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완전공개된 BMW 신형 3시리즈, 눈에 띄는 변화 5가지

오토모빌K 작성일자2018.10.03. | 38,005  view

2018 파리 모터쇼에서 BMW 신형 3시리즈가 공개됐다. 코드명 G20의 새로운 3시리즈는 현재 판매중인 F30 3시리즈의 풀 체인지 모델이다. 


3시리즈의 기본형과 스포츠라인, M스포츠패키지가 모두 공개됐다. 이번 3시리즈는 7세대 모델이다. 6세대 모델과 비교해 어떤 점이 달라졌을까? 눈에 띄는 몇가지 변화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CLAR은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 소재와 알루미늄 비중을 높여 이전 세대 모델 대비 55kg 가량 무게를 줄이면서도 차체 강성을 25% 가까이 높였다. 또한 50:50의 완벽한 무게배분을 만들어냈다. 반면 차체 크기는 더욱 커졌다. 전장 76mm, 휠 베이스는 41mm 길어지고, 높이는 아주 조금 1mm 커졌다. 차체 폭은 16mm가 늘어났지만, 휠 트랙은 앞 21mm, 뒤 43mm 씩 더 넓어졌다.


넓어진 휠 트랙과 50:50의 앨슬로드 무게 배분, 그리고 전륜의 네거티브 캠버를 늘려 언더스티어를 줄였으며, 차체 구조뿐만 아니라 서스펜션 마운팅 포인트의 강성 역시 증가시켰다. M340i 퍼포먼스에는 차량 높이를 10mm나 낮춘 M 스포트 서스펜션이 장착되며, 스포츠 서스펜션을 적용한 모델에는 강성이 20% 강화된 서스펜션과 보다 견고한 베어링과 스테빌라이저가 적용돼 기존 3시리즈 대비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BMW의 상징과도 같은 키드니 그릴이 서로 맞붙어 있다는 점이다. 헤드램프 디자인도 한층 날렵하고 공격적으로 변했다. 헤드램프를 감싸는 선이 만나는 곳곳에 각을 넣었다. 리어램프 역시 이전보다 곡선 볼륨을 줄이고 얇고 길게 디자인됐다.


코로나링 대신 헤드램프 아래쪽을 감싸는 형태의 데이라이트가 들어갔다. 최고급 사양에는 푸른 빛의 레이져 헤드램프가 제공된다. 스포츠라인과 M스포츠패키지는 범퍼의 디자인에 보다 많은 라인이 추가되어 역동적인 인상을 만든다. 

옆모습은 전형적인 스포츠 세단이다. 기존보다 길어진 휠베이스와 유난히 짧아보이는 오버행이 눈에 띈다. 아울러 호프마이스터 킥으로 일컫던 후면 유리 모퉁이 부분인 C필러 디자인을 조금 더 각지게 변경해 차가 더 길어 보인다. 샤크핀 안테나와 리어스포일러 역할을 겸하는 트렁크리드 디자인은 여전히 유지됐다. 


실내는 최근 선보인 신형 Z4, X5, 8시리즈 등과 유사한 스타일로 최신 BMW 디자인으로 가득하다. BMW 라이브 콕핏이라 명명된 2.3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새로운 그래픽과 기능이 추가된 iDrive 7.0이 지원되는 10.25인치의 중앙 디스플레이, 새롭게 배치된 각종 버튼, 기어봉, 다이얼 버튼, 스포츠 시트 등이 적용됐다. 8시리즈처럼 센터페시아 송풍구 사이에 에어컨 전용 소형 스크린도 추가됐다.


또한, 메모리 시트와 도어락 버튼이 도어 핸들 부근으로 이동해 편의성을 높였다. 실내에서 하나 더 눈에 띄는 변화가 있다. 바로 핸드 브레이크가 사라졌다는 것. 그동안 경쟁사에서 전자식 브레이크로 전환하는데도 홀로 유지하던 핸드 브레이크를 드디어 제거했다.

실내 컬러는 트림에 따라 블랙과 오이스터, 시나몬, 브라운 인테리어를 선택할 수 있다. M 스포트 모델에는 전용 스티어링 휠과 알루미늄 시프트패들, 메탈 페달이 적용됐다. 과거의 우드 인레이 대신 알루미늄 인레이를 적용했다.

파워트레인은 3,4기통 터보부터 6기통 터보까지 다양화시켰다. 냉각효율을 개선하고 연료 분사 압력을 높여 출력과 연비 효율을 모두 높였다. 여기에 가솔린·디젤엔진 기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 2종도 출시된다. 


향후 배터리전기차(BEV)로도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업계 관측이다. 전모델에는 8단 자동변속기가 기본으로 탑재되며, 후륜구동을 기본으로 일부 모델에서 사륜구동 시스템 xDrive를 선택할 수 있다. 

3.0리터 직렬 6기통 터보엔진이 장착된 M340i 퍼포먼스 모델은 내년 신형 M3 모델이 출시하기 전까지 탑 모델로서의 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M340i는 최고출력 360마력, 최대토크 51.0kgm를 발휘하며, 8단 자동변속기와 x드라이브 사륜구동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다. 

BMW는 신형 G20 3시리즈를 오는 11월부터 본격 생산할 예정이다. 글로벌 판매는 내년 초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할 예정이지만, 국내에는 올 연말쯤 들어올 가능성도 있다. 5시리즈와 마찬가지로 국내 도입 초기 물량에 M스포츠 패키지를 기본으로 장착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도입은 미지수지만 1.5L 3기통 터보 엔진과 전기모터를 더한 PHEV 모델은 2019년 여름, M3는 2020년에 나올 전망이다.

해시태그

Recommended Tags

#전참시

    Top Views 3

      You May Lik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