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 대장 모여라! 그림으로 말하는 스케치 퀴즈 앱 5

조회수 2019. 9. 5. 08: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그림을 보고 제시어를 맞추는 스케치 퀴즈

한사람이 제시어를 보고 그림을 그리면 나머지 사람들이 그림을 보고 제시어를 맞추는 스케치 퀴즈는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게임이다. 현재는 보드게임이나 PC가 아닌 모바일 게임으로도 스케치 퀴즈를 즐길 수 있는데, 다른 장르의 모바일 게임에 비해 완성도는 높지 않지만, 다른 플레이어들과 소통하는 재미가 쏠쏠해 여전히 인기를 얻고 있다. 사실 지금의 스케치 퀴즈는 그림 실력을 뽐내기보다는 드립의 장(場)이 되어버린 지 오래인데, 그 안에서도 남다른 그림 실력과 창의력으로 이목을 집중시키는 플레이어들이 있다. 대체 어디로 가면 이들을 만날 수 있는 걸까?

▲그림을 보고 제시어를 맞추는 스케치 퀴즈

쿵야 캐치마인드

▲쿵야 캐치마인드

애플 앱스토어 / 구글플레이: 무료

카테고리: 게임(퀴즈)

언어: 한국어

개발자: Netmarble Corporation

쿵야 캐치마인드는 PC게임 넷마블 캐치마인드의 IP를 이용한 스케치 퀴즈이다. 쿵야 캐치마인드를 처음 시작하면 마치 포켓몬 고(Pokemon Go)처럼 널따란 지도가 등장하는데, 내 주변에 있는 플레이어들이 미리 그려둔 그림을 보고 제시어를 맞추면서 새로운 친구를 사귈 수 있다. 또한 1분 동안 진행되는 실시간 퀴즈를 통해 문제를 내거나 맞출 수도 있으며, 캐릭터인 '쿵야'를 예쁘게 꾸밀 수도 있다.

> 주변 플레이어들의 프로필을 선택하면, 그들이 내놓은 퀴즈를 풀 수 있다

> 정답은 글자 수에 맞춰 낱말카드를 조합해 입력하면 된다

> 실시간 퀴즈에서는 8명의 플레이어가 돌아가면서 그림을 그린다

> 보유한 쿵야를 관리하거나 꾸밀 수 있다

Check Point:

원작의 유명세 덕분일까? 쿵야 캐치마인드는 출시 이후 줄곧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의 무료 게임 순위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무엇보다도 플레이어의 현재 위치를 인식해 주변 플레이어들이 미리 그려놓은 퀴즈를 풀 수 있도록 보여주고, 플레이 시간이 짧아 출퇴근길 대중교통에서도 가볍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인기 요인으로 분석된다.


퀴즈캔버스

▲퀴즈캔버스

애플 앱스토어 / 구글플레이: 무료

카테고리: 게임(퀴즈)

언어: 한국어 및 영어

개발자: SUPERCAT Inc.

퀴즈캔버스 역시 쿵야 캐치마인드처럼 여러 명의 플레이어와 함께 즐기는 스케치 퀴즈이다. 다만 쿵야 캐치마인드와 차이점이 있다면 보이스톡이 가능해 다른 플레이어와 목소리로 대화가 가능하다. 페이스북이나 구글 게임센터 계정으로 로그인을 한 다음 프로필을 설정하고 '바로 입장'을 선택하면 곧바로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컨테스트에서 다른 플레이어의 그림을 감상할 수도 있다.

> 닉네임과 사진, 성별 등을 기입하면 프로필 설정이 완료된다

> '방 만들기' 또는 '바로 입장'을 선택해 게임을 할 수 있다

> 다른 사용자의 그림을 보고, 키보드로 단어를 입력해 제시어를 맞추면 된다

> 차례가 돌아오면 다른 플레이어들이 제시어를 맞출 수 있도록 그림을 그려야 한다

Check Point:

퀴즈캔버스는 실시간 퀴즈 이외에도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해 다른 유저들의 그림을 감상하거나 경매를 통해 갖고 싶었던 그림을 수집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일부 유저들이 욕설 및 비방글을 게시하거나 선정적인 그림을 올려놓아 탓에 눈살을 찌푸리게 될 수도 있다. 또한 게임은 하지 않고 잡담만 늘어놓거나, 새롭게 게임을 시작한 플레이어들을 괴롭히는 나쁜 유저들도 있어 불편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스케치퀴즈

