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러스티 레이크 5주년 기념 리메이크작, 삼사라 룸(Samsara room)

조회수 2020. 7. 14. 08: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심플한 탈출 게임, 삼사라 룸(Samsara room)

훌륭한 게임은 어떤 조건을 갖춰야 할까. 판매량이나 비평 점수 등을 지표로 삼기도 하지만, 결국은 사람마다 자신만의 베스트 게임이 존재한다고 볼 수도 있다. 잘 키운 마니아 하나가 열 유저 부럽지 않은 게임, 그 대표적인 예시가 큐브 이스케이프 시리즈가 아닐까 한다. 러스티 레이크의 큐브 이스케이프 시리즈는 매번 팬들을 실망시키지 않는 독특한 분위기와 스토리를 보여준다. 본편 시리즈 분위기를 환기하는 외전도 출시하는데 ‘The White Room’에 있어 ‘Samsara Room(이하 삼사라 룸)’이 공개되었다. 큐브 이스케이프 시리즈의 핵심 주제인 ‘윤회’를 관통하는 게임, 삼사라 룸에 대해 더 본격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러스티 레이크 시리즈 5주년 기념 리메이크, Samsara Room

▲러스티 레이크 5주년 리메이크 Samsara Room

삼사라 룸은 2014년 웹에서 공개되었던 게임으로 큐브 이스케이프 시리즈보다 이전에 제작되었다. 2020년, 러스티 레이크 5주년 기념으로 리메이크 판이 제작되었다. 러스티 레이크 사 게임을 오래도록 사랑한 사람들이라면 반가운 리메이크일 것이다. 큐브 이스케이프 시리즈와 다른 외전이긴 하지만 세계관이 익숙한 사람이 더 즐길 만한 게임이다.

▲윤회 암시가 담긴 프롤로그

삼사라 룸이라는 제목에 걸맞게 인트로부터 의미심장한 멘트를 띄운다. ‘Samsara’는 불교, 티벳 불교, 힌두교, 자이나교, 도교에서 윤회와 전생을 뜻하는 용어다. 가벼운 방 탈출 게임을 즐기려다 이 무슨 철학적인 이야기인가 싶기도 하겠지만 원래 러스티 레이크 게임은 기억 추출, 윤회, 시간 되돌리기 등 심오한 소재를 많이 다루고 있다.


화사한 방에 감춰진 미스터리

▲밝은 분위기 방에서 시작되는 게임

인트로가 끝나고 게임을 시작하면 밝은 분위기의 인테리어가 눈에 띈다. 또 다른 러스티 레이크 게임이자 큐브 이스케이프 외전인 더 화이트 룸도 그렇고, 다른 큐브 이스케이프 시리즈도 초반에는 생각보다 밝은 분위기를 보여주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삼사라 룸은 화사한 벽지에 러스티 레이크 시리즈의 전매특허인 동물 캐릭터나 다른 인물도 잘 보이지 않아 더욱 호기심을 자아낸다.

▲거울 속 모습에 주목할 것

시작 단계에서 가장 의미심장하게 느껴지는 부분은 거울 속에 비친 ‘나’의 모습이다. 사람이 아니라 그림자 같은 형체가 비치는 게 약간 음산해 보이기까지 한다. 플레이를 거듭할수록 거울 속에 어떤 광경이 보이는지 주목하는 것도 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주요 포인트이다.


퍼즐에 충실한 리메이크 버전

▲아이템을 찾아 비밀을 밝혀라

삼사라 룸도 큐브 케이프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아이템을 찾아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 좁은 공간 곳곳에 숨겨진 아이템은 단순히 서랍을 열어 찾을 수도 있고 복잡한 방법으로 획득하기도 한다. 작은 공간이어도 아이템을 얻는 방식이 다르고, 게임 진행에 따라 변하는 부분이 있기에 눈여겨보면서 플레이해야 한다.

▲곳곳에 숨겨진 퍼즐 요소

다른 퍼즐, 탈출 소재 게임과 마찬가지로 삼사라 룸에도 곳곳에 퍼즐 요소가 숨겨져 있다. 리메이크 버전은 게이머가 더 오래 플레이를 즐길 수 있도록 퍼즐의 볼륨을 좀 더 높였다고 전해진다. 조금 더 생각해보면 아주 어렵진 않은 문제들이므로, 처음엔 공략 없이 최대한 직접 풀어볼 것을 권장한다.


POINT

▲도마뱀. 동물에 주목해볼 것

삼사라 룸 첫 장면에서는 사람이나 의인화된 동물 캐릭터가 보이진 않지만 어딜 가나 도마뱀이 따라다닌다. 정적이고 밝은 실내에 다소 뜬금없는 광경으로 여겨지기도 하지만, 이 역시도 금방 대수롭지 않게 적응하게 된다. 현실과 다른 이질적인 광경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것이 러스티 레이크 시리즈 게임의 진정한 묘미라 할 수 있겠다. 도마뱀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도 비밀을 파헤치며 알아내보자.


리메이크 버전이 그래픽, 퍼즐 분량 등이 달라졌다고 해도 제대로 된 추가 콘텐츠가 없으면 아쉬움을 남기게 된다. 5주년 기념 삼사라 룸은 실망을 안기지 않고 히든 엔딩을 추가하였다. 구 버전 삼사라 룸은 아직 큐브 이스케이프 시리즈를 만들기 전이라 스토리 연계도 적은 편이었지만, 신 버전 삼사라 룸에는 기존 시리즈 연관 요소도 숨겨 놓았다. 러스티 레이크 시리즈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이에 주목하며 게임해보면 어떨까.


앱토 한마디: 신비로운 분위기의 심플한 탈출 게임!


오늘의 추천 동영상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