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동물의 기원: 캥거루는 언제부터 두 다리로 뛰기 시작했을까?

캥거루는 현재 살아있는 대형 포유류 중 두 다리를 이용해 점프하는 유일한 동물이다.

5,03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고대 캥거루는 언제부터 껑충껑충 뛰기 시작했을까?

출처PETER SHOUTEN/AUSTRALIAN GEOGRAPHIC

캥거루는 현재 살아있는 대형 포유류 중 두 다리를 이용해 점프하는 유일한 동물이다.

캥거루는 이 특유의 점프 보행을 활용해 먼 거리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은 캥거루가 사막과 초원 같은 개방된 서식지에서 생존하는 데 도움이 됐다.

캥거루는 언제부터 이렇게 껑충껑충 뛰기 시작했을까?

(사진)호주 퀸즐랜드 북서부 리버스리

출처BENJAMIN KEAR

캥거루 화석

과학자들은 오랜 시간 캥거루가 건조해지는 날씨와 이 때문에 늘어나는 초원에서 살아남기 위해 이 같은 특성을 발전시켰다고 여겨왔다.

하지만 최근 발견된 캥거루 화석에 따르면 캥거루 점핑의 기원은 날씨가 건조해지기 전인 약 2000만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기하학적 모델링을 통해 멸종된 포유류가 같은 범위의 보행 능력이 있었다는 것을 증명한 연구는 캥거루가 날씨가 건조해지기 전부터 점핑 능력을 보유하고 있었음을 알려준다.

캥거루의 멸종된 사촌들은 점프뿐만 아니라 네 발을 이용해 나무를 오르기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스웨덴 웁살라 대학 벤저민 키어 박사는 호주 퀸즐랜드 북서부 리버스리에서 발견된 이 화석이 캥거루의 진화에 관한 몇 안 되는 근거 중 하나라고 말했다.

리버스리 지역에서는 원래 박쥐, 도마뱀, 뱀, 악어, 새 등 다양한 동물 화석이 발견된다.

(사진)고대 캥거루의 발 유골

출처BENJAMIN KEAR

어쩌다 이런 특성을 갖게 됐을까?

키어 박사는 캥거루가 모든 생존 동물들이 그러하듯 다양한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남기 위해 지금과 같이 진화했으리라 예측했다.

"생존에 매우 적합하게 진화한 동물이예요. 생존 환경 등 환경 변화에 놀랍도록 잘 적응한 거죠. 그게 현재 캥거루들이 매우 잘 살아내고 있는 이유기도 하죠."

"아마도 생물학적으로 가장 이상하면서도 아름다운 동물 중 하나일 거예요."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