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앱스토리

속 터진다! 5G 유저들이 말하는 ‘5G 서비스’의 문제점은?

5G 서비스의 문제점은?

7,72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아직 불안정하고, 요금제가 비싸다

■ 프로필

- 닉네임: 담이

- 직업: 온라인광고운영자

- 블로그 주소: blog.naver.com/minu3025


▲갤럭시노트10 플러스

■ 5G 스마트폰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5G 스마트폰을 사야겠다고 생각하고 구매한 것은 아니었다. 단순히 화면이 큰 스마트폰을 원했고, 이전에도 갤럭시노트8을 사용하고 있었기에 후속 모델을 사용하고 싶었다. 갤럭시노트8만 2년을 사용하다 보니 휴대폰이 많이 느려졌고 새로운 스마트폰을 구매하고 싶어 갤럭시노트10 플러스를 선택하게 되었다. 갤럭시노트10 플러스는 선택의 여지가 없이 5G 모델이었다.


■ 5G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만족했던 점 또는 아쉬운 점은?

강남에서는 5G 서비스가 잘 터지는 것 같다. 영상을 봐도 로딩도 빠르고 배터리도 많이 안 닳는 것 같고. 그러나 아직까지는 불안정한 지역이 많다. 이동 중에 연결이 자주 끊긴다. 특히 경기도 광주에서는 거의 5G보다는 LTE로 잡히는 편이다. 지하철이나 지하에서는 5G가 안 되는 경우가 많아서 LTE 우선모드로 사용하고 있다.

■ 5G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통신사 또는 제조사에 개선됐으면 하는 점이 있다면?

아직 서비스 초기라서 5G 서비스가 원활하게 제공되는 것 같지 않은데도 요금제가 너무 비싸다. 기존에도 제일 비싼 요금제를 사용했는데, 그보다 5G 요금제는 더 비싸고 혜택도 더 줄어든 느낌이다. 매월 2매의 영화 예매권을 제공받았었는데 5G 요금제는 더 비싼데도 불구하고 영화 예매권과 같은 부가적인 혜택이 없다.


■ 전체적인 평가

서비스 초기라서 불안정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는다. 기존 LTE보다 특별히 어떤 점이 좋은지 체감은 힘든 상황인 것 같다. 가상현실, 자율주행, 사물인터넷 등의 기술을 구현할 수 있다고 하는데 아직 체감하기엔 먼 얘기인 것 같다. 5G 우선모드로 해도 끊김 없이 빠른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


전국 곳곳에서 사용할 수 있었으면

■ 프로필

- 닉네임: Ina

- 직업: 학생

- 블로그 주소: blog.naver.com/yooina37


▲갤럭시S10 5G

■ 5G 스마트폰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제 슬슬 네트워크 망이 전체적으로 5G로 바뀔 거라고도 하고, 단말기 할인이 LTE보다 많이 들어간다고 해서 5G 스마트폰을 이용하게 됐다. 실제로 구매할 때 보니 단말기 할인도 아주 조금 더 들어가는 정도였고 요금제도 비쌌다. 하지만 어차피 언젠가 5G로 넘어갈 것이기에 빨리 5G를 이용해보자 싶어서 구매를 결심하게 됐다.


■ 5G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만족했던 점 또는 아쉬운 점은?

5G 서비스는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빠르고 좋다는 것이 잘 실감이 나진 않는다. LTE와 비교하면 아직 얼마나 더 빠르고 좋은지 큰 차이를 못 느끼겠어서 아쉽다. KT의 5G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데, 5G 서비스 자체보다는 VIP 멤버십이나 2019년 말까지 해외 로밍 데이터 무료와 같은 부가 서비스가 더 좋았다.


■ 5G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통신사 또는 제조사에 개선됐으면 하는 점이 있다면?

‘전국 5G 서비스’라고 대대적으로 홍보된 만큼 5G 서비스가 서울 도심이 아니더라도 전국 곳곳에서 제대로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 전체적인 평가

사양이 높은 게임을 하거나 동영상을 자주 보는 편이 아니라 4G(LTE)와 5G의 차이를 크게 느끼지 못한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처음 스마트폰을 바꿨을 때도 네트워크 망의 변화로 인한 별다른 차이점을 느끼지 못했다. 5G 서비스가 출시되자마자 바꾼 것은 아니지만, 확실히 5G 자체의 이점을 누리기보다 5G 스마트폰 구매 시 받을 수 있는 사은품이나 할인 혜택 때문에 사용하게 됐고, 바꾸고 난 후 느끼기에도 그랬다. 그래도 계속 5G 네트워크망이 공급되면서 지금보다 나아지고 있다고 하고, 최신 스마트폰들도 이제 대부분 5G 전용으로 출시되고 있으니 5G 스마트폰으로 슬슬 ‘갈아타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하다.

▲갤럭시S10 5G


안정화도 중요하지만 콘텐츠 확보가 관건

■ 프로필

- 이름: 박창영

- 직업: S/W 엔지니어

- 블로그 주소: blog.naver.com/bother77


■ 5G 스마트폰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항상 남들보다 먼저 새로운 기술을 접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그게 5G 스마트폰을 선택한 가장 큰 계기다. 아직 자리 잡지 않은 기술이지만 그만큼 갈수록 개선되는 모습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재미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선택했다. 그리고 어차피 통신 시장은 5G로 대체될 것이고 한창 고객 확보를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는 5G 스마트폰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았다. 요금제 측면에서도 지금 구매하는 것이 이득이라고 생각했다. 5G 시장이 자리 잡은 후에는 요금제가 더 비싸질 것이라 보고, 지금 미리 가입을 해두는 게 좋지 않을까 싶었다.


