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귀성 길 체크해야 할 타이어 교체시기 초간단 확인법

오토모빌K 작성일자2018.09.08. | 39,080  view

민족의 대명절인 추석까지 어느새 약 2주 정도의 기간이 남았습니다. 올 추석은, 추석 시작 전의 이틀 간의 주말부터 대체 공휴일을 포함하여 최대 5일에 가까운 기간이 연휴로 지정 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지방의 가족을 보기 위해 장거리 이동을 자동차로 하는 경우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가 바로 타이어 점검 입니다. 오늘 자동차 관리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수있는 '타이어 점검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1. 타이어 점검의 중요성
- 국내 약 20% 의 사고는 타이어에 의해 발생

장거리 주행 전 차량의 타이어 점검은 필수 입니다. 조사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 사고 중 약 20% 가 타이어에 의해 발생 할 정도로 타이어에 의한 사고가 많은 편입니다. 공기압은 항상 적정 상태로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적정 공기압은 차량마다 다릅니다. 소유 차량 타이어에 알맞은 공기압을 주입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운전석 도어 또는 차체에 부착 되어 있는 공기압 스티커를 참고하여 차량의 공기압을 주입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 가지 모두 찾을 수 없을 경우는 차량 설명서를 참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타이어 권장 교체 시기
- 통상 약 4만km가 권장 교체 시기

타이어에 대해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 바로 타이어의 교체 주기입니다. 통상 타이어 제조사의 평균 교체 권장 주기는 약 4만km 입니다. 이 교환 주기는 운전자의 운전습관, 기후, 도로 상태, 점검 주기 등을 통해 다른 교환 주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손쉽게 확인 하는 법으로는 백원 동전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백원 동전의 뒤집은 채로 감투를 쓴 이순신 장군을 타이어 홈에 넣었을 때,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얼마나 노출 되는지에 따라 타이어의 마모 상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감투가 타이어의 홈에 가려져 거의 안보이는 상태가 되면 타이어는 양호한 상태로 판단 됩니다. 반면 감투가 약 80% 이상 보일 경우엔, 타이어 교체를 권장 합니다.

3. 타이어 교체시 유의 사항
- 제조일자 확인은 필수

백원 동전으로 차량의 타이어 상태를 점검 후, 교환 해야 한다고 판단 될 시에도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타이어의 유통기한 입니다. 음식도 아닌 타이어에 유통기한이 있다는 사실을 아마 많은 분들이 모르셨을 겁니다. 타이어는 고무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보관 중 오랜 기간 햇빛에 노출되거나, 열에 노출 시 갈라지거나 굳어질 수 있기에 구입시 제조 일자를 확인 하는게 좋습니다.


타이어의 제조 일자는 네자리 숫자로 타이어의 표면에 표기 되어 있습니다. 네 자리 숫자 중 뒤의 두 숫자는 연도를, 앞의 두 숫자는 주(週)를 의미 하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1317 이라 적혀 있을 경우, 2017년 13번째 주에 생산 된 타이어라는 표기 입니다.  각 제조사 별로 정한 타이어의 유통기한은 다르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조 된 지 약 5년 이상 지난 타이어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손쉬운 타이어 관리 팁
가까운 서비스 센터 방문을 추천

쉽지만 어려운 타이어 관리인 만큼, 주기적인 타이어 점검을 위해 가까운 정비소나 서비스 센터의 이용을 추천 합니다. 장거리 주행 전, 또는 평소에 가까운 주유소나 정비소를 통해 공기압 점검을 하여 사전에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적인 타이어 관리는 나와 타인의 안전까지 모두 배려하는 길이기에 번거롭더라도 타이어 점검은 언제나 필수입니다.

해시태그

Recommended Tags

#라면

    Top Views 3

      You May Lik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