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바름정비

미션오일 교환을 앞둔 차주가 반드시 알아야 할 사전정보 3가지 및 미션오일 선택 기준

일반운전자를 위한 자동차 정비 정보 - 미션오일관리 및 교환주기, 그리고 미션오일 선택방법

130,95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자동차의 변속기는 엔진 만큼이나 차량의 성능 및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변속기는 항상 같은 방향으로 회전하는 엔진의 회전 에너지를 자동차를 움직이고자 하는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게 전환시켜 전진, 후진, 속도조절이 가능하게 합니다. 자동변속기, 수동변속기, 무단변속기로 나뉘며, 이에 따라 미션오일은 수동변속기 오일과 오토트랜스미션오일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출처바름정비 서비스

1. 변속기 오일 불량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자동차에 자동변속기와 수동변속기가 주로 사용되는데 각각 쓰이는 오일의 성격이 다릅니다. 자동변속기 오일은 유압작동으로 윤활 작용과 유압 유의 역할을 하며, 수동변속기 오일은 기어와 기어간 마모를 줄이는 윤활작용을 합니다. 

출처바름정비 서비스

따라서 오토미션 차량의 경우 오일이 부족하면 변속할 때 차체에 충격이 느껴지고, 가감속시 덜컹거리는 듯 한 미션충격이 나타나게 되며 변속 타이밍이 맞지 않아 가속시에도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수동변속기의 경우에는 오일이 부족할 경우 기어 변속 작동시 변속이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미션오일부족 및 미션오일점도 등의 문제가 생길 경우 출력저하 및 연비저하의 결과까지 초래 할 수 있게 됩니다. 

출처바름정비 서비스/PIXABAY

2. 합리적인 미션오일 교환 주기 및 비용


위와 같은 미션오일의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미션오일 교환 및 점검주기를 충분하게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토미션오일의 경우 4만km 주기로 점검 후 교환, 수동변속기의 경우 무교환이라고 많이 알려져있습니다. 그런데 교환 주기에 대해 의견이 굉장히 분분합니다. 4~5만km 주기로 교환해야 한다, 10만km 정도 타고 교환해도 충분하다, 무교환도 교환이 필요하다 등 다양한 의견이 있습니다.

한국석유관리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최소 10만km까지는 성능에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5만km를 주행한 차량과 10만km를 주행한 차량의 미션오일 품질과 상태를 비교했을 때 큰 차이가 없었다는 연구 결과입니다.

출처바름정비 서비스

다만 변속기 오일 불량상태에서는 변속 지연, 변속 쇼크, 간헐적인 진동 등이 발생하게 되고 부품간의 보호 성능이 떨어지니 운전자가 차량의 매뉴얼에서 안내하는 교환 주기, 운전 습관, 오염도 등을 고려해 교환 시기를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무교환 방식이라고 해도 차량의 성능 및 수명을 고려해 점검 후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바름정비 서비스/PIXABAY

미션오일교환 방식은 일반적으로 드레인방식과 장비순환방식이 있습니다.  드레인방식은 기존의 오염된 오일을 하부에서 배출 제거한 후 신유를 주입하는 방식을 말하며, 장비순환 교환방식은 기존 폐유 및 찌꺼기를 순환장비를 통하여 완전제거한 후 새 오일을 주입하는 방식으로 변속기 수명 연장이나 차량 성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 승차감 역시 좋아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순환방식으로 미션오일을 교환할 경우 소모되는 오일량이 약 2배 정도 소요되며 교환시간도 약 1.5배 정도 더 걸리게 되며 그 만큼 교환비용이 높아지게 됩니다.

