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8강 진출 성공으로 러시아 출산율 상승 기대

2002 월드컵을 포함해 개최국 중에는 월드컵 후 출산율이 높아지는 경우가 있었다.

13,54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월드컵 우승 트로피

출처Getty Images

2002 월드컵을 포함해 역대 개최국 중에는 월드컵 이후 출산율이 높아진 사례가 있다.

러시아 인구학자들도 이번 월드컵의 성공이 출산율 증가로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다.

역대 월드컵 개최국들을 보면 실제 월드컵의 성공이 높은 출산율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었다.

러시아는 이미 이번 월드컵에 성공을 거뒀다.

개최국 러시아는 16강 전에서 스페인을 승부차기로 이기고 8강 진출에 성공했다. 러시아가 월드컵 8강에 오른 것은 구소련 시절 포함 48년 만에 처음이다.

인구감소

통계 조사 결과 월드컵 이후 출산율이 증가한 사례가 많다

출처Getty Images

러시아는 과거 1990년 구소련 시절 이후 인구가 급격히 감소했다.

특히 지난 10년 동안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처음으로 사망률이 출생률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경제침체, 생활 수준의 저하, 사망률 증가 등이 이유로 꼽힌다.

또한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있어 유엔(UN)은 2050년이 되면 65세 이상이 전체 인구의 2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역대 월드컵과 출산율

러시아는 내년 3월 출산율 증가를 기대한다

출처Getty Images

영국은 1966년 잉글랜드 월드컵 개최와 더불어 잉글랜드의 우승에 힘입어 출산율이 증가했다.

독일의 경우 2006년 월드컵 개최 후 출산율이 15% 가까이 증가했다.

"사람들은 (축구경기)를 보는 동안의 흥분이 경기 종료 호각이 울린 뒤에도 지속돼 다른 방법으로 이를 해소한다"라고 산부인과 전문의 롤프 클리체는 당시 독일 언론에 밝혔다.

2014 월드컵을 개최한 브라질은 비록 준결승에서 독일에 1-7로 패하는 수모를 당했지만, 출산율은 월드컵 호재를 누렸다.

브라질 통계청에 따르면 이듬해 3월 태어난 신생아는 전년과 비교해 7%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2 한-일 월드컵

월드컵이 출산율에 기여한 사례는 한국에서도 확인됐다.

지난 2002년 한국은 홈에서 개최한 한-일 월드컵에서 4강 진출이라는 역대 최고의 성적을 거뒀다.

한국 경기가 있을때 마다 서울시청 앞 광장은 수만 명의 응원 인파로 가득했다.

이듬해 봄에는 신생아 숫자가 전년보다 10%가량 늘었다. 덕분에 계속 하락세를 보이던 출산율도 2002년 1.17명에서 2003년 1.18명으로 상승했다.

'이니에스타 세대'

이니에스타는 2009년 바르셀로나가 6관왕을 차지하는데 큰 기여를 했다

출처Getty Images

축구가 출산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는 월드컵뿐만이 아니다.

2013년 영국 메디컬 저널은 '이니에스타 세대'란 보고서를 발표했다.

바로 스페인 축구 스타 이니에스타를 지칭한 것으로, 이니에스타는 2009년 UEFA 챔피언스리그에서 바르셀로나의 우승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이 의학지는 2010년 2월 바르셀로나의 병원들을 조사한 결과, 9개월 전 이니에스타의 결승 골 이후 출산율이 16%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스페인 전반적으로 출산율이 경제 저성장 등으로 인해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바르셀로나의 출산율 증가는 더 의미가 컸다.

아이슬란드의 유로 2016

아이슬란드의 2016 유로 대회 8강은 출산율에도 기여했다

출처Getty Images

아이슬란드도 축구 효과를 본 대표적인 사례다.

아이슬란드는 지난 2016 유로 대회 16강 전에서 잉글랜드를 꺾고 8강에 진출하는 이변을 일으켰다. 조사에 따르면 당시 전체 인구의 10%인 2만 7000명 가량이 경기를 지켜봤다고 한다.

아이슬란드는 이번 월드컵에서도 첫 경기 아르헨티나를 상대로 1-1 무승부로 승점 1을 얻었다.

과연 이번에도 출산율에 기여를 했을지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개최국 러시아는 이미 8강 진출로 축제 분위기다. 인구학자들이 9개월 뒤를 기대하는 이유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