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이란에서 춤을 출 수 있다면 뭐든 감수하겠다'

이란에서 여성이 춤을 출 때마다 벌어지는 일에 대해 이란 출신의 BBC 기자가 회고한다.
프로필 사진
BBC News | 코리아 작성일자2018.07.12. | 7,120 읽음

페라낙이 이란 테헤란에서 춤추며 파티를 즐기고 있다

출처 : Feranak Amidi

최근 이란에서는 인스타그램에 춤 영상을 올린 소녀가 체포됐다. 이로 인해, 서구식 행동을 금하는 이슬람 국가의 엄격한 룰이 부각되고 있다. BBC월드 기자 페라낙 아미디가 이란에서 춤을 출 때 무슨 일이 일어나곤 했는지를 전해왔다.

나는 1980년대에 이란에서 성장했다. 그 시기는 1979년 이슬람혁명 이후 이란에서 많은 사람들이 힘든 변화를 겪던 때였다.

'도덕 경찰'을 거리에서 볼 수 있었고, 음악, 립스틱, 네일 아트 그리고 심지어 화려한 옷들이 금지됐다.

그 때는 1980-88년 이라크 전쟁 시기였고, 식량을 배급 받았고, 규칙적으로 정전도 있었다.

하지만 그 어두운 날들 동안에도, 나는 '불법 음악딜러'에게서 구입한 카세트 테이프 노래를 들으며 친구들과 춤을 추었던 것을 기억한다.

이 '딜러'들은 우리가 바깥세상을 보는 유일한 창이었다.

A DJ plays music at a party in Iran

출처 : Feranak Amidi

그 사람들은 혁명 후 이란을 떠나 로스앤젤레스로 간 이란 팝스타들의 음악을 우리에게 전달했다.

이러한 '딜러'들은 우리에게 마이클 잭슨의 노래를 소개시켜 주고, 우리에게 브레이크 댄스 같은 최신 유행을 알려줬다.

학교에서 우리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춤을 췄다. 댄스금지가 불문율이었지만 선생님이 안 계시는 틈을 타 우리는 노래하고 춤을 췄다.

지하 모임

댄스 그 자체는 이란 형법 상 범죄로 정의되지 않지만 그 법은 상당히 모호한 부분이 있다.

이란 헌법에 따르면 공공장소에서 음란 행위를 하는 것은 범죄이므로, 공개 석상에서 춤을 추는 것은 음란 행위로 해석되거나 처벌받을 수 있다.

무대에서 춤 공연은 가능하지만, 남자들에게만 해당된다.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해 "외설을 퍼뜨리고 부추기는 것" 또한 이란 형법상 범죄다.

클럽과 술집이 없는 상황에서 파티는 사람들이 춤추고 자유롭게 사교 활동을 할 수 있는 유일한 곳이었다.

이러한 '지하' 모임은 혁명 직후에 시작됐고 그들을 막을 수 있는 세력은 없었다.

Feranak Amidi dances while holding a cigarette in Iran in 2008/09

출처 : Feranak Amidi

가족 파티나 결혼식이 대부분이긴 했지만 이런 움직임이 점점 더 도시마다 확산되고 있었다.

젊은이들은 함께 술을 마시고 음악을 듣고 춤을 줬다.

'사람들이 비명을 지르고 있었다'

1990년대 말 고등학교를 졸업했을 때 테헤란에서는 암암리에 레이브 음악 파티가 열리곤 했다. 우리는 해외 휴가에서 돌아올 때면 테크노 음악 CD를 몰래 반입했다.

주말마다 우리는 누군가의 지하실이나 별장에 모여 음악을 연주하고 춤을 췄다.

Blurry figures at a party in Iran in 2008/2009

출처 : Feranak Amidi

하지만 이 중 많은 모임들이 발각됐고 나를 비롯해 친구들 대부분은 이런 모임에 참여한 죄로 적어도 한번은 감옥에 갇힌 적이 있다.

만약 어떤 모임에서 술이 발견되면, 결국 처벌을 받게 될 수도 있다.

한때 테헤란에서 차로 한시간 거리에 있는 심샤크의 파티에 갔었다. 우리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휴양지 이비자의 이름을 따서 그 곳을 '시비자'라는 별명으로 부르곤 했다.

방은 어두웠고 가끔씩 비치는 빛을 통해 다른 댄서들을 몇초씩 볼 수 있을 뿐이었다.

한 줄기 빛 속에서 나는 수염이 있는 낯선 얼굴을 봤다. 이어서 또 다른 빛이 비치고 공격적인 얼굴을 한 낯선 이를 보았다.

갑자기 불이 켜졌다. 사람들은 비명을 지르며 뛰어다니고 있었다. 그 모임은 자발적으로 모인 강경파 민병대 베시지(Besji)에 의해 급습을 당했던 것이다.

그들은 대나무를 들고, 물건들을 부수고 있었다. 친구들과 나는 화장실로 가 문을 잠갔다. 여자들의 비명과 울음 소리가 들렸고, 남자들이 용서를 구하는 소리도 들렸다.

대혼란이 한시간 동안 계속됐다. 이어 침묵이 흘렀다.

문을 열자, 조용히 앉아 있던 친구들이 보였다. 그들의 얼굴은 눈물로 젖어 있었다.

민병대가 집 주인을 밖으로 데리고 나갔다. 30분 후 그는 의기양양하게 소리 치며 돌아왔다.

Feranak Amidi at a party in Iran

출처 : Feranak Amidi

그는 "오늘은 운이 좋은 밤이다"이라며 "저 민병대들은 단지 돈을 쫓고 있었을 뿐이었다!"라고 했다.

음악은 다시 시작됐고 우리는 새벽까지 계속 춤을 추었다.

더욱더 창의적으로

체포나 수감 당하는 일도 우리가 파티에 가는 걸 막진 못했다.

당국을 피하는 방법은 더 창의적이 되어 갔다.

우리는 경찰관들에게 돈을 지불하고, 차가 그 장소 밖에 주차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하고, 손님 명단을 친구들에게만 엄격하게 제한했다.

음악이 밖으로 울리지 않도록 매트리스를 사용해 창문을 막았다.

우리는 우리가 하는 일이 본질적으로 잘못됐다고 믿지 않기에 모든 것을 계속했다.

오늘날, 젊은 이란인들은 여전히 사회적 규범에 도전하고 금기를 깨고 있다.

체포된 인스타그램 댄서 마데 호자브리를 지지하는 소셜 미디어 캠페인도 그 중 하나다.

가끔씩 단속도 있지만, 영향력을 지닌 젊은 이들은 계속해서 돌아오고, 항상 새로운 사람들이 나타난다. 우리가 한 세대 전에 파티를 열었던 것처럼.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반려동물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