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중국 작년 경제 성장률 1990년 이후 최저 기록

세계 경제에 미칠 영향을 두고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BBC News | 코리아 작성일자2019.01.21. | 3,559 읽음
출처 : Getty Images

중국 경제가 1990년 이후 최저 성장률을 보이면서 세계 경제에 미칠 영향을 두고 우려가 커지고 있다.

21일 공식 발표에 따르면 중국은 2017년 대비 지난해 6.6% 성장했다.

9월~12월까지 4분기 성장률은 6.4%로 3분기 6.5%에서 더 하락했다.

이는 세계 경제 위기 이후 가장 낮은 분기별 성장률이다.

관련 예측이 나온 바 있지만, 이번 결과는 세계 2위 경제 대국의 하향세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잠재적으로 도미노 효과를 가져올 수 있고, 미국과의 무역 전쟁까지 겹쳐 세계 경제에 잠재적으로 암운을 드리우고 있다.

중국 전문가들은 중국의 공식 GDP에 대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조언하지만, 이번에 나온 데이터는 중국 경제 성장 궤도를 설명하는 유용한 지표로 보인다.

경제 둔화 경고

중국 경제 성장세가 최근 몇 년 동안 둔화세였지만, 최근 몇 달 동안 글로벌 기업들이 시장에 경종을 울리면서 중국의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달 초 애플은 중국 시장의 약세가 판매량에 타격을 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출처 : Getty Images

자동차 제조업체를 비롯한 여러 기업들 역시 중-미 무역전쟁의 영향을 두고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중국 정부는 내수 의존도를 높이고자 수출 주도형 성장에서 탈피해왔다.

중국 정책 입안자들 역시 최근 몇 달 동안 경제지원책을 강화하는 추세다.

수요 지원 대책으로는 건설 사업 가속화, 일부 세금 삭감, 은행 보유 적립금 감소 등이 있다.

자본경제학자인 줄리안 에반스 프리처드는 중국경제가 2018년 말 약세를 면치 못했지만 많은 이들이 우려했던 것보다는 잘 버티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여전히, 세계 경제 악화로 인한 역풍과 신용 성장 둔화 영향은 더 심화 될 것"이라며 "중국 경제가 올해 하반기 성장세가 안정되더라도 그전에는 더 악화될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해시태그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박나래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