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앱스토리

갤럭시 노트20 사지마! 갤럭시 노트10을 사야하는 이유

갤럭시노트 20, 파헤치기

92,62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갤럭시 노트20 사지 마! 갤럭시 노트10을 사야 하는 이유

또다시 삼성의 야심작,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신모델이 출시되었다. 삼성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라인 중 하나인 노트 시리즈는 활용도 높은 펜슬을 기본으로 제공한다는 점, 특유의 대화면을 탑재하고 있다는 점 등으로 두터운 마니아층을 보유한 인기 제품이다. 이번에 출시된 갤럭시 노트20 역시 출시 전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그러나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갤럭시 노트20의 스펙이 아쉽다는 목소리가 심심치 않게 들려오고 있다. 심지어는 전작인 갤럭시 노트10을 구매하는 것이 더 이득이라는 의견까지 나타나고 있는 상황! 테크룸에서 갤럭시 노트20과 갤럭시 노트10을 꼼꼼하게 비교분석해 보았으니 이유를 함께 확인해 보자.  


디자인
  • 디자인

▲전체적인 디자인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다만, 갤럭시 노트20의 사이즈가 전작에 비해 약간 더 큰 편이다.

사각형의 전체적인 디자인에는 큰 변화가 없으나, 갤럭시 노트20이 전작인 갤럭시 노트10보다 가로, 세로 모두 약간 더 큰 사이즈이다.

▲노트 10은 글라스 소재로 제작되어 지문이 잘 묻는다

▲갤럭시 노트20은 플라스틱 소재로 제작되어 지문 자국이 남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눈에 띄는 변화는 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소재의 변화다. 갤럭시 노트10은 글라스 소재로 제작되어 지문이 다소 많이 묻는다는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갤럭시 노트20의 경우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해 기기에 사용자의 지문 자국이 남는 것을 최소화시켰다.

▲갤럭시 노트20에는 엣지 대신 플랫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다

기존 모델에는 엣지형 디스플레이를 고수해 왔지만, 이번 모델에서는 플랫 디스플레이를 채택했다. 미스터치가 잦은 엣지형 디스플레이를 꺼리는 사용자라면 반길 만한 소식이라 할 수 있겠다.

▲볼륨 및 전원 버튼의 위치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변경되었다

디스플레이뿐만 아니라 볼륨 및 전원 버튼의 위치에도 약간의 변화가 생겼다. 갤럭시 노트10은 해당 버튼이 왼쪽에 위치했지만, 갤럭시 노트20의 경우 물리 버튼이 오른쪽에 위치해 있다.

▲S펜의 보관 위치 역시 변화를 맞았다

S펜의 위치 역시 변화했다. 전작에서는 기기 오른쪽 하단에서 S펜을 꺼낼 수 있었지만, 이번 갤럭시 노트20의 S펜은 기기 왼쪽 하단에 위치해 있어 본래 갤럭시 노트 시리즈를 사용해 왔던 이용자라면 다소 생소한 느낌이 들 수 있겠다.

▲전작보다 심해진 ‘카툭튀’는 아쉬운 부분이다

후면 카메라는 일명 ‘카툭튀’ 현상이 전작보다 더 심해져 아쉬움을 자아낸다. 카메라 홀의 사이즈 역시 갤럭시 노트20 쪽이 압도적으로 큰 편이다.


기본 스펙 비교
  • 디스플레이 크기

▲갤럭시 노트20의 디스플레이가 더 큰 사이즈인 것을 알 수 있다

사진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갤럭시 노트20의 디스플레이가 더 큰 사이즈이다. 전작 갤럭시 노트10이 노트 시리즈치고는 다소 작은 화면이었던 것을 고려해 보았을 때, 대화면 스마트폰이라는 아이덴티티를 다시금 불러일으키고자 디스플레이 크기를 키워 출시한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 디스플레이 해상도

▲두 제품 모두 FHD+ 디스플레이를 적용했다

두 제품 모두 기본적으로 FHD+ 디스플레이다. 다만 갤럭시 노트20에는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갤럭시 노트10에는 다이내믹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다는 차이점이 있다.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의 후속작이 다이내믹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인 만큼, 신작인 갤럭시 노트20에 전작보다 낮은 디스플레이를 채택했다는 아쉬움이 따른다.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에는 다이내믹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다

갤럭시 노트20에 다이내믹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대신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이유로는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와 사양 차이를 두기 위해서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 배터리

▲노트10에 비해 확대된 배터리 용량이 돋보인다

갤럭시 노트20에서는 갤럭시 노트10에 비해 800mAh가량의 용량이 확대된 배터리가 탑재되었다.


