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바름정비

핸들 떨림 증상 운전자 자가 진단 및 해결 방법

일반운전자를 위한 자동차 정비 정보 팁 - 핸들떨림 증상 원인

9,47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본격적인 여름철이 되면서 여행이나 장거리 운전이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장거리 운전 시 차체가 심하게 떨리거나 안정적이지 못하면 운전자는 불안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차량의 진동과 떨림은 핸들, 차체, 엔진 등 다양한 부분에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오늘은 차량의 떨림, 특히 핸들 떨림에 대한 이상 증상과 진단, 그리고 해결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브레이크 디스크 변형으로 인한 떨림

차량을 제동할 경우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의 마찰면은 순간적으로 약 900도 정도의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브레이크 디스크는 기본적으로 내열성이 강한 재질로 만들어진 부품이지만 이러한 고온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디스크 변형이 발생하게 되는데, 디스크 표면에 나이테와 같은 결이 생기면서 표면이 울퉁불퉁 해지게 됩니다. 이 부분은 정상적인 운행을 한 차량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발생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급제동을 자주 하는 차량의 경우 더 많은 충격과 고온에 노출되면서 디스크 변형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결국, 디스크가 변형되면 마찰면이 고르지 않게 되고, 떨림 증상은 스티어링 휠 부분에서 느껴지게 됩니다.

특히 1~2단 저속의 경우 브레이크를 작동 시에는 발생하지 않으나 고속주행 시 핸들 떨림 현상이 나타난다면, 브레이크 디스크 및 브레이크 패드 점검이 필요합니다.

캘리퍼 고착으로 인한 떨림 증상과 진단

브레이크 캘리퍼란? 브레이크 패드를 디스크에 밀착시켜 제동을 도와주는 유압장치를 말합니다.

주행 중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맞물려 제동력이 발생하게 되며, 페달을 떼게 되면 캘리퍼가 원래 상태로 회복(리턴) 되면서 패드와 디스크가 떨어지게 됩니다.

캘리퍼 고착상태가 되면 사이드브레이크를 채운 상태에서 주행하는 느낌이 들고 제동 시 "드르륵~"하는 소음과 떨림이 발생하게 됩니다. 

캘리퍼 고착의 주원인은 열과 수분에 의한 부식과 피스톤 씰의 손상에 있습니다. 브레이크액 속의 수분이 늘어나면 피스톤과 캘리퍼에 녹이 발생하게 되고 캘리퍼의 리턴을 방해하게 됩니다. 피스톤에 부착된 고무부츠가 손상되면 브레이크액이 누유되면서 캘리퍼 고착상태가 더 심해지게 됩니다.

서스펜션 노후로 인한 떨림


서스펜션[suspension]은 노면의 충격이 차체나 운전자에게 직접 전달되지 않도록 충격을 흡수하는 기능과 타이어를 노면에 확실하게 접지시키는 기능을 하며, 쇼크업소버, 스프링, 서스펜션 암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서스펜션에 문제가 생기면 차량이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휠 얼라인먼트/휠 밸런스 불량으로 인한 떨림


타이어 공기압이 정상인 경우 떨림 현상이 발생한다면 휠 얼라인먼트가 틀어지는 문제로 인해 타이어의 편마모가 발생한 경우입니다.

운행 상황에 따른 핸들 떨림 증상 원인 및 1차 점검사항


차량의 핸들 떨림 증상은 시동 시 떨림, 출발 시 떨림, 주행 중 떨림 등 운전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상황에 따른 점검을 받아보시기 권유 드립니다.

시동을 걸었을 경우의 핸들 떨림 증상


시동을 걸었을 경우 핸들이 떨리는 것을 느낀다면 엔진 회전이 원활하지 않아 엔진의 진동이 그대로 핸들에 전달되어 떨림을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통상적으로는 엔진과 차체를 연결하는 엔진 마운트의 불량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엔진 마운트(통상 정비소에서 “엔진 미미”라고도 불림)는 고무(우레탄) 재질로 되어 있는데 고무 부분이 경화되어 탄성이 약해지면 진동 흡수력이 현격하게 떨어져 진동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일, 핸들 떨림이 지속될 경우 반드시 엔진 마운트를 점검해보셔야 합니다.

전/후진 기어 상태에서 정차 중이거나 출발할 때 핸들 떨림 증상


드라이브 상태 또는 후진 시에도 핸들 떨림이 발생한다면 파워스티어링 오일(Power steering oil)의 문제 일 수 있습니다. 파워 스티어링 오일이 부족할 경우 핸들 조작 시 무겁게 느껴지면서 새~쌩하는 소음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파워스티어링 오일 탱크를 점검 후 Min 가까이 있다면 반드시 스티어링 오일을 보충하시기 바랍니다.

고속주행 시 핸들 떨림 증상



차량이 고속 주행 중 핸들이 상하로 "덜덜덜~" 떨릴 때가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핸들 떨림의 주원인은 타이어 휠 밸런스의 불량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타이어 휠 밸런스란 타이어를 잡아주는 휠과 타이어의 균형을 맞추는 작업으로 전체적인 차체 무게의 균형을 맞춰주는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타이어 밸런스의 불균형이 일어나면 타이어 편마모가 발생하고 떨림 현상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가끔은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하지 않고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도 핸들 떨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1차적으로 타이어 적정 공기압 여부도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속 주행 시 핸들 떨림 증상


만일 저속 주행 시에도 핸들 떨림 증상이 있다면 기어 링키지 어셈블리 (일명 :기어 박스)를 점검해 보 실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개의 직교하는 축 사이에서 회전 속도를 낮추는 일방 기어 장치를 스티어링 기어 링키지라고 하는데 스티어링 기어 어셈블리가 불량일 경우에는 핸들 유격이 많아져 비포장도로 또는 평탄하지 않은 도로 주행 시 충격이 그대로 전달되어 조향장치 제어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차체의 떨림이나 진동, 소음은 차량의 문제가 있다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이상 증상이 느껴지면 일차적으로 가까운 정비소에서 반드시 점검 후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바름정비 서비스는 전국 300여 개 가맹점 및 제휴점에서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실시간 사전견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