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새로운 '조커'로 낙점된 이 배우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은 히스 레저의 조커를 구상할 때 프랜시스 베이컨의 작품 속 인물들을 보며 영감을 얻었다.
프로필 사진
BBC News | 코리아 작성일자2018.07.12. | 25,341 읽음

Joaquin Phoenix

출처 : Getty Images

영화 '글래디어에터'로 스타덤에 오른 호아킨 피닉스(43)가 새로운 조커로 낙점됐다.

워너브라더스가 만드는 새로운 '조커' 영화는 배트맨의 최강의 적인 조커의 탄생을 그린다. '행오버' 감독 토드 필립스가 각본과 감독을 맡았고 뉴욕에서 9월 촬영에 들어간다.

제목은 아직 미정이며 영화는 "적나라한 캐릭터 탐구"가 될 것이며, "넓게 보면 교훈적인 이야기"일 것이라고 영화전문매체 할리우드 리포터는 보도한 바 있다.

천의 얼굴을 가진 배우라고 평가받는 호아킨 피닉스는 '앙코르'(2005)에서 천재 팝 스타 조니 캐시를 연기했다. 최근에는 '막달라 마리아: 부활의 증인'(2018)에서 예수를, '유 워 네버 리얼리 히어'(2017)에서 살인 청부업자를 연기했다.

조커는 1940년 4월 처음 배트맨 만화에 등장한 악당으로 초록색 머리, 강렬한 색 옷, 그리고 광기 어린 미소로 잘 알려졌다.

많은 연기자들이 조커를 연기한 가운데 호아킨 피닉스의 조커가 과연 잭 니콜슨, 히스 레저 등의 강렬했던 조커를 뛰어넘을 수 있을까?

역대 조커 계보를 정리했다.

시저 로메로

시저 로메로

출처 : Getty Images

뉴욕 태생인 로메로는 1960년대 배트맨 TV 시리즈에 캐스팅됐다. 당시 그는 30년 넘게 연기 생활을 한 베테랑 배우였다.

로메로의 트레이드마크였던 콧수염이 조커 분장 밑에 희미하게 보였지만, TV 시리즈는 영화로도 제작됐고 그는 영화에서도 조커를 연기했다.

자신을 "맨해튼 출신 라틴계"로 소개해 온 로메로는 분장하는 데에 한 시간 반이 걸리긴 했지만 조커를 연기하는 것이 "정말 재미있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잭 니콜슨

1989년 팀 버튼이 감독한 '더 조커'에서는 '차이나타운' 등으로 아카데미 상을 수상한 잭 니콜슨이 조커를 연기했다.

니콜슨은 '더 조커' 출연을 통해 영화 수익 중 1억 달러를 받았을 뿐 아니라, 많은 유행어를 남기고 젊은 층 팬도 확보했다.

2007년 에스콰이어와의 인터뷰에서 "연기 이력 중 특히 조커가 자랑스럽다"며 "일종의 팝아트로 느껴진다"고 말한 바 있다.

히스 레저

2008년 개봉한 '다크나이트'에서 조커를 연기한 히스 레저는 잭 니콜슨이 연기한 조커 못지않게 강렬했다.

이 연기로 그는 사후에 아카데미 남우조연상을 수상했다.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은 히스 레저의 조커를 구상할 때 프랜시스 베이컨의 작품 속 인물들을 보며 영감을 얻었다고 전해진다. 아울러 섹스 피스톨스의 베이시스트 시드 비셔스와 '시계태엽 오렌지'에서 말콤 맥도널드가 연기한 알렉스도 참고했다고 한다.

2007년 인터뷰에서 레저는 "조커 역은 거절하기에는 너무 좋은 역할이었다"며 "새로운 해석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믿었다"고 말했다.

자레드 레토

2016년 개봉한 '수어사이드 스쿼드'에서 자레드 레토가 연기한 조커는 영화에서 큰 역할은 아니었지만, 캐릭터를 재창조하는데 같은 해 작고한 록스타 데이비드 보위를 참고했다는 데서 의미가 있다.

레토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초록 머리와, 흰 얼굴, 광기 어린 미소가 있기는 하지만 다시 시작한다는 생각으로 새 길을 만들어야 한다"고 캐릭터 재창조 과정을 설명했다.

마크 해밀

마크 해밀

출처 : Reuters

'스타 워즈'에서 영웅 루크 스카이워커를 연기한 마크 해밀은 애니메이션 시리즈와 비디오 게임에서 조커 목소리를 연기했다.

지난해 롤링 스톤과의 인터뷰에서 "항상 처음 하는 연기처럼 하려고 한다"며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에서는 전형적이고 무섭지만 또 한편으로는 익살스럽고 광대 같은 캐릭터로 연기한다. 반면 어른이 보는 프로그램에서는 잔인한 살인마이자 미치광이로 연기한다"고 덧붙였다.

카메론 모나한

카메론 모나한

출처 : Getty Images

TV시리즈 '고담'은 조커 캐릭터를 쌍둥이 제롬과 제레미야 발레스카로 나눠 재해석했다. 아역 모델 출신 카메론 모나한이 둘을 연기했고 그는 둘 중 제롬이 "원형 조커"였다고 지난해 인터뷰에서 말한 바 있다.

CBR.com과의 인터뷰에서 모나한은 "제롬은 75년도 더 된 조커라는 악역에 부치는 일종의 사랑 편지였다"며 "새로운 목소리와 새로운 해석을 담으려고 노력함과 동시에 고담이라는 우주에 맞는 방향성을 갖으려고 애썼다"고 말했다.

잭 갈리피아나스키

잭 갈리피아나스키

출처 : Getty Images

조커 목소리를 한 또 다른 배우로는 코미디 배우 잭 갈리피아나스키가 있다. 그는 '레고 배트맨 무비'에서 조커 목소리를 연기했다.

지난해 '스크린슬램'과의 인터뷰에서 "조커가 위대한 악당인 이유는 예측 불가능하고 사납기 때문"이라며 기존 조커 중 잭 니콜슨의 조커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다고 말한 바 있다.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반려동물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