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앱스토리

갤럭시S10 VS 아이폰 XS VS 고프로 맥스 카메라 전격 비교

카메라 실사와 비교 분석

48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캐주얼한 영상 촬영계의 절대강자로 군림해왔던 고프로에 위기가 찾아왔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스마트폰에 내장되어 있는 카메라의 성능이 크게 향상되면서 굳이 고프로와 같은 전문 촬영 기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높은 퀄리티의 영상을 촬영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고프로는 스마트폰 카메라와는 달리 높은 수준의 손 떨림 방지 기능을 제공하며, 일반적인 카메라에 비해 넓은 화각을 자랑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최근에는 수준이 크게 향상된 스마트폰 카메라의 존재감에 밀리고 있는 실정이다. 더구나 1인 방송이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고프로 대신 보다 접근성이 높은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하여 간단한 영상을 제작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기도 했다. 가격과 성능, 모든 면을 꼼꼼하게 따져보았을 때 과연 어떤 카메라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면서도 합리적일까? 테크룸에서 고프로 맥스, 갤럭시 S10, 아이폰XS 맥스 세 가지 카메라를 전격 비교해 보았다!

▲갤럭시S10 VS 아이폰XS 맥스 VS 고프로 맥스, 카메라 화질 비교 테스트


야외촬영 시 화질과 색감 비교

▲야외촬영 시 화질과 색감을 비교해보았다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화질과 색감을 비교해 보았다. 최대한 동일한 환경에서 비교할 수 있도록 고프로 맥스, 갤럭시S10, 아이폰XS 맥스 모두 일반모드로 설정해둔 후 촬영을 진행하였다. 세 카메라 간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갤럭시S10의 색감이 가장 진했다

색감 부문에서는 갤럭시S10이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을 보였다. 갤럭시S10은 고프로 맥스와 아이폰 XS 맥스와 비교했을 때 확연히 높은 채도를 보여주어 찐한 색감이라는 느낌이 들게 했다. 반면에 고프로 맥스와 아이폰XS 맥스의 촬영 화면에서는 다소 낮은 채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화면의 디테일은 스마트폰이 앞섰다

다음으로는 화면의 디테일을 비교해 보았다. 고프로 맥스의 경우 눈에 띄게 넓은 화각으로 같은 장소에서 촬영했을 때 더 많은 풍경을 담을 수 있었지만, 디테일한 화면 표현에 있어서는 갤럭시S10, 아이폰XS 맥스와 같은 스마트폰과 비교해 보았을 때 정교함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야간촬영 화질 비교

▲야간 촬영을 통해 각 카메라를 비교해 보았다

카메라 선택 시 빼먹을 수 없는 부분, 야간 촬영 성능을 비교해 보았다. 해당 비교 촬영은 불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카메라를 작동시킨 후 불을 끄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동일한 조건에서 촬영했으나, 각 카메라들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화질이 깨지고 노이즈가 심한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가장 먼저 고프로 맥스의 화면이다. 불을 껐음에도 대상을 식별할 수 있을 정도의 밝기를 지원하지만, 한눈에 확인할 수 있듯 화질이 크게 깨지고, 노이즈가 심해 정교한 촬영을 기대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가장 밝게 촬영되었지만, 부자연스럽다는 느낌을 받았다

다음은 갤럭시S10의 야간촬영 화면이다. 세 가지 카메라의 촬영화면 중 갤럭시S10의 화면이 가장 밝음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시각에 따라 조금은 부자연스럽게 느껴질 수 있는 화면 상태를 보여주었다.

▲화면 자체는 어두웠지만, 자연스러운 화질이 인상적이다

아이폰XS 맥스의 촬영 화면을 살펴보니, 갤럭시S10의 촬영 화면에 비해 비교적 어둡게 촬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자연스러운 화면 표현이 인상적이다. 고프로 맥스와 비교해 보았을 때에도 노이즈와 화질 면에서 크게 앞섰다.


화각 비교

▲세 카메라의 화각 차이를 비교해 보았다

영상을 담아낼 때 가장 중요한 요소인 화각을 각각 비교해 보았다. 전문 영상 촬영 장비인 고프로와 비교했을 때 스마트폰 카메라는 과연 화각면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까?

▲가장 넓은 화각을 보여주지만, 그만큼 심한 왜곡 현상도 따랐다

고프로 맥스는 세 카메라 중에서 단연 넓은 화각을 자랑했다. 사진으로도 확인할 수 있듯 동일한 장소에서 촬영을 진행했을 때 가장 넓은 풍경을 담아낼 수 있었다. 하지만 화각이 넓은 만큼 화면 왜곡이 심하다는 단점이 함께 존재했다.

▲어느 정도 넓은 화각을 지원하고 있으며 약간의 왜곡현상도 나타났다

갤럭시S10의 촬영 화면을 확인해보았다. 고프로 맥스와 비교하자면 다소 좁은 화각이라 느껴질 수 있으나, 스마트폰 카메라 치고는 비교적 넓은 화각을 지원했다. 약간의 왜곡이 발생하기는 하였으나, 고프로 맥스의 왜곡보다는 덜하다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화각이 좁은 대신 가장 왜곡이 덜한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아이폰XS 맥스의 후면 카메라 촬영 화면이다. 앞의 두 카메라와 비교해 보았을 때 가장 좁은 화각을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화각이 좁은 대신 영상 내 촬영 화면의 왜곡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 자연스러운 느낌을 원하는 이용자들에게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겠다.

