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랜섬웨어 대응법

조회수 2017. 9. 29. 09: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랜섬웨어, 개인이 쉽게 예방할 수 있는 방안

최근 랜섬웨어가 기승을 부리면서 이로 인한 피해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급기야 모 업체는 정상적인 복구를 위해 해커들에게 현금을 지불하는 일까지 벌어졌는데, 이는 개인에게도 예외가 아니다. 사실 랜섬웨어의 강도가 심해지고는 있지만 세심하게 살핀다면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다. 이에 개인이 쉽게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1. PC 및 서버 데이터 백업

아무리 관리를 잘 하더라도 자기도 모르게 사용하던 PC가 랜섬웨어에 감염되어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럴 경우 전문 업체에 맡겨서 복원을 할 수 있지만 모든 데이터를 완벽하게 복구하기는 쉽지가 않다. 이런 상황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용하던 데이터를 수시로 백업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 많이 사용되는 윈도우 10의 경우에는 자동으로 백업 받는 것을 설정할 수 있다.


2. PC 상태 최신 업데이트

랜섬웨어는 사용하는 PC의 운영 프로그램을 공격하는 형태가 대부분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운영체제 제작사는 늘 방어벽과 기능을 업데이트하는데, 이를 즉시로 적용하는 것이 랜섬웨어 방어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사실 운영체제 업데이트에는 장시간이 소요되므로 이를 게을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에는 랜섬웨어의 위험도가 높아진다. 아무리 바쁘더라도 최신 운영체제 업데이트는 랜섬웨어 방지를 위한 필수 요소다.


3. 시스템 보호 설정

최근에 유행하는 랜섬웨어는 시스템을 공략하는 종류가 많이 등장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PC를 먹통으로 만들어 버리는데 사전에 시스템 보호 기능을 설정하면 어느 정도 방어가 가능하다. 특별히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간단하게 설정을 변경하여 사용하기를 적극 권장한다.


4. 공유 폴더 관리

본인의 PC를 아무리 잘 관리하더라도 연결된 사용자가 랜섬웨어에 감염되었을 경우 이를 통해 감염이 되는 사례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주요 전달 루트 중 하나가 바로 공유 폴더인데 이의 권한 변경을 통해 예방이 가능하다. 공유 폴더라고 해서 전체 사용자에게 개방하지 말고 꼭 필요한 사람에게만 권한을 준다면 그만큼 랜섬웨어 공격을 확률을 줄일 수 있다.


5. 읽기 전용 폴더 설정

또 하나의 예방법은 읽기 전용 폴더를 설정하는 방법이다. 크게 사용하지 않는 파일을 별도로 몰아서 읽기 전용 폴더로 설정해 놓으면 그만큼 감염의 경로를 줄일 수 있다. 최근 많이 사용되는 윈도우 10의 경우에는 읽기 전용 폴더를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변경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6. 광고 차단 프로그램 사용

랜섬웨어의 주요 침투 경로 중에 하나가 바로 인터넷 브라우저의 광고를 타고 들어오는 것이다. 꼭 랜섬웨어가 아니더라도 최근 증가하고 있는 광고는 사용자들의 불만 요소로 떠오르고 있으므로 이를 적절하게 방지하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하다. 대표적인 팝업 광고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손쉽게 차단이 가능하고 이 외의 광고는 별도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차단할 수 있다.


7. 브라우저의 플래시 기능 차단

또 하나의 랜섬웨어 침투 경로는 바로 브라우저에 많이 노출되는 플래시 기능이다. 한때 사파리에는 플래시 기능이 적용되지 않으면서 많은 비판을 받았지만 최근에는 안전성 문제로 오히려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런 플래시 기능은 대부분의 브라우저에서 별도로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사전에 설정을 통해 방어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8. 안전모드 재부팅

갑자기 PC가 이상해져서 재부팅을 하다가 랜섬웨어에 본격적으로 감염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런 위험성을 방어하기 위해 시스템에서 이상을 느낄 경우에는 안전모드로 재부팅하는 기능을 윈도우에서는 지원하고 있지만 이를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PC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거나 이상을 느낄 경우 안전모드 재부팅을 윈도우에서 권장하는 경우 꼭 이를 통한 부팅 후 위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필요하다.


9. 다운받은 파일의 위험성 확인

최근 프리웨어 프로그램들이 본격적으로 확산되면서 다양한 유형의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꼭 프로그램이 아니어도 동영상이나 이미지를 다운로드하는 경우도 많은데 꼭 백신이나 일부 브라우저에서 지원하는 기능을 통해 위험성 여부를 체크하는 것이 필수적으로 랜섬웨어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다. 사실 이런 절차에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건너뛰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그만큼 랜섬웨어의 감염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기 때문에 배제하는 것이 좋다.


10. 백신 설치 및 관리

가장 기본이자 사용하는 PC 보호를 위해 필수적인 것이 바로 백신의 설치 및 관리다. 최근에는 성능이 좋은 백신들이 무료로 많이 배포되고 있지만 의외로 사용자들은 이를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초기 PC 구입 후에 백신을 설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그만큼 랜섬웨어에 무방비하게 노출되는 것이다. 또한 단순 백신 설치만으로 안주하지 말고 매일 한 번씩 업데이트와 주기적인 검사 절차도 필요하다.




최신 IT 정보가 궁금하시면 CLICK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