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트럼프의 시리아 주둔 미군 철수 결정에 사퇴한 맥거크 특사는 누구?

미국의 IS 격퇴전 특사 브렛 맥거크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시리아 철군 결정에 반발해 사임 의사를 밝혔다.
BBC News | 코리아 작성일자2018.12.23. | 9,688  view

미국의 IS 격퇴전 특사 브렛 맥거크

source : AFP

미국의 IS 격퇴전 담당 특사 브렛 맥거크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시리아 철군 결정에 반발해 사임 의사를 밝혔다.

지난 금요일 미국 국방장관 짐 매티스가 은퇴를 선언한 지 이틀만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수요일 시리아에서 모든 미군 병력을 철수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워싱턴의 BBC 특파원은 매티스 장관이 트럼프 대통령의 시리아 철군 등의 결정에 반발하여 "사임"한 것이라고 말했다.

맥거크 누구인가?

Brett McGurk

source : Getty Images

맥거크 특사는 2015년 오바마 행정부 당시 IS 격퇴담당 특사로 임명된 이후 지금껏 시리아 등지에서 IS를 막기 위해 일해왔다.

그는 오바마 행정부 하 이란 핵 협상에도 참여했고 조지 W. 부시 행정부 당시에는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관련 업무를 맡기도 한 경험 있는 외교관이다.

사퇴의 이유

맥거크는 트럼프 대통령의 시리아 미군 병력 철수 결정에 실망한 것으로 보인다.

AP통신에 따르면 그는 사임 서한을 통해 "시리아 내의 IS 무장세력은 잠시 달아났을 뿐, 패배한 것이 아니다. 시리아에서의 철군은 IS 부흥의 조건을 형성할 것이다"고 말했다.

또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맥거크는 이메일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병력 철수 결정으로 동맹군은 혼란을 겪고 있다. 우리의 파트너들은 당황했다"며 "새로운 지시를 수행할 수 없고 나의 진실성을 유지할 수 없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12월 초에 "현장에 남아 지역 안정성이 유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기자들에게 말한 바 있다.

트럼프의 반응은?

트럼프 대통령은 그의 사임이 대수롭지 않다는 듯이 반응했다.

"브렛 맥거크(IS 격퇴 담당 특사)는 내가 모르던 사람이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2015년에 임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

"맥거크는 내년 2월에 퇴임할 예정이었는데 퇴임보다 조금 일찍 사퇴한 것이다."

"가짜뉴스들은 이런 아무것도 아닌 사건을 갖고 큰 호들갑을 떨고 있다."

'동맹국을 존중해야한다'

미 국방장관 짐 매티스가 내년 2월 트럼프 행정부를 떠난다

source : Getty Images

미군 철수 결정은 어떤 결과를 낳을까?

우선 매티스 장관과 맥거크는 미국의 '동맹군'들에게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을 우려했다.

맥거크는 IS가 다시 부흥할 가능성에 "동맹군이 혼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미군이 없는 틈을 타 IS가 다시 세력을 확장한다면 중동 내 동맹군들에 막심한 피해가 갈 것으로 전망한 것이다.

미국은 지금껏 안보가 내전 등으로 불안정해진 시리아 정부, 이라크 정부 등과 협력하며 IS 격퇴에 힘써왔다.

매티스 전 장관도 사임 서한을 통해 동맹국을 위한 존중을 촉구했다.

US Defence Secretary Jim Mattis

source : Getty Images

"제가 항상 중요하게 생각해왔던 믿음은 국가로서 미국이 가지고 있는 힘은 동맹과 협력이 가지는 특별하고 포괄적인 체계의 강점과 불가분하게 연결돼있다는 것입니다."

"미국이 자유 세계에서 필수적인 존재라는 것은 변함이 없으나 강한 동맹 관계를 유지하고 그 동맹국들을 향한 존중 없이 우리의 이익을 보호하거나 그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는 없습니다."

이는 미국의 동맹국들에 다소 거친 모습을 보여왔던 트럼프 대통령에게 일침을 가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또 그는 시리아와 아프가니스탄같이 전쟁이 지속되고 있는 지역에서 미국이 병력을 급격히 철수시킬 경우 지역 내에서 러시아의 영향력은 더욱 강해질 수밖에 없다는 의견을 피력하기도 했다.

"미국은 전략적 이익에 있어 우리와 갈등을 빚고 있는 국가들을 대할 때 확고하고 모호하지 않게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과 러시아는 그들의 이웃인 미국과 다른 동맹국들의 경제적, 외교적, 안보적 희생을 발판 삼아 그들 자신의 이익을 쌓고, 그들의 권위주의적 모델과 일치하는 세상을 만들고 싶어 합니다."

해시태그

Recommended Tags

#캡틴마블

    Top Views 3

      You May Lik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