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바름정비

차량 도어 및 창문 개폐시 소음원인과 해결

[일반운전자를 위한 자동차 정비 정보 상식] 창문소음 및 도어소음 원인 - 도어체크링크불량, 도어글래스런손상,레규레이터유격불량

41,88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자동차 운행시 소음은 항상 운전자를 신경쓰이게 만드는 요인이자 차량의 이상증상이 있다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가끔 차량 승하차시 자동차 문을 열고 닫을 때, 문쪽에서 '삐그덕' 소리나 딱딱거리는 소음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창문 작동시 '끼익'거리는 소음이 나는 경우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자동차 도어와 관련된 몇 가지 소음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출처바름정비서비스 / 픽사베이

 차문 열때 ‘삐그덕 ‘ '딱 딱 ' 소리

일반적으로 자동차문을 열고 닫을 때 나는 소음은 도어 체크 링크[door check link] 불량과 도어 부분 부식 두가지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① 도어 체크 링크[door check link] 란 도어를 반쯤 열린 상태로 유지하며, 더 열었을 때 스토퍼의 역할을 하는 링크말하는 것으로, 쉽게 말하면 차량 차체(body)와 도어사이를 연결되는 고리입니다.

일반적으로 도어 열림의 각도는 60∼70˚범위에서 설계되어 있어 개폐시의 외부와의 충돌이나 운전자의 안전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도어 체크 링크는 보통 2~3개 정도가 장착되어 있는데 가해지는 압력(힘)에 따라 도어 체크 링크가 홈에 걸리는 상황이 달라지게 됩니다. 즉, 문을 열 때, 가볍게 열 때에는 첫번째 도어링크에서 멈추게 되며 좀 더 강한 힘으로 열때에는 두번째 도어링크에서 차량 도어 개폐가 멈추게됩니다.

출처바름정비서비스 / 픽사베이

도어 체크링크의 불량일 경우 딱딱거리는 소음이 발생하며, 이때에는 교체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도어 체크링크의 불량이 아닌 경우 도어 개폐시 무겁게(뻑뻑하게) 느껴지면서 삐그덕 소리가 난다면 윤활제 부분이 부족하거나 굳는 경우가 있으니 점검 후 윤활제(WD)해당 부분에 도포 조치를 통하여 응급 처리 하셔도 됩니다. 

출처바름정비서비스 / 픽사베이

② 도어 개폐 연결 부분의 부분 부식으로 인하여 삐그덕 거리는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긴급 조치로 해당부분의 녹을 제거하고 윤활제(WD)를 도포하면 됩니다. 물론 이 조치는 단기 조치이기 때문에 부식 손상의 경우 도색정비 또는 차량 도어의 비틀림이나 훼손부분이 있는지 전문가를 통해 점검 조치하시기를 권유드립니다.

출처바름정비서비스 / 픽사베이

창문을 열고 닫을때 "끼익~" "뚝뚝"하는 소음

창문을 열고 닫을 때의 소음은 크게 두가지의 원인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① 도어 글래스런 고무의 경화현상에 의한 소음


도어 글래스런 (door glass run)은 도어 프레임의 유리창에 접촉하는 부분으로 유리창이 움직일때 가이드 기능을 하는 장치입니다. 도어 글래스런은 주행중이나 도어를 닫았을 경우 자동차 창문의 진동을 흡수하는 역활을 하기도 합니다. 

만일 차량 수명이 오래 되었거나 또는 도어 글래스런이 높은 열에 많이 노출이 되었다면 고무 부분의 경화현상이 일어나면서 탄성이 줄어들어 마찰시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출처바름정비서비스 / 픽사베이

② 윈도우 레귤레이터의 유격불량에 의한 소음


윈도우 레귤레이터(window regulator,유리기어)는 도어 글래스를 상하로 조절 하는 장치로서 도어 패널 내부의 도어 핸들 회전운동을 상하 직선운동으로 움직이게 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만일 도어 패널안에 고정시키는 윈도우 고정 브라켓 부분이 제대로 잠기지 않아 유격이 생기면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처바름정비서비스 / 픽사베이

자동차 도어 부분의 소음이외에 요즘 대부분 사용되고 있는 자동차 개폐 장치인 "리모컨키"의 오류 작동 또는 리모콘키 미작동의 상황이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리모콘키의 불량 및 미작동은 두 가지 원인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리모콘키의 불량 및 미작동 원인과 해결방법

① 리모컨키 배터리 방전으로 인한 미작동


리모컨키는 주파수를 통해서 자동차로 신호를 보내는 장치이기 때문에 리모컨키 내부에 배터리가 들어있습니다. 리모컨키의 배터리가 방전되면 버튼을 눌렀을 때 불빛이 나오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배터리만 교체하면 정상 작동하게 됩니다. 리모콘 수명주기는 약 2~3년 정도이며, 가까운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여 확인 후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바름정비서비스 / 픽사베이

② ECU의 오류로 인한 주파수 미수신


리모컨 배터리의 문제가 아니라면, 통상적으로 "동작 명령 인식 불가"라는 에러코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자동차에 설치되어있는 ECU 자체에서 리모컨키의 신호를 받아들이지 못하여 발생하는 경우를

의심해 볼 수 있으며 ECU 자체의 정비 및 교체가 필요합니다.


※ ECU란 ? 자동차 전자 제어장치(electronic control unit)로 자동차의 엔진, 자동변속기, ABS 등의 상태를 컴퓨터로 제어하는 전자제어 장치말하며 자동변속기 제어및 구동계통, 제동계통, 조향계통 등 차량의 모든 부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내 차 이상증상이나 차량 수리비를 확인하시려면 상단의 바름정비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름정비서비스로 연결되어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좀더 자세한 정비상담 및 세부 정비 요청이 필요하시면 바름정비 대표정비사에게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바름정비하남직영점 정비상담 문의 : 031 8027 8051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