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미국 민주당이 2020년 대선을 위해 알아야 할 것들

미국 중간선거가 끝났고, 이제 2020년 대통령 후보 경선 카운트 다운이 시작됐다.
프로필 사진
BBC News | 코리아 작성일자2018.11.09. | 5,795 읽음

베토 오루크는 텍사스에 희망을 줬다

출처 : Getty Images

미국 중간선거가 끝났다. 그리고 2020년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 카운트 다운이 시작됐다.

지난 화요일 중간 선거 결과는 차기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원을 장악한 민주당은 유권자들이 외부자로 등을 돌리는 '최후의 날' 시나리오에서는 벗어났다.

그러나 이번 중간선거 결과는 민주당의 미래를 미묘하게 시사한다.

Short presentational grey line

출처 : BBC

좌파의 후퇴

중간선거 결과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가장 영향력 있는 진보측 후보들이 승리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2016년 이후 민주당에서는 당의 실패 원인에 관한 논쟁이 이어졌다.

폭넓게 무소속 및 중도 보수유권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했다는 주장과 기존 진보진영의 표심을 적극적으로 공략하지 못했다는 분석이 대립했다.

플로리다와 조지아의 예비 경선에서 기성 후보들을 물리친 두 민주당 후보는 주지자 선거에선 더욱 진보성을 강조하는 전략을 취했다.

플로리다에서 트럼프를 지지하는 공화당 지지자들에게 근소한 차이로 패했던 앤드류 길럼은 15달러(한화 약 1만 6천 원)의 최저임금, 단일 의료보험 제도, 이민법 개정 등을 내세웠다. 그는 0.5% 뒤져 당선에 실패했다.

조지아주의 스테이시 에이브럼스는 아직 인종을 밝히지 않았고, 투표 공정성을 둘러싼 논란도 있지만 진보적 의견은 꾸준히 표출해왔다.

에이브럼스는 롤링스톤(Rolling Stone) 잡지에서 "이미 공화당에 마음이 기운 유권자들의 표를 바꾸는데 힘쓰는 대신, 우리의 가치를 공유하는 유권자들의 목소리를 높이는데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중간선거에서는 텍사스, 일리노이, 펜실베이니아, 캔자스와 같은 곳에서 민주당이 승리를 거뒀다.

조지아주에서는 진보 성향의 루시 멕배스가 승리를 거뒀다. 작년 보결선거에서 상대적으로 중도로 분류되는 존 오소프 하원아 근소한 표차로 패배한 지역이다.

Short presentational grey line

출처 : BBC

중서부는 누가 차지할 것인가

2016년 대통령 선거 결과 지도를 들고 위스콘신, 미시간, 펜실베이니아의 공화당을 상징하는 붉은 색을 민주당을 상징하는 파란색으로 바꿔라.

2020년 대통령 선거에서도 이번 중간선거와 같은 양상이 계속된다면 민주당은 공화당을 278대 260으로 이길 것이다.

이는 올해 중간선거 이후 민주당에게 가장 중요한 메시지가 될 수 있다.

백악관으로 돌아가는 가장 쉬운 길은 힐러리 클린턴의 "파란 벽(blue wall)"이 붕괴됐을 때 떨어져 나간 중서부를 되찾는 것일지도 모른다.

앞서 언급한 3개 주 모두 지난 화요일 상원의원과 주지사로 민주당 후보를 선택했다.

미시간과 펜실베이니아 또한 민주당에 하원 의석을 넘겼다.

중서부는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인내심이 다 했나?

출처 : Getty Images

민주당에서는 2020년에 중서부 지역을 되찾기 위한 노력에 초점을 맞출 것인지, 플로리다, 노스캐롤라이나, 애리조나와 같은 주의 도움으로 선거인단 다수를 건설하는 "Sunbelt strategy(선벨트 전략)"에 초점을 맞출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2018년 결과에 따라 민주당은 중서부를 차지하기 위해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만일 민주당원들이 중서부 지역에서 승리할 후보를 찾기 시작한다면, 아마도 첫 번째로 주목할 인물은 펜실베이니아 스크랜턴의 자부심인 조 바이든일 것이다.

만일 조 바이든이 대통령 후보로 출마하기로 한다면 그가 선두주자가 될 이유는 많지만, 그중 중서부 노동 계급의 언어를 말하고 그들의 걱정을 이해하는 능력이 가장 크게 작용할 것이다.

셰러드 브라운은 2018년 중간선거의 가장 큰 수혜자다.

거침없는 발언으로 잘 알려진 그는 2년 전 트럼프 대통령이 쉽게 승리했던 오하이오주의 재선에 성공했다. 브라운은 진보적이지만 노동계층의 지지를 받는다.

미네소타주 상원의원 에이미 클로버샤와 20% 차이로 승리한 오파이오주 하원의원 팀 라이언 또한 중서부 지역의 잠재적 수혜자다.

셰러드 브라운과 에이미 클로버샤

출처 : Getty Images

Short presentational grey line

출처 : BBC

베토 오루크 지지자의 미래

민주당의 베토 오루크가 전통적으로 보수적인 텍사수즈의 상원의원 테드 크루즈를 누르고자 패기롭게 출마했지만 실패하자 민주당은 크게 실망했다.

엘 파소에서 모금으로 모인 7천만 달러(한화 약 789억 원)와 불과 3% 미만의 표차는 오루크가 몇 년 동안 선거에 출마할 수 있도록 보장할 것이다.

과연 오루크는 모금 일부를 2020년 대선 출마를 위한 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아마 그럴 것이다.

오루크는 전국적으로 민주당원들 사이에서 명성을 얻었고 대통령에 출마후보 규모의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만일 오루크가 차기 민주당 대선 후보 선거에 출마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민주당 유권자들은 누가 출마하던 후보에게서 젊고, 카리스마 있고, 혁신적인 오루크의 면모를 찾으려고 할지도 모른다.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반려동물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