▲전면카메라의 경우, 고프로 맥스에서만 넓은 화각을 지원하고 있다

세 가지 제품의 전면 카메라 촬영 화면도 함께 비교해 보았다. 역시 고프로 맥스의 화각이 가장 넓었다. 갤럭시S10은 후면 카메라에서는 넓은 화각을 지원했으나, 전면 카메라에서는 평면적인 화각을 보여주었다. 이에 아이폰XS 맥스와 갤럭시S10의 전면 카메라 화각은 거의 비슷한 정도를 보였다. 만일 영상 촬영 시 와이드한 화면 연출을 가장 중요시한다면 주저 없이 고프로 맥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손떨림 방지 비교

▲손떨림 방지를 비교해 보았다

야외 촬영이 잦을 경우, 화면이 흔들리지 않아야 시청에 불편함이 따르지 않는다. 손떨림 방지 기능이 뛰어나다고 이미 정평이 나있는 고프로 맥스와 스마트폰 카메라의 촬영 화면을 테크룸에서 전격 비교해 보았다.

▲고프로 맥스의 경우 흔들림 없는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고프로 맥스의 촬영 화면이다. 촬영 버튼을 누른 후 열심히 달려보았지만, 고프로 맥스의 경우 기존에 이미 적용되어 있던 하이퍼 스무스 기능과 새롭게 추가된 수평 조절 기능으로 인해 움직임이 큰 활동을 해도 촬영 화면이 거의 흔들리지 않았으며, 깨끗한 영상 촬영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비교적 덜 흔들리는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갤럭시S10의 촬영 화면을 확인해보자. 고프로 맥스와 비교해 보았을 때 약간의 흔들림이 있는 것을 쉽게 알아챌 수 있지만, 기기 자체에 손떨림 방지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움직임이 큰 상황에서도 일반적인 스마트폰 카메라보다는 확연히 깨끗한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가장 많이 흔들리는 화면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이폰XS 맥스에는 별도의 손떨림 방지 기능이 없어 이동하면서 촬영 시 화면이 크게 흔들리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야외 촬영이 잦거나, 움직임이 큰 활동을 촬영할 계획이라면 아이폰XS 맥스는 고려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이 좋겠다.

▲전면카메라 촬영 영상 비교

동일한 방법으로 전면카메라의 촬영 영상도 비교해 보았다. 고프로 맥스는 전면 카메라에서도 수준 높은 손떨림 방지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깨끗한 영상 촬영이 가능했지만, 갤럭시S10과 아이폰XS 맥스는 전면카메라에 별도의 손떨림 방지 기능이 없어 움직이는 상태에서 촬영 시 화면이 크게 흔들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오디오 비교

▲목소리가 얼마나 선명하게 녹음되는지 비교해 보았다

영상의 경우 촬영 화면만큼 녹음 퀄리티도 중요한 요소다. 세 카메라의 오디오 성능을 비교해 보기 위해 사람이 많아 소음이 크게 발생하는 카페에서 오디오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다. 과연 어수선한 환경에서도 음성이 깨끗하게 녹음되었을까?

우선 고프로 맥스는 스테레오 모드로 오디오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다. 비교적 물속에서 녹음을 하는 것 같이 먹먹한 느낌으로 녹음이 되기는 하였으나, 목소리와 이외의 소음들이 적당한 볼륨 차이로 녹음되기 때문에 목소리 전달에는 문제가 없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갤럭시S10은 주변 소음과 목소리 모두 녹음이 선명하게 되지 않아 소리 전달이 잘 안된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아울러 아이폰XS 맥스는 갤럭시에 비해서 소리 전달 자체는 더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지만, 노이즈가 다소 심해 음질에 예민한 사람이라면 거슬린다고 느낄 가능성이 있다. 오디오 테스트를 통해 카메라의 녹음 성능을 비교해본 결과, 기기 자체에 마이크가 무려 6개나 탑재되어 있는 고프로 맥스가 세 개의 카메라 중 소리 전달 면에서 가장 우수하다는 의견이 우세했다.


총평

▲평소 영상 제작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고프로 맥스를 추천한다

지금까지 고프로 맥스, 갤럭시S10, 아이폰XS 맥스, 이 세 가지 카메라의 성능을 비교분석해 보았다. 최대한 같은 조건과 환경에서 촬영을 진행하며 객관적인 비교를 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해당 결과가 카메라의 성능을 판단하는 데 있어 절대적인 척도가 될 수는 없다. 또한 최근 출시되고 있는 플래그십 스마트폰 카메라의 경우, 웬만한 영상을 찍는 데에는 불편함이 따르지 않을 정도로 카메라 성능이 크게 향상되어 있다. 때문에 영상 촬영을 위해 고프로 맥스를 필수적으로 구매할 필요는 없다. 다만, 고프로 맥스에는 360도 촬영, 하이퍼스무스, 수평 조절 기능 등 스마트폰으로 구현해낼 수 없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평소 영상 제작에 관심이 많거나, 액션을 즐기며 영상을 촬영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추천하는 바이다. 

▲갤럭시S10 VS 아이폰XS 맥스 VS 고프로 맥스, 카메라 화질 비교 테스트


오늘의 추천 동영상

작성자 정보

앱스토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