출처바름정비 서비스/바름정비평택고덕점

3. 오토트랜스 미션오일(Automatic Transmission Fluid)의 불량으로 발생되는 문제 


요즘 대부분의 자동차는 오토트랜스 미션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동변속기는 동과 고무류를 많이 사용하고 있어 열에 취약한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열에 의한  마모, 탄력성 저하, 변형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대표적인 원인으로 오토미션 오일에서 발생한 찌꺼기가 변속기 작동을 방해하는 문제, 오일 양이 넘치거나 부족해서 발생하는 문제, 오일 교환 시기가 지나 발생하는 문제, 기타 기계적인 문제로 인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자동변속기에 문제가 생기면 출발하거나 정지할 때 변속 충격이 발생하는 현상, 가속 페달을 밟는데 차량의 속도는 증가하지 않고 엔진 회전수만 올라가는 슬립 현상, 변속이 매끄럽지 못한 현상, 주행 중 변속이 되지 않는 현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미션오일 점검 및 교환 정비와 관련하여 바름정비 우수가맹점인 평택고덕점의 미션오일교환 정비사례를 들어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출처바름정비 서비스/바름정비평택고덕점

바름정비 평택고덕점에 입고한 아우디A6 차량의 경우 주행중 변속시 변속충격이 심하게 발생하여 점검차 방문하였습니다. 

출처바름정비 서비스/바름정비평택고덕점

아우디 A6 변속충격에 대한 이상증상에 대해 진단 전용 멀티테스터기를 통하여 진단을 진행합니다.

출처바름정비 서비스/바름정비평택고덕점

진단 결과와 함께 미션오일의 상태를 정밀 점검한 결과 사진과 같이 오일양이 부족하고 점도가 떨어져 있으며, 미션오일색깔이 갈변된 상태입니다. 


일반적인 미션오일의 색상은 레드와인과 같은 적색을 띠고 있습니다.  

출처바름정비 서비스/바름정비평택고덕점

진단 및 점검결과에 따라 미션오일팬의 드레인코크를 열러 기존의 오염된 미션오일을 배출 제거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출처바름정비 서비스/바름정비평택고덕점

참고로 순환장비를 통하여 기존 오염된 미션오일과 신유의 색깔 차이를 확연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바름정비 서비스/바름정비평택고덕점

따라서 아우디 A6 미션오일교환 정비를 실시하게 되는데 이때 미션오일의 선택 사양을 매우 신중하게 하여야 합니다.  아우디 차량과 같은 경우에는 수입차 지정사양에 맞춰 신유를 준비하여 교환해 드립니다. 


차량에 적합하지 않은 미션오일을 주입할 경우 기어 변속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보유한 차량의 제조사에서 지정한 미션 오일을 주입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선택입니다.

출처바름정비 서비스/바름정비평택고덕점

참고로 국산 차량들의 경우 내 차에 적합한 미션오일의 규격사양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 제조사 별 오토미션 오일 규격(국산차)


현대: SP Ⅱ, SP Ⅲ, SP Ⅳ, SP Ⅳ RR, JWS 3309, SHELL M1375.4 등

기아: ATF RED-1, DEXRON Ⅱ, JWS 3314, SP Ⅱ, SP Ⅲ, SP Ⅳ 등

쌍용: DEXRON Ⅱ, DEXRON Ⅲ, ATF 3292, FUCHS ATF 3353 등

삼성: NS-2, SATF-D, SATF-K, SATF-J 등

쉐보레: BOT303 Mod, BOT402, JWS3317, DEXRON Ⅵ 등


출처바름정비 서비스/바름정비평택고덕점

미션오일교환시에는 미션오일 밸브바디에 남아있는 기존의 오염된 잔유를 말끔하게 전용 세정제를 통하여 크리닝 처리를 해 주게 됩니다.


위와 같은 미션오일교환 정비를 통하여 아우디 A6 차량의 변속충격 문제를 해결해 드립니다. 


미션오일의 관리미비로 인하여 발생하는 현상들을 방치하면 변속기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안전에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이와 같은 증상을 느낀다면 반드시 점검 받으셔야 합니다.

출처바름정비 서비스/바름정비평택고덕점

내 차의 이상증상이나 오일누유 등과 같은 문제가 있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투명하고 합리적인 바름정비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으며  또는 26년 베테랑 대표정비사를 통하여 직접 정비상담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정비상담 문의 대표 번호 :  010-9398-3699 )

해시태그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