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미션오일 만큼 관리가 중요한 차동기어오일에 대해 아시나요?

차량 선회 주행시 안정적인 코너링을 도와주는 디퍼런셜 기어의 오일관리의 중요성 -
바름정비 작성일자2019.02.25. | 65,583  view

자동차는 주행 시 직진 주행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당연히 커브길의 경우 선회 주행을 하게 됩니다. 만일 고정되어 있는 4개의 좌우 바퀴가 동일한 회전속도로 움직인다면 바깥쪽 바퀴의 회전속도와 거리에 의해 안쪽 바퀴가 끌리게 되어 원활한 주행이 힘들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장착된 부품이 바로 차동기어입니다. 차동기어는 디퍼런셜 기어(Differential gear)라고도 불리고 있으며, 과거 정비소에서 '데후' 라는 일본식 표현으로도 지칭했었습니다. 


source : 출처 : Pixabay

차동장치란  한개의 기어가 다른 기어의 둘레를 회전하면서 동력을 전달하는 장치로서 자동차의 뒤 차축 중앙부에 장착되어 자동차가 선회할 때 좌우 양측 바퀴를 다른 속도로 회전시켜 운행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에서 발생된 동력을 각 차륜에 전달해주는  동력 전달장치에는 차동기어가 장착되게 됩니다.  차량이 회전 시 또는 노면 충격 등으로 좌우 바퀴의 회전 저항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면, 차동 작용이 일어나 회전 저항이 큰 바퀴는 회전수가 감소되고 회전 저항이 작은 바퀴는 반대쪽의 감소된 만큼 회전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렇게 차동 기어(디퍼런셜 기어)는 자동차 좌우 바퀴의 회전 속도를 분배하여 구동력을 실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source : 출처 : 두산백과 doopedia.co.kr (촬영: )

차동장치의 경우 대부분의 전륜구동 차량은 미션과 일체형으로 되어 있으나 일부 후륜 차량의 경우 뒤 차축에 별도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커브길이나 차량 회전 시 균형감과 안정적인 주행을 도와주는 차동기어의 경우에도 당연히 기어 간의 마찰을 줄여주고 원활한 작동을 위하여 오일이 들어가게 됩니다. 차동기어 오일(디퍼런셜 오일)이 부족하거나 점도가 떨어질 경우 중심축의 기어와 회전 기어의 마찰로 인하여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현상이 지속될 경우  마찰에 의한 마모로 이어져 중대한 손상을 입을 수가 있습니다.  차동 기어오일이 부족할 경우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센터 베어링 소음으로 인하여 주행 시 하부에서 웅웅하는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차동기어오일은 일반적으로 미션오일 점검 시  반드시 함께 점검해 주시는 것 좋습니다. 


source : 출처 : 에누리 가격비교

참고로  불안정한 도로의 상황인 경우, 즉 파인 도로 또는 빙판, 빗길 등의 경우 좌우 바퀴가 다른 노면을 지나게 될 때 차동이 발생하여 주행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동장치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차동 제한 장치(LSD : Limited Slip Differential)를 탑재하기도 합니다. 

내 차의 이상 증상이나 차량 수리비를 확인하시려면 상단의 사전 견적 확인하기를 클릭하시면 바로 연결되어 바름정비 실시간 사전견적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시태그

Recommended Tags

#떡볶이

    Top Views 3

      You May Lik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