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어디가 더 간편할까? 네이버페이 Vs 카카오페이 직접 써보니

어떤 앱이 더 좋을까?
앱스토리 작성일자2017.10.16. | 3,641  view

어떤 앱이 더 좋을까?

카카오페이 VS 네이버페이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모바일에서 송금을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와 보안카드가 필수였다.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은행 앱에 접속하고, 보안카드의 일련번호를 입력해야만 송금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의 송금 서비스 덕분에 공인인증서와 보안카드 없이도 간편하게 송금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렇다면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 중 더 편리한 송금 앱은 무엇일까?


카카오페이

▲ 카카오톡

카테고리 : 커뮤니케이션

용량 : Android-48,9MB / iOS--35.6MB

지원 언어 : 한국어

개발사 : kakao Corporation

카카오페이는 국내 메신저 앱 1위를 달리고 있는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의 ‘더보기’ 메뉴에서 만나볼 수 있다. 카카오페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계좌를 카카오페이와 연결해야 하는데, 이 계좌를 통해 카카오머니를 충전하고 송금된 금액을 받을 수 있다. 계좌를 연결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 카카오페이

사용자의 이름, 전화번호, 은행,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카카오페이에서 해당 계좌로 1원을 입금해주는데, 1원을 입금해준 입금자명(EX. 마른석류)을 입력하면 된다. 다음으로 ARS 인증 요청을 해야 하는데, 화면에 나타난 인증번호 두 자리를 누르면 인증이 완료된다. 

메인화면

▲ 카카오페이 메인화면

- 상단 : 사용가능한 카카오머니, 사용 내역

- 중단 : 송금, 청구서 관리, 통합 멤버십 카드

- 하단 : 카드, 간편 결제, 인증, 쿠폰, 제휴카드

상세화면

▲ 카카오페이 상세화면

- 상단 : 사용가능한 카카오머니, 연결 계좌 정보, 충천, 출금, 전환

- 중단 : 카카오페이 사용내역

- 하단 : 송금하기


네이버페이

▲ 네이버

카테고리 : 도서/참고자료

용량 : Android-127MB / iOS-124 MB

지원 언어 : 한국어

개발사 : NAVER Corporation

네이버페이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페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본인 휴대전화 인증을 해야 한다. 

▲ 네이버페이

사용자의 이름, 성별, 생년월일, 전화번호 등을 입력하면 메시지로 6자리 인증번호가 도착하는데, 이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이어 ARS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이름과 전화번호를 입력한 후 ARS 음성에 따라 인증 절차를 진행하면 된다.
메인화면

▲ 네이버페이 메인화면

- 상단 : 홈, 결제내역, 송금, 선물함, 포인트, 이벤트, 쿠폰, 구매평, 문의

- 중단 : 간편송금, 기프트카드, 멤버십, 잔돈충전, 체크카드, 신용카드

- 하단 : 사용가능한 네이버페이 포인트, 충전하기

상세화면

▲ 네이버페이 상세화면

- 상단 : 전체내역, 충전내역

- 중단 : 사용가능한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 충전, 적립예정내역

- 하단 : 네이버페이 포인트 상세내역


사용자 경험

아무리 뛰어난 기능을 제공하는 앱이라도 인터페이스가 복잡하다면 손이 가지 않기 마련이다. 두 앱을 살펴보면서 화면 구성이 한눈에 알아보기 쉬운지 살펴보자.

카카오페이 - 직관적인 아이콘, 깔끔한 디자인 - ★★★★★

카카오페이를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들도 카카오페이의 서비스를 단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있다. 현재 보유한 카카오머니와 카카오머니 사용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송금, 청구서, 멤버십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카카오페이에 등록해 더욱 간편하게 모바일 결제를 할 수 있으며, 인증서를 발급 받아 사용할 수 있다.

▲ 카카오페이의 직관적이고 깔끔한 UI

네이버페이 - 다양한 기능을 한 화면에 - ★★★★☆

네이버페이를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들도 네이버페이에 어떤 기능이 있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기능을 하나의 화면에 모두 담았다. 간편송금을 포함한 8개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현재 사용가능한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페이의 다양한 기능을 한 화면에서 익힐 수 있다는 점은 마음에 들지만, 가독성이 조금 떨어지는 듯한 느낌이 든다.

▲ 다양한 기능을 한 화면에 담은 네이버페이


사용 과정

그렇다면 송금을 할 때 더 편리한 앱은 무엇일까?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를 비교하기 위해 각각의 앱을 통해 직접 송금을 해보았다.

