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터키 화폐 리라화 가치가 폭락한 이유는?

우선 미국과의 외교적 갈등으로 인한 경제 제재가 큰 영향을 끼쳤다.
프로필 사진
BBC News | 코리아 작성일자2018.08.13. | 4,905 읽음
댓글

우선 미국과의 외교적 갈등으로 인한 경제 제재가 큰 영향을 끼쳤다

출처 : AFP

터키의 통화 리라화 환율이 대거 폭락했다.

지난 10일, 달러 대비 환율이 20% 가까이 하락했고 올해 들어서는 40% 넘게 떨어졌다.

터키 베라트 알바이라크 재무장관은 사태를 진정시키기 위한 시장 안정화 조치를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왜 폭락한 것인지, 터키 정부로부터 어떤 반응이 있었는지 정리했다.

왜?

전문가들은 이번 환율 하락이 터키가 경제 위기에 직면했다는 두려움에서 비롯됐다고 보고 있다.

우선 미국과의 외교적 갈등으로 인한 경제 제재가 큰 영향을 끼쳤다.

터키는 그동안 시리아 정책, 러시아 무기 구매 사건 등으로 미국과 갈등을 빚어왔다.

또 최근에는 미국 앤드루 브런슨 목사를 간첩혐의로 구금하며 관계를 악화시키기도 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브런슨 목사의 석방을 요구했지만, 협상 진전이 더뎌지자 지난주 터키에 경제 제재를 가했다.

또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터키 철강과 알루미늄 관세를 2배로 올리겠다며 보복을 예고하기도 했다.

BBC 경제 특파원 앤드루 워커 (Andrew Walker)에 따르면 터키의 주식 시장은 17% 하락했고 정부 빛은 18%까지 증가했다.

인플레이션 역시 높은 수치인 15%를 기록했다.

터키의 건설 붐에 합승해 이익을 얻으려던 투자자들이 달러나 유로로 받은 대출을 상환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달러와 유로 대비 리라가 크게 하락하면서 실질적으로 갚아야 할 돈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미국의 정치적 음해'

Mr Erdogan speaks to a crowd

출처 : Getty Images

터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번 사태를 "찻잔 속의 폭풍"이라고 말하며 경제적 이유가 아닌 정치적 음해라고 주장했다.

"이 찻잔 속의 폭풍이 몰아친 이유가 무엇인가? 경제적 이유는 아니다. 누군가 터키를 상대로 작전을 펼치고 있다."

그는 터키 국민들을 상대로 달러를 팔고 리라를 구매해 환율 급락을 막아달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특히 제조업자들에게 부탁한다. 조급하게 은행에 가서 달러를 사지 말라…. 나라를 굳건히 지키는 것도 제조업자들의 의무 중 하나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에르도안은 어떤 사람?

Turkish President Recep Tayyip Erdogan

출처 : Getty Images

에르도안은 2003년 이슬람주의를 표방하는 자신의 정당 정의개발당(AKP)이 총선에서 승리하면서 총리로 취임했다.

에르도안은 취임 초기 인플레이션을 진정시키고 경제를 안정화하며 인기를 얻었고, 이후 열린 2007년, 2011년 총선에서 AKP를 연이은 승리로 이끌었다.

그러나 그의 총리 시절은 호불호가 갈린다. 어떤 이는 그가 터키 경제를 부흥시켰다고 믿지만, 그를 비판하는 측은 그가 권력을 남용해 반대파를 숙청하고 민주주의를 후퇴시킨 독재자라고 주장한다.

11년간 총리직을 지낸 그는 2014년, 터키의 첫 선출직 대통령에 당선됐다.

2016년 터키군 세력은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에 반발해 쿠데타를 일으켰으나 256명의 사상자만을 낸 채 실패했다.

이슬람 성직자이자 에드로안의 정치적 라이벌 페트훌라 궬렌 주도로 의심되는 군부 내 쿠데타 세력은 실패 이후 일제히 구속됐다.

2017년 4월, 대통령의 권한을 강화하고 나라를 대통령제로 개헌하는 방안이 표결됐다.

에르도안은 개헌안이 통과된 후 2019년 열리기로 한 대선을 2018년 6월로 앞당겼고, 결국 6월 24일 치러진 선거에서 승리를 거뒀다.

이로써 에르도안은 대통령 중심하 대선에서 당선된 첫 대통령이 되었으며, 수정된 헌법하에 강력한 권력을 가진 지도자로 거듭났다.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공감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