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바름정비

자동차 에어컨 온도조절과 바람세기가 조절이 안되시나요?

일반 운전자를 위한 자동차 정비 팁 - 자동차 에어컨 작동 이상 원인 (바람세기.온도조절)

4,45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자동차 운행시 운전자분들의 에어컨 사용이 많은 계절입니다. 차량 에어컨을 오랜만에 작동시키다보면  에어컨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에어컨은 작동되고 있으나 온도 조절이되지 않는 경우와 바람세기다 조절이 되지 않는 에어컨 작동 불량 상태가 나타나곤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에어컨 작동 이상증상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요약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에어컨 바람의 온도조절이 되지 않는 증상

서모스탯(Thermostat, 수온조절기)은 차량 엔진의 냉각수 순환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부속품입니다. 엔진 내의 냉각수 온도가 일정온도(75~80도)를 유지하게 만드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서모스탯에 문제가 발생하면 엔진 내 온도 조절 기능을 상실하게 되고 과열증상을 일으키게 되며, 이 경우 에어컨 작동 불량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참고로 일반인들이 혼동하여 알고 있는 수온센서는 엔진 냉각수의 온도를 감지하여 냉각수 온도를 표시하는 기능을 하며, 엔진과 라디에이터를 연결하는 호스 중 엔진에 결합되는 상부호스 상단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 바람은 정상이지만 냉방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에어컨 냉매(가스)가 부족하거나 에어컨 구동 벨트의 장력이 약화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바람세기가 조절이 안되거나 가끔씩 바람이 나오지 않는 경우

에어컨 작동시 바람세기가 조절이 안되거나 가끔씩 바람이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블로우모터의 불량입니다. 블로우모터의 노후로 인한 공조기의 문제이거나, 블로우 모터의 속도를 조절해 주는 레지스터라는부품의 문제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블로워 모터는 에어컨 시스템에서 바람을 일으켜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원하는 온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요즘 대부분 차량의 경우 전자제어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어 수온센서가 엔진 냉각수 온도를 감지하여 ECU (Electronic Control Unit, 전자제어 컴퓨터)에 신호를 주는 체계입니다. 기본적으로 ECU는 수온센서의 신호가 정상 기준치 온도보다 높을 때(95도 이상), 냉각팬에 신호를 보내 작동하게 하는 원리입니다.


만일 계기판의 온도계가 비정상적으로 상승하거나 적색 부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냉각팬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오버히트 현상이 발생하게 되며 그 원인은 다음 사항 ⓐ냉각팬의 불량 ⓑ수온센서의 불량 ⓒ배선 문제 ⓓ에어컨 불량 4가지를 의심하고 점검 받길 추천합니다.

이와 같이 자동차 에어컨의 작동 불량의 원인은 단순 에어컨냉매량의 부족뿐 만아니라 에어컴프레셔 또는 블로우모터로 인한 문제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에어컴프레셔의 경우에는 엔진동력을 이용하기때문에 과부하가 걸릴 경우 연비 불량이나 내구성의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으니 반드시 사전에 점검 받으시길 권유해 드립니다. 

자동차 수리 및 정비 서비스 이용고객께서는 바름정비 앱/웹을 통하여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으며, 표준사전견적에 의해 전국300여개 바름정비 제휴점에서 정비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정비사례에 대한 정보를 보시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