  • RAM & 저장용량

▲갤럭시 노트20에는 전작보다 적은 램이 탑재되었다

많은 사용자들이 16GB 램 탑재를 바랐지만, 아쉽게도 갤럭시 노트20에는 8GB 램이 탑재되었다. 전작인 노트10보다도 램 용량이 적어 아쉽다는 반응이 주를 이루고 있는 한편,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에는 12GB의 램이 탑재되어 역시 갤럭시 노트20과 노트20 울트라 모델 사이에 일종의 ‘급 나누기’가 이뤄진 것이 아니냐는 의견 역시 자리하고 있다.

▲노트20과 노트10 모두 256GB로 동일 저장용량을 탑재했다

저장용량은 갤럭시 노트20과 갤럭시 노트10 모두 256GB이며, 두 제품 모두 SD카드를 별도로 지원하지 않는 단일 저장용량 모델이다.


  • 무게

▲갤럭시 노트20의 무게가 전작보다 20g가량 무겁다

갤럭시 노트20의 무게가 전작인 갤럭시 노트10보다 20g가량 무겁지만, 두 제품을 동시에 손으로 들어 보았을 때 크게 차이가 느껴지는 정도는 아니다.


카메라 스펙 비교

▲3개의 후면 카메라를 탑재한 두 제품, 어떤 차이가 있을까?

갤럭시 노트10과 갤럭시 노트20에는 모두 3개의 후면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다. 탑재된 두 카메라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표준 카메라의 화소 수는 대폭 업그레이드되었다. 갤럭시 노트10의 표준 카메라는 1200만 화소였지만, 갤럭시 노트20에서는 무려 6400만 화소의 표준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다.

▲동일한 스펙의 망원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다

그러나 망원 카메라는 두 제품 모두 1200만 화소로 동일한 스펙을 보인다.

▲갤럭시 노트10의 초광각 카메라가 신작인 노트20보다 더 높은 사양을 자랑한다

더욱 놀라운 것은 신작인 갤럭시 노트20의 초광각 카메라의 화소 수가 전작인 갤럭시 노트10의 화소 수보다 다소 떨어진다는 점이다. 하지만 노트20의 센서 크기가 더 크기 때문에 작아진 화소 수가 결과물의 퀄리티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한다.

▲전면 카메라는 동일한 화소 수의 카메라가 탑재되었다

전면 카메라는 두 제품 모두 1000만 화소의 카메라가 탑재되었다. 펀치홀 역시 동일하게 적용되었다.


‘생각보다’ 실망스러운 갤럭시 노트20

▲‘생각보다’ 실망스러웠던 갤럭시 노트20

테크룸과 함께 갤럭시 노트20과 갤럭시 노트10의 차이점을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갤럭시 노트20은 신작인 만큼 높은 표준 카메라 성능을 비롯하여 새롭고 편리한 기능들이 새롭게 탑재된 것은 사실이나, 기대에 못 미친 램 용량, 전작보다 떨어지는 디스플레이 성능 등 아쉬운 부분 역시 존재했다. 전작과 후속작이라는 개념으로 접근해 보았을 때 후속작인 갤럭시 노트20을 구매해야 할 특별한 이유가 없다는 점이 무엇보다 실망스러운 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여기에 함께 출시된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와 비교해 보았을 때 마치 ‘급’을 나누는 듯한 스펙 차이 역시 갤럭시 노트20의 구매가 망설여지는 이유 중 하나다.

▲갤럭시 노트20 사지 마! 갤럭시 노트10을 사야 하는 이유


오늘의 추천 동영상

작성자 정보

앱스토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