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만 원대' LG그램 VS '40만 원대' LG 울트라PC, 성능 차이 날까?

조회수 2020. 3. 10. 08:2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LG그램과 LG 울트라PC 비교 분석

[관련 영상 보기]

1편. 직접 써본 사람 말 듣자! 2020 LG 그램 17, 사도 될까?

2편. LG 그램과 LG 울트라 PC 중 나에게 잘 맞는 노트북은?

가벼운 노트북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LG 그램이다. 이번에 공개된 2020년형 그램 역시 17인치 모델 기준 무게가 1.3kg에 불과하지만, 가격이 180만 원대에 달해 가볍다는 이유만으로 제품을 선뜻 구매하기에는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고사양 노트북보다는 가볍고 저렴한 노트북을 필요로 한다면 더욱 그럴 것이다. 만약 이러한 노트북을 찾고 있다면 LG 울트라 PC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40만 원대의 저렴한 가격에 그램 못지않은 가벼운 무게를 지녔으니 말이다. 그렇다면 2020년형 LG 그램 17인치와 LG 울트라 PC 14U390 중에서 나에게 더 잘 맞는 노트북은 무엇일까? 단순한 스펙 비교가 아닌 사용 용도와 목적에 따라 두 노트북을 비교해보도록 하자.


디자인

▲LG 그램과 울트라 PC의 디자인은?
LG 그램은 17인치, 울트라 PC는 14인치다

LG 그램과 울트라 PC는 깔끔한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 한눈에 들어오는 차이가 있다면 그램에는 커버 중앙에 '그램(gram)' 로고가 새겨져있고, 울트라 PC에는 'LG' 로고가 새겨져있다는 점 정도다. 먼저 LG 그램은 14인치, 15인치, 17인치 모델로 구분되는데, 비교에 사용한 제품은 17인치 모델로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반면 울트라 PC는 14인치 디스플레이를 장착했는데, 무게는 1.3kg으로 LG 그램 17인치와 큰 차이가 없다. 울트라 PC도 가벼운 편이지만, 크기 대비 가벼운 것은 역시나 그램이라고 할 수 있겠다.

무게는 둘 다 대략 1.3kg 수준으로 가볍다

부팅 속도

▲LG 그램과 울트라 PC의 부팅 속도는?

이번에는 LG 그램과 울트라 PC의 전원을 동시에 켜보았다. 부팅이 완료되기까지 그램은 8초, 울트라 PC는 13초가 소요되었다. 울트라 PC가 그램에 비해 부팅 속도가 5초 정도 뒤처졌지만, 부팅할 때 답답함을 느낄 정도는 아니었다.

▲부팅이 완료되기까지 LG 그램은 8초, 울트라 PC는 13초가 소요된다

디스플레이

▲LG 그램과 울트라 PC의 디스플레이 해상도는?
▲LG 그램의 화질이 월등히 좋다
▲LG 그램의 해상도는 WQXGA(좌), 울트라 PC의 해상도는 HD(우)이다

다음으로 영상 화질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다. LG 그램와 울트라 PC로 동일한 영상을 재생해보았는데, 화질 차이가 상당했다. 2560x1600 WQXGA 해상도를 지원하는 그램으로 영상을 재생했을 때는 화질이 선명했지만, 1366x768 HD 해상도를 지원하는 울트라 PC로 영상을 재생했을 때는 다소 아쉬운 느낌이었다. 시야각도 확인해보았는데, 그램은 여러 각도에서 살펴보아도 색 변화가 없는 반면 울트라 PC는 화면을 보는 각도에 따라 색 변화가 있었다. 아무래도 울트라 PC로 선명한 화질을 감상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선명한 영상을 감상하기에는 LG 그램이 훨씬 낫다

키보드

▲LG 그램과 울트라 PC의 키감은?

계속해서 키보드의 키감을 테스트해보았다. 키감에는 큰 차이가 없었지만, 슬림한 그램보다는 울트라 PC로 타이핑을 했을 때 키보드가 더 깊게 눌리는 듯한 느낌이었다. 단순한 문서작업을 주로 하는 편이라면, 손맛이 살아있는 울트라 PC가 더 만족스러울 수 있겠다.

▲얇은 LG 그램보다는 울트라 PC가 더 깊게 눌리는 느낌이라 키감이 좋다

배터리

▲LG 그램과 울트라 PC의 배터리는?
▲배터리 소모량은 비슷하다

이어 배터리 성능을 테스트해보았다. 배터리가 99%인 상태에서 최대 밝기로 같은 영상을 1시간 동안 재생했는데, 그 결과 그램의 배터리는 85%, 울트라 PC의 배터리는 86%로 떨어져 있었다. 배터리 소모량은 비슷했지만, LG 그램의 디스플레이가 더 크고 화질이 더 선명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램의 배터리 효율이 더 높은 것으로 짐작된다.

▲디스플레이 크기나 화질을 고려했을 때, LG 그램의 배터리 효율이 더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인터넷 속도

▲LG 그램과 울트라 PC의 인터넷 속도는?
▲동일한 공용 와이파이로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다

인터넷 속도와 파일 다운로드 속도도 체크해보았다. 카페의 공용 와이파이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인터넷 속도에서는 큰 차이가 없었지만, 파일 다운로드 속도에서는 엄청난 차이가 났다. 동일한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데에 그램은 1시간 45분, 울트라 PC는 3시간 45분이 소요되었기 때문이다. 짐작건대 울트라 PC로 대용량 파일을 전송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듯싶다.

▲인터넷 속도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파일 다운로드 속도에는 차이가 있다

영상편집

▲LG 그램과 울트라 PC의 영상편집 능력은?
▲파일을 불러오고 편집하는 데에는 큰 차이가 없다

마지막으로 프리미어를 이용해 영상편집을 해보았다. LG 그램과 울트라 PC 모두 영상을 불러오고 편집을 하는 데에는 무리가 없었지만, 영상을 출력할 때에는 차이가 어마어마했다. 먼저 그램에서는 영상 출력 1분 만에 작업이 51%까지 진척되었지만, 울트라 PC에서는 진척 상황이 12%에 불과했다. 아무래도 울트라 PC로 영상편집과 같은 기능은 사용하기에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울트라 PC로 영상편집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나에게 맞는 노트북은?

▲고사양 작업, 큰 디스플레이, 휴대성을 원한다면 'LG 그램'

한편 노트북은 사용 용도와 사용 목적에 맞게 구매를 해야 하기 때문에 무조건 어떤 노트북이 좋다고 말하기 어렵다. 다만 초경량 노트북의 대표주자인 LG 그램과 울트라 PC를 비교하자면 영상편집과 같은 고사양 작업이나 커다란 디스플레이가 필요하다면 LG 그램을, 간단한 문서작업이나 인터넷 서핑을 주로 한다면 울트라 PC를 추천하고 싶다.

▲간단한 문서작업, 인터넷 서핑, 가성비를 중요하게 여긴다면 '울트라 PC'

[관련 영상 보기]

1편. 직접 써본 사람 말 듣자! 2020 LG 그램 17, 사도 될까?

2편. LG 그램과 LG 울트라 PC 중 나에게 잘 맞는 노트북은?


오늘의 추천 동영상

터치+음성인식 탑재한 고음질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픽스 팟 X1'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