■ 5G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만족했던 점 또는 아쉬운 점은?

당연히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 제일 큰 장점일 것이다. 유튜브나 게임 업데이트를 할 때 속도가 확실히 빠르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다. 하지만, 사실 장점보다는 단점이 아직은 더 많다고 생각한다. 우선, 5G를 체험할 수 있는 지역이 많이 한정적이다. 아직 수도권 외 지역에서는 5G를 사용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 5G가 되는 지역을 제외하고는 전부 LTE로 작동하기 때문에 속도 개선을 체감하기 쉽지 않다. 그리고 아직 안정적이지 못한 통신 환경이 아쉽다. 제대로 된 5G를 누리기 위해서는 아직 통신망 확대와 안정화가 더 진행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5G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점도 단점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게임이나 앱 활동들이 LTE로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기 때문에 5G가 누릴 수 있는 혜택과 기능이 많아져야 5G를 사용할 만한 이유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 5G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통신사 또는 제조사에 개선됐으면 하는 점이 있다면?

통신망 확장과 안정화에 더 많은 노력을 했으면 좋겠다. 5G 요금제로 돈을 지불하지만 여전히 많은 곳에서 LTE로 전환되는 지역이 많기 때문에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더 많은 곳으로 5G 통신망이 확장되어야 한다. 그리고 제조사는 5G로 할 수 있는 더 많은 콘텐츠 제공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5G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고객에게 만들어 주기 위해서는 5G로만 할 수 있는 콘텐츠를 더 많이 확보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5G 서비스를 가입하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


■ 전체적인 평가

언젠가는 통신 시장이 5G 기술로 대체가 되겠지만, 아직은 고객들이 5G를 이용할 이유가 충분히 확보가 안 되었다고 생각한다. 안정성 문제도 더 많이 개선이 되어야겠지만, 무엇보다 5G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가 될 콘텐츠 확보가 필수다. 많은 사람들이 애플의 5G를 기다리는 이유도 아이폰이 5G로 시장 판도를 바꿀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콘텐츠만 확보가 된다면 확실히 5G가 통신 시장에 제대로 뿌리를 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5G 베타서비스를 이용하는 기분

■ 프로필

- 닉네임: MODNIA

- 직업: 직장인 블로거

- 블로그 주소: blog.naver.com/pretty_sunshine


▲갤럭시노트10

■ 5G 스마트폰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마침 휴대폰을 바꿔야 할 시기였고, 최소 2년 이상은 사용해야 하니 가장 최근에 나온 기종을 사용해보고 싶었다. 아이폰보다는 사용하기 편하고 내게 익숙한 갤럭시노트10을 결정했는데, 해당 제품은 5G 네트워크 전용으로밖에 나오지 않는다고 하니 어쩔 수 없이 반강제로 5G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었다. 휴대폰을 바꿀 일이 없었다면 굳이 요금도 LTE 요금제보다 더 부담해야 하고, 아직 안정화도 안 되었을 것 같은 5G를 스스로 선택하진 않았을 것 같다. 하지만 덕분에 공시지원금을 많이 지원받아 좋은 점도 있었으니 후회는 없다.


■ 5G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만족했던 점 또는 아쉬운 점은?

평소 용량이 큰 파일을 다루거나 영상을 자주 보지 않아서 그런 것인지 아직까지 5G 서비스의 장점을 직접 느끼지 못했다. 반면 아쉬운 부분은 꽤 많이 느껴진다. 여러 사람들이 우려했던 대로 나는 분명 5G 전용 휴대폰을 이용하고 있고 LTE 요금보다 비싼 5G 요금을 내고 있지만 정작, 내 휴대폰 화면 상단 상태창에서 확인을 해보면 ‘5G’보다 ‘LTE’를 보게 될 때가 훨씬 많다는 것이다. 그럼 나는 왜 LTE 서비스를 5G 요금으로 내고 있는지 의문이다.

■ 5G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통신사 또는 제조사에 개선됐으면 하는 점이 있다면?

먼저 5G 통신망을 충분히 구축하고 난 뒤, 5G 요금제를 가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 아닐까? 처음부터 순서가 바뀐 것 같다. 제대로 5G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다면, 5G 스마트폰이라고 하더라도 해당 통신장비가 충분히 설치되고 난 뒤에 5G 가입을 유도해야 맞는 것 아닌지. 신규 게임이 출시되기 전,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서비스를 개선하는 베타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기분이다. 앞으로는 완벽히 서비스 가능한 상품만 판매해주길 바란다.


■ 전체적인 평가

5G 서비스를 이용하기 시작하면서 ‘인터넷이 원활하지 않습니다’라는 안내창을 자주 보게 된다. 요즘 같은 초고속 인터넷 시대에 인터넷이 원활하지 않다니. 한적한 시골이나 산속 깊은 곳에서나 경험할 수 있는 것을 5G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면 접할 수 있다. 그만큼 아직은 수도권을 비롯해 서울 중심지에서도 5G 서비스는 불안정함을 깊이 느낀다. 언제쯤이면 5G 속도를 온전히 느껴볼 수 있을지 궁금하다.


오늘의 추천 동영상

작성자 정보

앱스토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