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바름정비

유리막 코팅과 광택의 차이 알아보기

일반 운전자를 위한 자동차 정비 팁 - 광택과 유리막 코팅의 차이점

24,69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최근 우리나라  중고차 시장의 성장속도가 상당히 빠르게 커져 가고 있습니다. 경제적인 부분의 영향도 있겠지만, 자동차의 내구성이 좋아지고 차량 수명주기도 길어지다 보니 상대적으로 중고차 구입비중이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신차를 구입한 후 3~년 지나거나, 중고차 구입을 하게 되면 제일 먼저 살펴보고 정비하는 부분이 바로 차량 외관 관련 시공정비입니다. 차량의 외관은 작은 흠집이나 손상을 방치하면 부식으로 인해 차량 노후화가 빠르게 진행되게 됩니다.  차량 도장면의 보호와 표면 관리를 위한 시공작업이 큰 범위에서 광택작업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광택이나 코팅등의 기능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광택과 유리막 코팅의 차이점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출처사진출처: 카업프로

광택(Gloss)이란  광학적인 의미로써, 빛을 반사 시키는 표면의 능력을 묘사한 말입니다.  페인트 표면의 이물질 및 손상은 빛을 흡수하거나 산란시켜 광택을 감소 시키며, 표면을 무디게 합니다. 광택의 기능이 저하되면 차량의 미세한 스크래치와 같은 외부 손상으로 부터 저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차량의 미세한 스크래치를 스월마크(Swirl Mark)라고 합니다. 스월마크는  끝마무리 칠에 있는 아주 미세한 스크래치 를 말하는데  이는 잘못된 연마제나 광택제를 정확하지 않은 버퍼에 사용해서 발생됩니다. 때로는 자동세차기 세차시 솔등으로 인해 차량의 겉 표면에 스월 마크 (Swirl Mark)가 발생하기도 하며  손으로 차체를 닦을 경우에도 사용된 천이나 스폰지가 청결하지 못할 경우 발생하기도 합니다.  스월 마크 (Swirl Mark)의 발생을 피하기 위해서는 광택 작업 전에 완벽한 세차를 해야 하며,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타월로 물기를 제거하여야 2차 광택작업을 최소로 할 수 있습니다.

출처사진출처: 카업프로

코팅과 광택의  차이점!


흔히 광택을 코팅으로 잘못 오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팅은 광택 작업 후 마지막 공정에서 페인트 보호제를  도포하여 보호막을 입히는것을 말합니다.  유리막 코팅은 유리의 성질을 갖게하는 코팅제로 자동차의 도장면을 코팅하여 막을 형성 하는것을 말합니다.  유막코팅제는 원래 반도체의 층간 절연막을 만들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산성비나 기타 오염물질등에 강력한 대응력을 갖게됩니다.

출처사진출처: 카업프로

유리막 코팅이 필요한 경우는?


유리막코팅은 차량 외관 관리에 관심이 많고 도장면의 광을 중요시하는 분에게 필료한 시공입니다.  일반 세차시의 코팅과는 다르게 세차시에도 미세한 이물질이나 먼지가 쉽게 떨어지며 잔흠집에 대해서도 외관표면 보호방어에 도움이 됩니다.  유리막 코팅은 반도체 절연체로 사용되던 것으로  건물 외벽. 각종 오염물이 부착되는 곳에 오염 물질이 덜 달라붙게  만들어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차량의 오염물질은 유기 성분이 있고 정전기가 발생되어 달라붙게 됩니다.  따라서 유리막 코팅에 의해 정전기 발생을 완화하여 오염물질의 밀착력을 떨어뜨려 주게 됩니다. 

유리막 코팅을 하면 잔스크래치가 안생기나요?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유리막 코팅을 하면 완벽하게 표면 보호가 된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리막코팅의  첫번째 목적은 방오력이 높이는 데 있습니다. 외부의 먼지나 오몀물질로부터 표면을 보호하는 목적입니다.  하지만 유리막 코팅을 할 경우 표면  내구성이 강해져 스크래치가 덜 생기는것 뿐 입니다.  대부분 스크래치의 80%는 세차 작업시 발생하게 됩니다. 세차시 사용되는 헝겊이나 솔등의 재질을 꼭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유리막을 입히면 왁스작업을 안해도 되나요?


유리막을 입힐 경우 유리막의 특성성분의 유리(SiO2)피막에 의해 도장면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물 세차로 처음과 같은 광택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 왁스작업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왁스를 입힌것 때문에   본래의 성능이 손상될 우려가 있습니다.

유리막 코팅을 하면 워터스폿이 안 생긴다?


자동차의 색상이 검정 차량일 경우 비나 세차 후 시간이 경과하면 물때자국이 특히 많이 생깁니다. 워터스폿은 물방울이 생겨 장시간 운행 또는 주차 시 발생하게 됩니다.  물방울이 햇빛에 반응하여 돋보기 원리를 하게 되고, 이때 물과 섞인 이물질들이 차량 표면에 새겨들어가는 현상입니다. 워터스폿이 발생 할 경우에는 가급적 유리막코팅 유지 서비스를 받으시길 권유 드립니다.

유리막 코팅은 보험처리가 가능한가요? 


유리막코팅 시공 후 일어나서는 안되지만 부득이한 사정으로 사고가 날 경우 상대방의 과실일 경우 유리막의 비용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다만 입증 할수있는 증빙서류(보증서)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유리막 코팅 작업후에는 반드시 보증서를 받아 놓으시기 바랍니다. 

출처사진출처: 카업프로

광택 또는 유리막 코팅 시공후 차량을 깨끗하게 유지 관리하기 위해서는  2주 1회 정도 물왁스 작업 이나 정기적인 손세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요즘은 자동세차기도 시스템이나 기술이 좋아져 있으니 잘 확인하셔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 관리는 외관은 물론 정기적인 차량 부품에 대한 주기적 점검과 정비는 필수사항입니다.  사고 또는 이상증상시 정비 보다 사전 점검이 중요합니다.  내차 이상증상 확인은 바름정비 앱/웹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