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냄새로 진단하는 차량의 이상증상 7가지

조회수 2019. 3. 22. 09:00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일반 운전자를 위한 내 차 냄새 이상증상 진단방법! 기름냄새, 타는냄새, 달달한 냄새, 쾌쾌한 냄새

운전자의 운행환경은 안전 운전에 중요한 요인됩니다. 만일 운전중 평소와는 다르게  고무 타는 냄새, 달콤한 시럽 냄새, 식초 또는 달걀 썩는 냄새 등의 이상한 현상이 나타난다면  차량에 문제가 발생했음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계기판의 경고등을 통하여 운전자에게 이상신호를 전달하기도 하지만 소음이나 냄새에 의해서도 이상 증상을 알 수 있습니다. 소리로 알 수 있는 이상증상 원인에 이어 오늘은 냄새로 진단할 수 있는 주요 이상증상 및 원인에 대해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이 냄새는 뭐지?

1. 차에서 고무 타는 냄새가 나요

⑴ 팬 벨트의 장력 점검이 필요합니다. 


팬 벨트(fan belt, 겉벨트라고도 함)는 냉각, 전기, 조향, 공조기의 구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꽤 중요한 부품입니다. 엔진에서 생성된 회전 에너지가 크랭크 댐퍼풀리(엔진의 크랭크 샤프트에 장착되어 워터펌프 등에 회전동력을 전달하고 회전진동을 흡수하는 장치)라는 부품으로 회전력을 제공하는데, 팬 벨트가 크랭크 댐퍼풀리에서 시작된 회전력을 냉각, 전기, 조향, 공조기 댐퍼 풀리로 구동력을 전달하고, 그 구동력으로 워터펌프 냉각수 분배, 제네레이터, 파워호스, 에어컨 에너지가 발생하게 됩니다.

팬 벨트

팬 벨트는 신축성을 고려하여 합성섬유 소재로 된 고무재질로 되어 있는데, 크랭크 축의 지속적인 회전에 의해 반복적인 신축작용이 일어나고 엔진의 열기에 노출되어 노후되면 탄력을 잃고 늘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고무재질의 팬 벨트가 늘어지면 크랭크 축 회전시 벨트가 미끄러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타는 냄새가 납니다.


팬 벨트를 손가락으로 힘껏 눌렀을 때 1cm정도 탄력을 보이면 정상이고, 그 이상이 될 경우에는 점검 후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⑵ 엔진룸의 연결호스 불량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히터 부분에서 고무 타는 냄새가 새어 나온다면 엔진룸 내부의 피복이 녹아서 냄새가 날 가능성이 있으니 엔진룸의 연결호스 불량도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 기름 타는것 같은 냄새가 나요.

기름 타는 냄새는 엔진오일이 부족하거나 또는 엔진오일 누유가 의심되는 증상입니다.

엔진오일이 부족한 상태에서 차량을 계속 주행하면 피스톤이 실린더 벽에 붙어버리는 고착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엔진 마찰부분에서 오일이 타는 경우에도 기름 타는 냄새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방치하면 피스톤 또는 실린더 부분의 손상을 야기해 엔진 자체의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으니 방치하지 말고 반드시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엔진오일 보충

3. 달콤한 시럽 냄새가 나요.


달콤한 냄새가 난다면 부동액(냉각수) 누수가 의심되니 부동액 호스 부분과 연결부를 점검하고 파손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부동액(냉각수)의 누수현상은 라디에이터와 관련된 라디에이터 호스, 라디에이터 코어의 부식 등과 같은 라디에이터 냉각 계통의 크랙이나 천공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 부동액에는 에틸렌 글리콜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누수되면 달콤한 냄새가 나는 것입니다


부동액 보충

4. 곰팡이 같은 퀘퀘한 냄새가 나요.


히터 또는 에어컨 작동시 나는 곰팡이 냄새는 여름철 에어컨 사용으로 인해 습기가 환기장치 내에 남아있어 건조되지 않은 부분에 곰팡이가 생겨 나타나는 냄새입니다. 

이와 같은 문제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청소를 해주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①자가 정비를 할 경우, 창문을 열어 놓은 상태에서 송풍장치를 최대로 설정한 후 10분 정도 작동하여 건조와 통풍 환기를 시켜줍니다.

②실내 에어필터를 청소하거나 교체합니다.

③엔진룸에 낀 먼지와 기름때 등의 이물질을 청소해줍니다.

에어컨 필터

에어필터의 교환 주기는 차량 및 운전자의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말씀드리면 국산차 연 1회, 수입차 2년에 1회입니다. 하지만 미세먼지, 황사 등 외부환경적 요인을 고려할 때 쾌적한 차량 실내 공기를 위해 늦봄~초여름, 늦가을~초겨울 연 2회 교환을 권유드립니다.   

알터네이터 불량

그 밖에 냄새로 진단할 수 있는 차량의 이상증상 및 원인을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5. 식초 또는 달걀 썩은 냄새  ▶ 발전기 또는 배터리 점검이 필요합니다.

6. 종이 또는 가죽 타는 냄새 ▶ 브레이크 라이닝 점검이 필요합니다.

7. 플라스틱 녹는 냄새 ▶ 우선적으로 전기 배선 부분 점검이 필요합니다


바름정비 - 운전자 실시간 자가진단 서비스

차에서 냄새가 나는 등 평소와 다른 이상증상이 발견되고, 이에 대한 진단 및 해결방법을 알고 싶은 운전자께서는 바름정비의 '진단정비' 코너에서 질의응답 프로세스로 확인해주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