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현대판 노예'.. 바로 우리 곁에 있다

"네일샵에 가서 아무 생각없이 네일케어를 받지는 않았으면 좋겠다. 생각을 갖고 주위를 살피기 바란다"

207,22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네일샵 고객들은 노동자들이 '직원'이 아니라 '노예'인지 잘 살펴봐야 한다

출처Getty Images

노예제는 폐지됐지만, 노예는 없어지지 않았다.

에란 커트리프 검사는 올해 초 영국 바스에서 베트남 출신 10대들을 네일샵에서 강제 노동을 시킨 혐의로 3명에 대한 유죄판결을 끌어냈다.

그에 따르면, 영국의 경우 네일샵, 공장, 세차장, 청소업체 등에 '현대판 노예제'가 만연하다.

커트리프 검사가 유죄 판결을 끌어낼 수 있었던 것은 2015년 제정된 '현대판 노예 방지법'에 근거해서다. 이 중 2명은 베트남의 10대 소녀들을 인신매매한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았다.

그는 "모든 일이 끝나고 우리가 느낀 감정은 '안도'였다"며 "우리가 옳았다는 것이 증명돼서 안도했고, 소녀들이 어느 정도 인정받았다는 데에 안도했다"고 말했다. 유죄 판결까지 걸린 기간은 2년 정도였다.

'아무 생각없이 네일케어 받지 않았으면'

에란 커트리프 검사와 그의 맹도견 렉시

출처BBC

커트리프 검사는 이번 판결과 이를 소개한 BBC 다큐멘터리 "검사들(The Prosecutors)"로 인해 사람들이 영국 내에 현대판 노예제가 만연하다는 것을 깨닫기 바란다고 했다.

"네일샵에 가서 아무 생각 없이 네일케어를 받지는 않았으면 좋겠다. 생각을 갖고 주위를 살피기를 바란다"고 그는 말했다.

'너무 대놓고 일어나서 위법 의심도 안 한다'

바스 네일샵의 '현대판 노예제' 사건의 경우 인신매매된 두 소녀는 베트남에서 가족이 없었고 직장과 경제적 지원도 없었다고 한다. 인신매매범들은 영국에 가면 잘 살 수 있다고 말했다.

영국으로 오자 이들은 영국 서부지역 일반 집의 다락에서 생활했다. 억류자들은 이들에게 옷과 음식을 제공했다.

커트리프 검사는 '현대판 노예제'는 지극히 평범해 보이는 공간에서 일어나고 있다며 두 눈을 크게 뜨고 주위를 살필 것을 경고한다.

"(현대판 노예는) 당신이나 나의 바로 옆집에 살고 있을 수도 있다. 아니면 바로 당신 앞에 앉아 있을 수도 있다"며 "(현대판 노예제가) 너무 대놓고 일어나서 위법으로 의심하지도 않는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커트리프 검사는 네일샵 같은 곳에서 누군가가 너무 어리거나, 대화에 정상적으로 참여하지 못하거나, 두려워하고 있거나 지배받고 있어 보인다면, 신고하라고 조언한다.

"이런 것들을 의심하지 않으면 문제를 개선할 수 없다"고 그는 말한다.

피해자가 도움 받기 어려워

커트리프 검사와 법정 변호사

출처BBC

커트리프 검사는 언젠가 소녀들이 삶에 안정을 찾고 지난 일을 돌아볼 때 그들이 부당한 취급을 받은 것을 직시할 수 있기를 바라고 그 일로 더 강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하지만 BBC 다큐멘터리에도 나와 있듯, 인신매매된 아이들을 확인했다 하더라고 그들을 안전한 곳에 옮겨 적절한 도움과 지원을 받게 하기는 쉽지 않다.

"현대판 노예들은 복지사, 경찰, 검찰 등의 공권력에 두려움이 크다"고 커트리프 검사는 말한다. 바스 네일샵의 베트남 노예들은 위탁가정으로 옮겨졌지만 무상으로 일했던 네일샵에 돌아가기도 했다.

커트리프 검사는 "익숙한 곳으로 돌아가는 것이다"며 억류자 혹은 인신매매범들이 같은 문화권의 같은 언어를 쓰는 것도 익숙함을 주는 요인이라고 봤다.

그는 "길들여진 것이다. 심리적인 것이다. 자유 의지와 자유 선택으로 보기 힘들다. 훈련된 것으로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