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현직 정비사가 말하는 가장 골치 아픈 자동차 수리 TOP5

오토모빌K 작성일자2018.10.02. | 292,227  view

자동차 계기판에 경고등이 들어오면 일단 겁부터 난다. 적지 않을 수리비가 걱정된다. 더군다나 수리를 위해 정비소에 차를 맡기고 기다리는 동안 차를 쓸 수 없다는 것도 스트레스다.


사소한 문제라도 발생하면 불안하고 긴장되는 자동차. 의외로 몇 시간만에 적은 돈을 들여 고치는 작업도 있고, 별 일 아닐 줄 알았는데 엄청난 비용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다. 수리는 어렵지 않은데 원인을 찾기 어려워 진단 기간과 공임이 많이 나오는 이상 증상도 있다. 그중에서도 비용과 시간이 유난히 많이 드는 것이 있을 것이다. 현직 정비사에게 직접 자문을 구하여 골치 아픈 자동차 고장 수리 TOP5를 선정해보았다. 


1. 엔진 헤드 변형 및 가스켓 손상

자동차 엔진 중 밸브와 캡축을 덮고 있는 부분을 헤드라고 하며, 헤드와 엔진의 몸통 격인 실린더 블록 사이에는 가스켓이 있다. 노후 또는 과열로 인해 엔진 헤드가 변형되거나 가스켓 손상이 발생한다.


헤드 가스켓 하나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타이밍 체인 또는 벨트를 탈거하고 엔진 주변 부품을 모두 분리해야 한다. 고배기량 차량은 엔진을 차에서 탈거 후 수리해야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실린더 헤드를 떼어 낸 후 실린더 헤드가 재사용 가능한 상태인도 확인해야 한다. 헤드 변형은 헤드 면을 절삭 재가공하는 방식으로 수리해 사용할 수 있지만, 변형이 심해 신품으로 교환할 경우 부품 가격이 꽤 발생하는 것이 문제다. 어떠한 경우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으로 그만큼 비용도 커진다. 

2. 엔진 접합부 누유와 냉각수 누수

엔진 접합부와 냉각수 통로 등에서 발생하는 누유와 누수도 골치아픈 고장 증상 중 하나다. 수리를 하려면 누유와 누수 부분을 찾아야하는데, 워낙 원인과 위치가 다양해서 정확히 고쳐야할 곳을 찾는 일이 어렵다. 누수의 경우는 냉각수 통로를 모두 다 확인해봐야 한다. 가장 자주 발생하는 원인부터 찾아서 하나씩 수리해나가며 상태를 확인하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다시 다른 곳을 수리하는 과정을 반복해야한다.


큰 비용 들이지 않고 쉽게 고칠 수 있는 부분도 있으나, 위치가 수리하기 어려운 곳이라 주변 부분을 다 탈거 해야하는 경우는 공임이 더 발생한다. 냉각수 누수는 라디에이터나 워터펌프 등의 부품이 원인일 경우, 부품 가격이 높은 편이라 상당한 수리비가 발생한다. 누유와 누수의 경우는 화재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반드시 제 때 수리해주도록 하자.

3. 오토트랜스미션(자동변속기) 고장

오토트랜스미션(자동변속기) 오작동 및 노후로 인해 고장이 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단 부분 수리가 어렵고, 수리하려면 차에서 분리해서 전체 수리를 진행해야 한다.


오토트랜스미션을 수리하려면 차에서 미션을 내리는 작업 자체가 공임이 상당한데, 모두 분해해서 수리를 진행하는 일도 만만치 않다. 일주일정도 시간이 소요되고, 그만큼 공임도 많이 발생한다. 수리로 진행할 경우는 부품값은 크지 않으나 시간이 오래 걸리며 공임이 많이 발생하고, 오토트랜스미션 자체를 통으로 교체하는 경우에는 하루면 가능하지만, 부품값이 몹시 비싸다. 차종에 따라 가격이 다양하니 정확히 언급할 수는 없지만, 오래된 자동차라면 오토트랜스미션 새 것의 가격이 중고차 가격과 비슷할 수도 있다. 

4. 전장부품 이상 및 배선 트러블

갑자기 주행 중 계기판이 꺼지거나 조명장치가 혼자 오작동 하거나, 심하면 엔진도 꺼진다. 마치 차가 귀신붙은 것처럼 오락가락 한다면? 접지불량 또는 습기로 인한 트러블 때문일 확률이 높다. 이런 전장부품 관련된 문제는 부품가격이나 수리 공임보다는 진단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어 불편하다.


전장부품 불량이나 배선트러블로 인한 일명 ‘도둑전기’라고 하는 배터리 이상 소모 증상은 원인만 찾으면 보통 수리가 어렵지는 않지만, 증상을 발견하기 전까지는 배터리가 자주 방전되기 때문에 배터리를 교체하는 비용과 번거로움이 더 크다.

블랙박스와 하이패스 등의 악세서리 장착 불량으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 역시 원인을 찾기 어려운 작업 중 하나다. 특히 악세서리 장착이 잘못되었을 경우 흔하게는 배터리 방전을 일으키고 드물게는 다른 전장부품의 이상 증세를 야기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블랙박스 설치가 잘못되어 인스트루먼트패널 디스플레이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5. 에어컨 고장

여름에 주로 발견되는 에어컨 고장은 단순 센서나 스위치 문제이면 쉽게 해결되나, 콤프레셔와 콘덴서, 냉각팬이 고장났을 경우에는 부품 가격과 공임 등 비용이 꽤 발생한다.

 

흔하지는 않으나 공조기 내부 에바퍼레이터나 플랩 등이 고장나면, 실내 인스트루먼트패널을 모두 분해해야 수리가 가능해 시간이 꽤 걸리며, 그만큼 공임도 많이 발생한다. 또한 냉매 누설의 경우 원인 부위를 찾기도 어렵지만, 만약 냉매파이프를 수리해야한다면 작업이 꽤 불편해서 이 역시 많은 공임이 발생한다. 

해시태그

Recommended Tags

#박나래

    Top Views 3

      You May Lik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