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리비아: 혼돈의 땅, 리비아 3분 정리

1960년대 대량의 석유가 발견되며 아프리카에서 가장 잘 사는 국가 중 하나로 떠오른 나라. 하지만 현재 가장 치안이 불안정한 나라 중 한 곳이 된 리비아를 정리했다.
BBC News | 코리아 작성일자2018.08.02. | 1,646  view

Map of Libya with pre-Gaddafi era flag

source : BBC

지난 1일, 아프리카 리비아에서 한국인 한 명이 무장 세력에 한 달 가까이 납치돼 있던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리비아에선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 국가(Islamic State),' 알카에다(Al Qaeda) 등 여러 테러 조직들이 세력 다툼을 벌이고 있다.

1960년대 대량의 석유가 발견되며 아프리카에서 가장 잘 사는 국가 중 하나로 떠오른 나라.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다양한 유적지를 보유한 나라.

하지만 현재 세계에서 가장 치안이 불안정한 나라 중 하나가 되어버린 나라.

리비아를 정리해봤다.

개요

Ancient Roman arch in modern Tripoli

source : Getty Images

북아프리카에 위치한 리비아는 영토 대부분이 사막으로 뒤덮여있다.

이 때문에 인구는 대부분 해안가에 집중되어있다.

1951년 독립 이전에는 수 세기 동안 프랑스와 영국 등 외세의 지배하에 있었다.

1969년, 리비아는 육군 장교 무아마르 카다피는 쿠데타를 일으켜 왕정을 폐지하고 아랍 사회주의 국가를 건립했다.

무아마르 카다피는 1969년부터 2011년 축출되기 전까지 리비아를 무려 42년간 통치했다.

리비아는 유럽으로 가는 길목인 지중해와 맞닿아있는 탓에 유럽으로 가고자 하는 이민자들이 자주 들리는 국가다.

리비아는 2011년 아랍의 봄을 탄 리비아 내전 이후 치안을 완벽하게 회복하지 못했고 IS 등 무장단체들의 활동까지 겹쳐 현재 다수의 국가가 여행금지국가로 설정해놓은 나라 중 하나다.

사실

리비아국

Militia in Libya

source : Getty Images

수도: 트리폴리

인구: 640만 명

면적: 177만 제곱킬로미터 (685,524 제곱마일)

주요 언어: 아랍어

주요 종교: 이슬람교

기대 수명: 69 세 (남성), 75세 (여성)

통화: 리비아 디나르

출처: 유엔, 세계은행

지도자들

1969년, 리비아는 육군 장교 무아마르 카다피는 쿠데타를 일으켜 왕정을 폐지하고 아랍 사회주의 국가를 건립했다

source : Getty Images

42년간 리비아를 통치했던 카다피가 축출된 이후 리비아는 현재까지 불안정한 권력 '진공' 상태에 빠져있다.

새로 들어선 임시정부는 이슬람주의파와 세속주의파 간의 갈등으로 분열됐고 2014년에는 다시 내전이 일어나기도 했다.

현재 리비아는 국제적으로 인정된 통합정부의 파예즈 사라지 총리, 리비아 동부 국토를 장악한 할리파 하프타르 군사령관, 동부 도시 토브룩에 소재한 토브룩 정부의 하원 이장 아그라 살레, 트리폴리 내 고등 평의회 의장 칼레드 미슈리 등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

IS 등 극단주의 무장단체들은 세력들 간의 갈등을 이용해 2017년 중반까지 시르테(Sirte)를 포함한 여러 해안 도시의 통제권을 얻기도 했다.

언론

리비아 내 언론은 국가의 정치적 불안정성을 반영하듯 극도로 양극화되어있으며 사실상 규제가 존재하지 않는다.

국민들은 대부분 위성 TV를 통해 뉴스를 접한다.

리비아 내 기자들은 매일 같이 위협과 폭력 그리고 협박에 시달리고 있어 공신력 있는 저널리즘이 어려운 상황이다.

역사

초토화된 벵가지

source : Getty Images

기원전 7세기: 페니키아인들이 서부 리비아의 트리폴리타니아(Tripolitania)에 정착. 이어 모로코계 베르베르인들이 같은 자리에 정착

기원전 4세기: 그리스인들 키레나이카(현 리비아 동부) 식민 지배

기원전 74년: 로마 제국 리비아 정복

643년: 아랍인들 리비아 정복. 이슬람 전파

16세기: 키레나이카, 페잔, 트리폴리타니아. 세 국가가 합쳐져 리비아로서 오스만 제국 일부로 편입

1911-12년: 이탈리아 오스만제국 통치하에 있던 리비아 정복. 이후 오마르 알 무크타르 주도 독립군 이탈리아 상대 20년간 독립운동

1942년: 2차 대전 이후 승전국 리비아서 이탈리아 축출. 이후 영국과 프랑스가 분리 통치

1951년: 리비아 영국령 땅과 프랑스령 땅을 합쳐 연합 왕국으로 독립. 이드리스 알 사누시(Idris al-Sanusi) 왕 등극

1969년: 무아마르 카다피 무혈 군사 쿠데타로 정권 장악

1992년: 유엔 1988년 12월 크리스마스 당시 스코틀랜드 로커비 상공에서 일어난 팬암 103편 폭파 사건에 대해 리비아 제재

2011년: 벵가지에서 일어난 폭력 시위가 다른 도시까지 퍼지며 리비아 내전으로 이어짐. 이후 카다피 지지 세력이 축출당하고 카다피는 사살당함

2016년: 내전 이후 분열된 세력들 유엔의 중재로 통합 정부 수립에 합의

해시태그

Recommended Tags

#박나래

    Top Views 3

      You May Lik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