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오토모빌K

사소해서 모르고 넘어갔던 내 차의 버튼 7가지

18,56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오너들은 자신의 자동차에 달려있는 옵션이나 기능들을 수월하게 다룰 줄 안다. 사용이 빈번한 오디오와 공조 기능은 '누워서 떡 먹기' 만큼 쉽게 다루지만, 어느 날 차에서 처음 발견한 기능을 볼 때면 이게 어떤 기능을 하는지 도통 감이 오지 않는 경우도 많다.


그중 사용 빈도수가 낮은 편의, 안전 장비들은 차를 소유하는 기간 동안 해당 기능의 존재 자체를 모르고 있는 경우도 많다. '내 차는 내가 잘 안다'라고 자부했지만 숨겨져 있던 내 차의 사소하고 놀라운 비밀 일곱 가지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정리해봤다.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한
1. 차일드 락
가족과 나들이를 나서면 아이들을 뒷좌석에 태우는 경우가 많다. 호기심이 많은 어린아이들의 경우 실수로 도어 핸들을 당겨서 주행 시 차량의 문이 열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한 기능이 차일드 락 (Child Lock)이다.

뒷 문이 있는 모든 자동차에 제공되는 차일드 락 기능은 위의 사진과 같이 버튼을 아래로 내려 설정할 수 있다. 잠금 (Lock)을 설정하게 되면 탑승한 승객이 실내에서 문을 개폐할 수 없다. 문을 열어야 한다면 차량 밖에 있는 보호자가 문을 열어줘야 해서 주행 중 문 열림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안전을 위한 감시자
2. 타이어 공기압 센서 (TPMS)
안전장비가 발전하며 자동차의 타이어에는 공기압을 측정해주는 센서가 들어갔다. TPMS라고 불리는 이 기능은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을 뜻해서 말 그대로 타이어의 압력을 모니터링해준다.

TPMS는 각자의 타이어에 달려있는 센서를 통해 계기판에 공기압을 표시해준다. 공기압이 빠지거나 이상이 있을 때 즉각적으로 알려주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국내에는 2013년 1월부터 타이어 공기압 센서의 의무 장착이 시행되었다.

실내의 환기를 위한
3. 리모트 윈도 기능
'리모트 윈도 기능'은 자동차 취급설명서를 읽지 않았다면 알 수 없는 숨은 기능이다. 메르세데스-벤츠 같은 프리미엄 수입차들이 자동차 실내의 환기를 위해 처음 기능을 적용했고 최근에는 일반 브랜드에서도 해당 기능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각 제조사마다 사용법은 다르지만 리모콘 키의 열림 버튼을 2초 이상 누르고 있을때 차량의 모든 창문이 열린다. 반대로 닫힘 버튼을 2초 이상 누르고 있으면 차량의 창문이 닫혀서 창문을 열어 놓고 내렸을 시 유용하다. 선루프가 장착된 자동차는 문을 열고 닫을 때 선루프도 똑같이 열리고 닫힌다.

내 차의 주유구 위치를 알려주는
4. 주유구 위치 표시 화살표
주유소에 들어갈 때면 내 차의 주유구 위치가 생각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내려서 위치를 확인해야 하나 싶지만 이럴 때는 연료 게이지에 표시되어 있는 화살표를 확인하면 주유구의 위치를 알 수 있다. 만약 화살표가 없다면 노즐이 가리키는 방향에 주유구가 위치해있다.

원활한 대화를 위한
5. 컨버세이션 미러
컨버세이션 미러는 차량의 룸미러 앞쪽에 달려있는 거울이다. 볼록 거울의 원리를 이용해 뒷좌석에 앉아있는 승객을 관찰하며 얘기를 나눌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컨버세이션 미러는 실내가 길거나 넓은 미니밴 또는 MPV 차량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최근 판매 중인 혼다의 오디세이 미니밴의 경우 뒷좌석 승객과 마이크로 대화가 가능한 캐빈 톡 (Cabin Talk) 기능도 제공한다.

당기면 열리는 안전장치
6. 트렁크 비상 탈출 장치

절대 일어나면 안 될 일이지만, 만약 누군가가 트렁크에 갇힌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어둡고 숨 막히는 밀폐 공간인만큼 최대한 빠른 탈출을 위해 자동차 트렁크에는 비상 탈출 장치가 적용되어 있다.


이 장치는 어두운 트렁크 속에서도 잘 보일 수 있도록 야광 레버로 준비되어 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만약 트렁크에 갇히는 경우 비상 탈출 레버를 당기면 트렁크가 바로 열린다. 만약에 갇힌 상황이라면 이 레버를 이용해 빠른 탈출을 하는 것이 좋다.

안전한 시야 확보를 위한
7. 헤드램프 워셔
헤드램프 워셔는 전조등 아래에 위치한 구멍에서 발견할 수 있다. 주로 수입차에 많이 적용된 기능으로, 이 기능을 사용 시 헤드램프에 묻은 오염물을 제거할 수 있다. 헤드램프 워셔는 고압으로 워셔액을 분사해 밤길에 더 나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게 도와준다.

과거에는 물을 분사하고 헤드램프를 별도로 닦아주는 헤드램프 전용 와이퍼를 장착 한 자동차도 있었지만 기술이 발전하면서 고압 분사만으로도 오염물의 제거가 가능해졌다.

작성자 정보

오토모빌K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