카카오페이 - ★★★★★

지문 인식으로 빠르게 

카카오톡 친구 목록에서 받는 사람을 선택하거나, 상대방의 계좌 번호를 입력해 받는 사람을 설정할 수 있다.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 받는 사람을 설정할 수 없다는 점이 조금 아쉽지만, 휴대폰 번호를 모르는 카카오톡 친구에게도 송금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받는 사람을 선택한 후 상대방의 이름과 송금 금액을 확인하고 ‘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지문 인식을 해서 송금을 완료할 수 있다. 에디터는 지문을 등록해 놓았기 때문에 엄지손가락을 살짝 올려두었다가 떼자 곧바로 송금이 완료됐다. 송금을 할 때는 10,000원 단위로 충전을 해야 하는데, 사용하고 남은 카카오머니는 연결된 계좌로 인출할 수 있다.

▲ 지문 인식으로 빠르게 이용하는 송금 서비스

네이버페이 - ★★★★★

비밀번호 입력 방식으로 쉽게

휴대폰 연락처에서 받는 사람을 선택하거나 네이버ID, 휴대폰 번호를 직접 입력해 받는 사람을 설정할 수 있다. 네이버ID로 받는 사람을 지정하는 사용자들이 얼마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받는 사람을 지정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 받는 사람을 선택한 후 상대방의 이름과 휴대폰 번호 또는 네이버 ID, 송금 금액을 확인하고 ‘송금하기’ 버튼을 누르면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해 송금을 완료할 수 있다. 송금을 할 때는 1,000원 단위로 충전을 할 수 있으며, 사용하고 남은 네이버페이 포인트는 연결된 계좌로 인출할 수 있다.

▲ 비밀번호 입력 방식으로 빠르게 이용하는 송금 서비스


핵심 기능

송금 앱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상대방의 계좌로 쉽고 빠르게 송금을 완료하는 것이다. 각 앱의 핵심 기능에 대해 살펴보자.

카카오페이 - 결제와 관련된 모든 것, 카카오페이에서 - ★★★★★

▲ 카카오페이로 송금하기

1. 송금

카카오페이의 가장 핵심적인 기능이다. 송금을 할 때 ‘축하해요’, ‘옜다 용돈’, ‘현찰’ 등 귀여운 메시지가 적힌 돈 봉투에 돈을 담아 송금을 할 수 있어 보내는 사람도, 받는 사람도 즐겁게 송금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송금을 완료한 후에 카카오톡 메시지로 송금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서 더욱 편리하다.

▲ 카카오페이 청구서

2. 청구서

신용카드 이용대금명세서, 가스요금, 전기요금, 지방세 등의 청구서를 카카오톡으로 받고 납부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는 기능이다. 또한 지로용지에 있는 수납용 QR코드를 스캔해 청구 요금을 쉽고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다. 단 신청 가능한 청구서가 정해져 있으므로 청구서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 보아야 한다.

▲ 카카오페이의 멤버십

3. 멤버십

다양한 멤버십 포인트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통합 멤버십 기능이다. 여기저기 멤버십 가입이 되어있는 에디터는 “멤버십 있으세요?” 라는 질문을 받으면 ‘내가 여기에 가입을 했었나?’ 라는 생각이 들며 머릿속이 하얘진다. 에디터처럼 혼란을 겪는 사용자들을 위해 해피포인트, CJ ONE, L포인트, CU 등 다양한 멤버십 포인트를 한 번에 관리해주는 기능이다. 작은 멤버십 포인트도 놓치지 않고 적립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네이버페이 - 보내는 것도, 받는 것도 편리하게 - ★★★★☆

▲ 네이버페이로 송금하기

1. 간편송금

네이버페이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다. 송금 금액을 100원부터 50,000원까지 선택할 수 있어 금액을 직접 입력하지 않고도 간편하게 금액을 터치해 입력할 수 있으며, 500바이트 이내의 메시지를 적어서 보낼 수 있다. 단 상대방이 3일 이내에 송금을 받지 않을 경우, 보낸 송금은 자동 취소되며 보낸 금액은 계좌로 자동 환불된다고 하니 유의하기 바란다.

