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바름정비

환절기 타이어 공기압 확인! TPMS가 뭐죠?

[일반 운전자를 위한 자동차 정비 상식] 환절기 타이어 공기압 체크 리스트

65,00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아침저녁으로 쌀쌀한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환절기가 찾아오면 운전자의 건강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안전 관리에도 좀 더 신경 쓰셔야 할 것들이 늘어나는데요. 그중 가장 중요한 자동차 점검 사항 중 하나는 바로 타이어 적정 공기압 확인입니다.


오늘은 바름정비 하남직영점과 함께 환절기를 맞아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의 발생 원인과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PMS) 체크 방법, 내 차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은 왜 켜지는 걸까요?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출처바름정비 하남직영점

계기판에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은 왜 켜지는 걸까요? 보통의 경우 타이어에 나사, 못 등이 박혀 펑크가 났거나 혹은 환절기 등 급작스러운 기온의 변화로 인해 타이어 공기압이 떨어져 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온이 낮아지면 타이어 공기압의 자연 손실률이 상승할 수 있는데요. 비교적 온도가 낮은 아침이나 저녁에 경고등이 켜졌더라도, 기온이 상승한 오후에는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저절로 꺼지는 경우도 있죠.


만약 한 동안 차량을 운행하셨거나 따뜻한 오후 시간에 차량을 운행 중인데도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꺼지지 않는다면,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셔서 꼭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타이어의 압력 상태를 알려주는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PMS)’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운전자의 안전한 차량 운행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운전자가 매번 공기압을 일일이 체크하거나 확인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운전자가 보다 쉽게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할 수 있도록 2015년부터 국내 제조사에서 출시하는 모든 자동차에는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이하 TPMS)이 의무적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계기판에서 확인하는 TPMS

출처바름정비 하남직영점

TPMS는 휠 내부에 장착된 센서가 타이어 내부의 공기압과 온도를 측정한 후, 이 정보를 무선으로 보내 실시간으로 타이어 압력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TPMS 센서

출처바름정비 하남직영점

*TPMS :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타이어 적정 공기압 확인 방법은?

바쁜 운전자 입장에서는 매번 정비소를 방문해서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수시로 확인해 보는 것이 쉽지 않으실 텐데요. 운전자가 직접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운전석 문 안쪽이나 주유구 안쪽에 부착된 라벨 확인 2) 차량 구입 시 함께 받았던 자동차 매뉴얼 확인

타이어 표준 공기압 라벨

출처바름정비 하남직영점

상기 사진 차량의 경우 전륜, 후륜 타이어 적정 공기압은 220kPa(32psi)입니다. 특히 환절기에는 온도가 낮은 아침 저녁으로 타이어 공기압이 4~5% 감소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시면서 가급적 자주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해주세요.

지금까지 바름정비 하남직영점과 함께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점등 원인과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PMS), 타이어 적정 공기압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로교통공단에서 발행하는 월간 신호등(2016년 1월호) 기사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겨울철 빙판길 교통사고는 한 해 평균 1,925건이나 발생했다고 합니다.


환절기를 맞아 지금 이 콘텐츠를 보시는 운전자님들은 최소 월 1회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체크하는 습관을 길러 보시는 건 어떨까요? 바름정비 하남직영점은 항상 운전자들의 안전운전을 응원합니다.

환절기 차량 점검!

바름정비 39항목

진단리포트와 함께 하세요!

바름정비 39항목 진단리포트

신청 바로가기


차 아끼고 돈 아끼는

바름정비 하남직영점 바로가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