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미국의 '조지아 죽음의 생체 실험실'은 실존했을까

최근 러시아는 미국이 동유럽 조지아에서 시민들을 상대로 생체 실험을 벌여왔다고 주장했다.

5,38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러시아는 비밀 생체실험의 증거라며 실험 일지를 제시했다

출처BBC

아래는 영국 공영방송 BBC 뉴스의 한국어 라디오, BBC 코리아 방송의 2018년 12월 18일 보도입니다.

[앵커] BBC의 특별기획취재 보도, 'Beyond Fake News - 가짜보도를 뛰어넘어' 시간입니다.

페이크 뉴스, 가짜보도는 사실이 아닌 내용을 퍼뜨리기 위해 언론사의 기사 형식을 빌려 만든 '거짓 정보'를 말하죠.

몇 달 전 미국이 그루지야로도 불리는 동유럽 조지아에서 '시민들을 상대로 생체 실험을 벌여왔다'는 러시아의 주장으로 국제적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당시 러시아는 증거라며 실험 일지까지 제시했는데요. 이 의혹, 과연 사실이었을까요.

BBC 취재진이 직접 검증했습니다. 비키 정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미군이 국제적 논란의 중심에 섰습니다."

"러시아 국방부에 따르면 미국은 조지아에서 민간인 대상 생체 실험을 자행했습니다."

"환자 수십 명이 그곳에서 죽어나갔습니다. 그들은 실험용 쥐였습니다."

올해 가을 러시아 국영 언론이 보도한 내용입니다.

러시아 정부는 미군이 동유럽 국가 조지아에 비밀 실험실을 차려놓고 시민들을 상대로 생체 무기 실험을 벌였다고 밝혔습니다.

사실이라면, 외교적 갈등은 물론이고, 심각한 윤리 위반으로 미국이 큰 곤경에 빠질 만한 사건이었습니다.

BBC는 즉각 취재에 착수했습니다.

기오가드제가 공개한 문서엔 사망자 목록이 빼곡하게 적혀 있었다

출처BBC

러시아 측 주장의 근거는 조지아 이고르 기오가드제 전 국무장관이 공개한 다량의 문서들이었습니다.

기오가드제는 러시아 첩보요원 출신으로 몇 년 전 러시아로 거처를 옮긴 인물입니다.

해당 문서엔 '2015년 C형 간염 치료제를 투여한 환자 서른 명이 숨졌다'는 내용의 미국 제약회사 실험일지 등이 포함돼 있었습니다.

기오가드제는 이 문서들이 미국이 조지아 시민들에 게검증되지 않은 약물을 투여했다는 증거라고 주장했습니다.

조지아 이고르 기오가드제 전 국무장관

출처Getty Images

과연 이 모든 내용은 사실일까. BBC 러시아 모스크바 특파원 스티브 로젠버그는 문서에 등장한 이름의 주인공을 찾아나섰습니다.

그렇게 찾아낸 인물은 바로 2015년 조지아 보건부에서 일했던 카텔리시빌리.

로젠버그 특파원이 "해당 문서가 진본이며, 또 여기에 찍힌 이름이 카텔리시빌리 본인이 맞느냐"고 묻자 "맞다"는 답이 돌아옵니다.

하지만 이어지는 설명은 러시아 정부의 주장과는 180도 달랐습니다.

[카텔리시빌리 / 전 조지아 보건부] "문서의 내용은 사실이지만 이게 미국의 인권유린 실험이었다는 주장은 틀립니다.

전 세계가 이 실험에 대해 알고 있었어요. 당시 실험은 조지아에서 C형 간염을 박멸하는 게 목적이었습니다.

기오가드제가 이 내용을 문제삼은 게 좀 의아하네요. 왜냐하면 여기 나와있는 약물들은 이미 전 세계가 C형 간염 치료용으로 쓰고 있는 것들이거든요."

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출처Getty Images

실제로 문서에 적혀 있던 약물들은 이미 오래 전 의료용 승인을 받은 정식 의약품이었습니다.

심지어 해당 실험은 세계보건기구 WHO의 호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러시아가 주장했던 일명 '조지아 죽음의 실험실'은 전혀 사실이 아니었던 겁니다.

동유럽을 들썩이게 만들었던 러시아의 이번 가짜보도. 로젠버그 특파원은 이렇게 분석합니다.

"이런 가짜보도의 특징은 '그럴 듯하게 들린다'는 겁니다. 여러분이 보도의 내용을 조목조목 따져보기 전까지 말이죠."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