▲ 네이버페이의 송금주소

2. 송금주소

송금주소를 복사하거나 공유해 간편하게 송금을 요청할 수 있는 기능이다. 상대방의 송금주소를 문자메시지나 메신저 앱을 통해 받으면, 송금주소를 클릭해 송금하기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송금주소를 이동해 클릭해기 때문에 송금 대상이 상대방으로 자동 지정되어 금액만 입력하면 간편하게 송금을 완료할 수 있다. 사용자는 편하게 송금을 완료할 수 있어서 좋고, 상대방은 송금을 받을 수 있어서 좋은 일석이조의 기능이다. 

▲ 네이버페이의 멤버십

3. 멤버십

롯데 멤버십 포인트인 L포인트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다. 롯데백화점, 롯데면세점, 롯데아울렛, 롭스, 롯데마트 등에서 쇼핑을 하고 네이버페이의 멤버십 바코드를 클릭해 포인트를 적립, 사용할 수 있다. 평소 롯데 계열사를 자주 이용하는 사용자라면 네이버페이의 멤버십 기능을 적극 활용해보도록 하자. 


부가 기능 

송금, 멤버십 이외에는 어떤 부가적인 기능이 있을까? 사용자의 편의를 도모하는 부가기능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자.

카카오페이 - 더욱 간편한 모바일 결제 - ★★★★☆

▲ 카카오페이의 카드 자동결제

1. 카드

카카오페이에 카드를 등록하면 카카오택시, 카카오드라이버, 청구서 등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카드를 등록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카드를 스캔하거나 카드번호와 유효기간을 입력하고 비밀번호 앞 2자리를 입력하면 등록을 완료할 수 있다. 평소 카카오의 여러 가지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는 사용자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 유용한 기능

2. 카드 간편결제

간편결제에 카드를 등록하면 카카오의 ‘선물하기’ 기능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톡 친구에게 기프티콘을 보내거나 선물을 할 때, ‘카카오페이 결제’를 선택하면 등록해놓은 카드로 쉽고 빠르게 결제를 진행할 수 있다. 카카오 선물하기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 카카오페이 선물하기 기능

3. 인증

귀찮고 번거로운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수 있는 모바일 인증 서비스다. 인증이 필요할 때 ‘간편인증’을 선택한 후 번호를 입력하면 카카오페이에서 메시지가 도착하는데, 메시지 내용을 확인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인증이 완료된다. 기존 공인인증서보다 훨씬 간편해 많은 사용자들에게 사랑받는 기능이다.

네이버페이 - 오프라인에서도 편리하게 - ★★★★★

▲ 네이버페이의 잔돈충전

1. 잔돈충전

세븐일레븐 편의점에서 물건을 구입한 후 생긴 잔돈을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충전할 수 있는 기능이다. 현금으로 물건을 계산할 때, 점원에게 바코드를 보여주면 남은 잔돈을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충전해 사용할 수 있다. 혹시라도 편의점 점원이 잔돈충전 방법을 모른다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설명을 보여주도록 하자. 

▲ 네이버페이의 기프트카드

2. 기프트카드

상대방에게 선물을 하고 싶은데 어떤 선물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기프트카드를 선물하는 것은 어떨까?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선택하고 카드에 메시지를 새길 수 있으며, 보낼 금액을 직접 설정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 또한 사용자의 마음을 담은 50자 이내의 메시지를 보낼 수 있어서 더욱 뜻 깊은 선물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 네이버페이의 체크카드/신용카드

3. 체크카드/신용카드 

네이버페이에 등록된 회원 계정으로 오프라인 결제를 진행할 수 있는 실물 카드다. 체크카드의 경우 네이버페이에 등록된 계좌 내 잔액으로 오프라인에서 결제를 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의 경우 네이버페이에 등록된 계정으로 오프라인에서 결제를 할 수 있다. 모바일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네이버페이를 폭넓게 이용하고 싶다면 하나쯤 신청해보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최종평가

▲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 최종 평가는?

모바일 간편결제 시스템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는 사용자들이 더 쉽고 편리하게 송금을 하고 모바일 결제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상대방의 계좌번호를 모르더라도 친구 목록에서 상대방을 선택해 송금을 할 수 있으며, 절차가 복잡하지 않아 간편하게 송금 및 결제를 진행할 수 있다. 에디터가 직접 두 앱을 사용해본 결과, 직관적인 아이콘과 깔끔한 디자인으로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가 더 편리하다고 느꼈다. 하지만 평소에 롯데 계열사에서 쇼핑을 자주하는 사용자라면 네이버페이를 선택할 수도 있겠다.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두길 바란다.




해시태그

Recommended Tags

#박나래

    Top Views 3

      You May Lik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