저축액이 사라졌죠.

애플 아이튠즈에 연락을 했는데 무척 친절하게 도와주긴 했지만 환불을 해줄 수는 없었어요. 게임 개발사에게 문의를 해보라고 하더군요. (유럽연합의 법령에 따라 유럽연합에서 애플 기기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구매 후 14일 이내에 주문 취소가 가능하다.)

전화도 하고 이메일도 보냈지만 아무 응답을 못 받았어요.

제 아들처럼 취약한 사람들이 교육용 게임에도 피해를 입을 수 있다니 정말 고통스러운 일입니다.

아들의 위해 모은 돈을 어떻게든 되찾으려 했지만 벽밖에 보이지 않네요.

수지 브레어, 햄프셔

'농구 게임에 2000파운드를 냈어요'

16살의 아들이 EA의 NBA 농구 게임에 제 돈 2000파운드(한화 약 300만 원) 가까이 썼어요.

제 직불카드를 썼는데 지급 정지가 나오기 전까지 이 사실을 몰랐죠.

아들은 구글 플레이를 통해 게임을 받았어요.

EA는 제게 아무런 응답도 하지 않았어요.

이런저런 공과금을 내기 위해 딸이 대학 자금을 깨서 써야 했어요. 우리 가족에게 큰 피해가 있었죠.

수전 테일러, 스코틀랜드

'우리 아들은 클래시 오브 클랜에 700파운드를 썼어요'

저희가 아직 이런 문제에 대해서 거의 아는 게 없던 몇년 전의 일이에요. 저희는 IT에 익숙하지만 굳이 계정에 패스워드를 걸 생각은 안했고 당시 12살이던 아들이 700파운드(한화 약 100만 원) 가까이를 써버리고 말았죠.

자기 자신의 폰에서 구글 플레이 계정을 통해 클래시 오브 클랜을 다운받은 다음 자신의 어린이 은행계좌 카드 정보를 기입하고는 게임 아이템을 구입했어요.

아들의 은행 계좌를 살펴보고 거의 텅 빈 걸 알기 전까진 이를 몰랐어요. 아들은 그게 자기 은행 계좌에서 정말로 돈이 빠져나간다는 걸 몰랐어요.

돈은 결코 돌려받을 수 없었죠.

익명, 웨스트 서섹스

'제 아들은 완전히 낙담했어요'

다섯 살인 아들을 위해 제 폰에 '미니 골프 킹' 게임을 깔았어요. 아들은 게임에서 돈을 쓰면 안된다는 걸 알지만 이 게임은 그럼에도 아들이 인앱 결제로 300파운드(한화 약 44만 원)를 쓰게끔 만들더군요.

다행히 카드사에서 거래 일부를 막았지만 75파운드 짜리와 그보다 더 적은 액수의 과금은 피할 수 없었어요.

제 아들은 자신이 실제로 돈을 썼다는 걸 깨닫자 완전히 낙담했어요. 나쁜 짓을 해서 너무 미안하다고, 자기는 그게 가짜 돈인 줄 알았다고 했어요.

구글 플레이를 통해 환불을 요청했지만 자동으로 거절됐어요.

저는 제 아들이 자폐 증세가 있어 취약하다고 설명했어요. (아들은 누군가의 꾐에 넘어간다는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왜 게임을 만드는 사람이 돈을 필요로 하는지도 잘 몰라요)

사람들은 제게 "그럼 아들을 잘 돌봤어야지"라고 말할겁니다. 사실 그랬어요! 같은 방에 있었다고요.

하지만 이 게임은 어린이용 게임이었어요. 어린이용 등급의 게임은 적당히 돌보면서 플레이해도 되는 것이라고 짐작했죠.

클레어, 웨스트 요크셔

'제 아들은 포트나이트에 1000파운드 가까이를 썼어요'

제 아들은 15세 때 포트나이트에 1000파운드(한화 약 150만 원) 가까이를 썼습니다.

처음에는 그리 큰 금액이 아니었어요. 그런데 8개월에 걸쳐 쌓이니 그렇게 커지더군요.

아들은 이젠 포트나이트를 하지 않아요.

나즈, 두바이

구글은 부모들에게 '가족 링크' 도구를 사용하길 권한다고 BBC에 말했다.

"가족 구성원에게 다양한 형태로 허가를 주는 게 가능해집니다." 구글 대변인은 말했다.

"예를 들어 매번 게임에서 코인을 구매하는 등의 행위를 할 때마다 패스워드를 입력하게 할 수 있어요."

BBC는 위에 거론된 게임의 제작사에게도 질의를 보냈으나 회신을 받지는 못했다.

IHS 마킷의 게임 애널리스트 피어스 하딩 롤스는 2019년 영국 내 게임 관련 소비의 56%가 인앱 결제나 추가 컨텐츠 다운로드 등의 소액 결제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어린 사용자들에 대한 안전장치가 있어야 한다는 건 자명합니다." 그는 말했다.

"부모에게 사용 가능한 통제 기능에 대해 교육하는 것이 좋은 시작점이 될 겁니다. 그리고 업계가 자체적으로 어린 플레이어들과 게임의 과용에 대해 안전장치를 강화하는 것도 보고 싶군요."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