▲스케치퀴즈

애플 앱스토어 / 구글 플레이: 무료

카테고리: 게임(퀴즈)

언어: 한국어 및 영어

개발자: Gene Eu

스케치퀴즈는 모바일 스케치 퀴즈 중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앱이다. 현재는 쿵야 캐치마인드의 등장으로 기세가 조금 잦아들긴 했지만, 아직도 (구글 플레이 기준) 50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게임방법은 다른 스케치 퀴즈 앱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영역이 넓고, 뛰어난 창의력을 지닌 사용자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 '시작하기'를 선택해 게임을 시작한다

> 다른 플레이어의 그림을 보고 제시어를 맞추면 된다

> 창의력이 돋보이는 사용자가 유독 많다

> 전체 플레이어의 랭킹을 확인할 수 있다

Check Point:

스케치퀴즈는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유저들의 불만도 가장 많은 앱이다. 우선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돌메달 등급으로 시작하는데, 이 돌메달 등급들은 방 제목을 변경하거나 친구추가를 할 수가 없다. 이에 대해 많은 사용자들이 오랫동안 불만을 제기해왔으나 아직까지 특별한 변화는 없다. 아무래도 쿵야 캐치마인드가 스케치퀴즈의 대항마로 떠오른 이상, 대대적인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그림톡 for Kakao

▲그림톡

애플 앱스토어 / 구글플레이: 무료

카테고리: 게임(보드)

언어: 한국어 및 영어

개발자: UX Plus, Inc.

그림톡은 카카오톡 친구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스케치 퀴즈이다. 다만 실시간으로 문제를 출제하고 맞추는 다른 스케치 퀴즈 앱과 달리, 카카오톡 친구에게 제시어에 맞는 그림을 그려 보내면 상대방이 제시어를 맞추고, 다시 나에게 문제를 출제하는 방식이다. 무엇보다도 단어의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어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하는 초보들도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

> 카카오톡 친구 또는 그림톡 친구를 초대해 문제를 출제할 수 있다

> 단어의 난이도도 선택 가능하다

> 제시어에 맞는 그림을 그려 보낸다

> 갤러리에서 다른 유저들의 그림을 구경할 수 있다

Check Point:

사실 그림톡은 실시간 퀴즈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스케치 퀴즈 앱에 비해 박진감은 덜하다. 대신 그림을 그릴 때 시간제한이 따로 없어 조금 더 정성 들여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점이 만족스럽다. 또한 게임의 완성도는 그리 높지 않지만, 카카오톡 계정과 자동 연동돼 친구와 함께 스케치 퀴즈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탈출! 그림 퀴즈

▲탈출! 그림 퀴즈

구글플레이: 무료

카테고리: 게임(퀴즈)

언어: 한국어

개발자: 궁금해Entertainment

탈출! 그림 퀴즈는 궁금해Entertainment가 내놓은 탈출 게임 시리즈 중 하나이다. 다만 다른 스케치 퀴즈 앱과 차이가 있다면, 사용자가 직접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각 스테이지별로 주어진 그림을 보고 단어를 맞춰야 한다. 다른 유저들과 소통할 수 없다는 점은 아쉽지만, 혼자서도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

> '시작하기'를 선택하면 곧바로 게임을 시작할 수 있다

> 매 스테이지마다 하나의 그림을 보여준다

> 그림을 보고 제시어를 맞춰야 한다

> '정답 보기'를 사용하면 정답을 볼 수 있다

Check Point:

탈출! 그림 퀴즈는 다른 게임보다 드립력(?)이 돋보이는 게임이다. 보통 '포옹'이라는 단어를 보고 그림을 그리면 두 사람이 껴안고 있는 모습을 그릴 텐데, 이를 '옹옹옹옹'이라는 네 글자로 표현해 사용자들의 창의력을 자극하는 것이다. 스케치 퀴즈는 하고 싶지만 그림에 소질이 없다면 한 번쯤 눈여겨볼 만한 게임이겠다.


오늘의 추천 동영상

영화, 유튜브도 본다고? 하이파이 로즈 블루투스 스피커 써보니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