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들이 뻑뻑하고 잘 안 돌아간다면? 핸들이 무거워진 원인과 해결!

조회수 2019. 3. 4. 18:04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차량 이상증상 원인과 해결 - 핸들이 뻑뻑하고 무거워진 이상증상

자동차를 운전할 때 운전자가 조작하는 것은 핸들(정식 명칭: 스티어링)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만일 핸들과 바퀴의 움직임을 동일한 비례대로 움직이게 한다면 엄청난 힘이 소모되기 때문에 운전자의 조작 편의성을 위하여 개발된 것이 바로 '파워 스티어링'입니다.  이 파워 스티어링은 엔진에 유압펌프를 달아서 사람이 줘야 할 힘을 펌프가 대신해주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핸들을 조작할 때, 평소에 비해 핸들이 무겁게 느껴지거나  뻑뻑해지고 조작하기가 힘들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핸들 무거움 증상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핸들 이상 증상의 원인을 알아보기에 앞서 파워 스티어링에 대한 원리를 알게 되면 이해가 쉬울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는 엔진과  파워 스티어링 펌프가  겉벨트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이 작동하게 되면 연결 구동 벨트에 의해  파워펌프가 작동하게 되고, 이때  유압이 형성되어  핸들을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이러한  파워 스티어링은 크게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과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출처: 사진출처 : 두피디아 (doopedia@co.kr)
유압식 파워스티어링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은 엔진과 연결된 벨트로 작동되는 오일펌프의 유압으로 자동차 조향을 보조해주는 장치입니다.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은 운전자가 핸들을 움직이는 방향에 맞춰 오일을 밀어 넣게 되고 그 힘으로 인하여 자동차의  조향을 도와주게 됩니다. 이때 오일의 양이 충분하지 않으면 핸들을 돌리는 무게감이 올라가게 되면서 핸들 조작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출처: 사진출처 : 나무위키
전자식 파워스티어링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은 차량의 속도에 맞춰 속도가 낮을 때는 파워스티어링이 가벼워지고 고속주행 시에는 파워스티어링이 무거워지게 하는 전자 제어 시스템으로 작동되는 방식입니다. 자동차 계기판의 EPS ( Electronic Power Steering)가 바로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을 의미합니다.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 방식은  순수 전기 모터에 의해 구동되기 때문에 저속에서는 가볍게, 고속에서는 무겁게 조향력이 발휘되도록 속도 감응형 기능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의 경우 핸들이 무거워지는 증상의 원인은  크게  파워 펌프 및 벨트 불량과 파워 오일 누유 두 가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파워펌프의 불량은  파워 펌프에 공급되는 오일양이 부족하여  펌프의 마모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워 펌프가 손상을 입게 되면 충분한 유압을 형성하지 못하게 되어 핸들이 무거워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오랜 기간 사용으로 인한 노후된 벨트의 경우 벨트의 갈라짐(크랙)이나 장력이 약해져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결국  약해진 장력으로 인하여 파워 펌프를 돌려주는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됨으로 조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유압식 파워오일펌프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에서는 파워 스티어링 오일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파워 스티어링 오일은 자동차의 파워 핸들 장치 내에 들어가는 오일을 말하는 것으로, 파워 스티어링 오일 리저브 탱크는 엔진 룸에 위치해 있으며 뚜껑에 ‘Power Steering Fluid’라고 적혀 있습니다. 엔진의 크랭크축과 고무벨트로 연결된 오일펌프 가까이 붙어 있는 원통형 플라스틱 탱크가 바로 파워 스티어링 오일 리저브 탱크입니다. 

이때 핸들 조향에 영향을 주는 원인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로 나타나게 됩니다.  첫 번째로  파워 스티어링 오일 리저브 탱크 필터가 막힘으로 인해 발생하는 원인입니다.  파워 스티어링 오일 리저브 탱크 안 두 개의 필터 중 아래쪽 필터가 막히는 경우도 흔하며, 이럴 때는 파워 스티어링 오일 리저브 탱크를 세척하거나 심하게 막혔다면 탱크를 교환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두 번째로  파워 오일 호스의 손상으로 인한 원인입니다. 파워 오일 호스는 고압의 오일을 펌프에서 컨트롤 밸브로 보내거나 컨트롤 밸브에서 파워 실린더로 보내는 호스를 말합니다. 파워 오일 누유의 경우 파워스티어링 오일 호스의 압력이 지나가는 라인의 압력이 높기 때문에  고무 경화 및 고무 접합부에서 오일 누유 현상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차량에 적용되고 있는 전동식 파워스티어링 시스템(Electric Power Steering, EPS)의 경우 유압식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고 유압 구성부품(파워스티어링 오일 펌프, 호스, 오일탱크, 필터)이 및 배선 시스템이 필요 없으며 그로 인해 무게가 가볍고 장착 공간이 절약됩니다. 또한 엔진 출력을 저하시키지 않으며 오일이 전혀 들어가지 않으니 관리에 있어서도 편리하며 친환경적이라는 장점 및 소음이 감소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자식 스티어링 시스템에서의  문제는 전기적인 부분에서 원인이 발생하게 됩니다.   ECU 등과 같은  제어기능을 담당하는 컴퓨터 기능 오류 문제, 모터의 수명이나 불량 문제, 각 장치에 장착된 센서 문제 등  주로 전기적인 신호 및 제어 모듈의 이상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와 같은 사항 이외에 평소보다 다소 핸들 조작이 무거워졌다면 타이어 공기업 상태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기준치보다 적거나 마모가 심하면 지면과의 접촉 면적이 넓어 핸들이 무겁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차량에 탑재되어 있는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인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의 점 등 여부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각  자동차들은 설계 당시  자동차 특성이나 콘셉트에 따라 스티어링의 편차를 두고 있습니다. 운전자의 편의를 감안하여 설정을 하고 있지만  평소보다 핸들 조작이  매우 어렵다면  반드시 점검 받으시기 바랍니다. 

차량 이상 증상이나 정비견적이 궁금하신 운전자 또는 차주께서는 아래 바름정비 사전견적 보기를 누르시면 실시간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름정비 서비스는 전국 300여 개 가맹점 및 제휴점에서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