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전작보다 더 큰 화면 탑재한 '아이폰 XR/XS/XS 맥스' 공개

조회수 2018. 12. 7. 14:1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애플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아이폰XR/XS/XS 맥스'는 전작과 어떻게 달라졌을까

[관련 기사 한눈에 보기]

--> 애플, 아이폰 XS/XS 맥스/XR 주요 포인트 정리  

애플이 제안하는 선택의 폭, 아이폰 XS를 바라보는 7개의 관점

아이폰XS vs 갤럭시노트9, 여러분의 선택은?

국내 출시 전에 미리 만난 아이폰XS 맥스 '벗겨보니'

역대급 크기와 강화된 카메라, 아이폰XS 맥스의 핵심 기능

독보적 성능 자랑해온 애플社, 아이폰XS 맥스의 성능은?

LG V40 씽큐 vs 애플 아이폰XS 맥스 카메라 비교

XS가 부담스러운 당신을 위해, 애플 아이폰 XR 뜯어보니

2% 부족한 아이폰 XR? 장단점 분석



9월 12일(현지시간), 애플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의 애플사옥 내 '스티브 잡스 극장'에서 신제품 공개행사를 열었다. 이날 애플은 새로운 아이폰 3종을 공개하며, 각각 '아이폰XR/XS/XS 맥스'라고 소개했다. 한편 애플은 올해 출시된 아이폰의 핵심기능을 대부분 동일하게 적용하면서도 제품별로 가격과 기능에 약간의 차이를 뒀다. 그렇다면 전 세계적으로 많은 기대를 모았던 애플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아이폰XR/XS/XS 맥스'는 전작과 어떻게 달라졌을까.

애플, 신작 아이폰 3종 공개

www.apple.com l 990,000원(XR), 1,364,000원(XS), 1,518,000원(XS 맥스)부터 + 정품 에어팟



아이폰X과 닮은 노치 디자인
 
▲아이폰 XR/XS/XS 맥스

이번에 공개된 아이폰은 모두 지난해 출시된 '아이폰X'의 노치 디자인을 계승하면서도 기존보다 더 커진 화면을 자랑한다. 우선 '아이폰XR'은 리퀴드 레티나 HD 디스플레이로 불리는 6.1인치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홈버튼이 사라지고 '아이폰X'과 동일한 페이스 ID와 햅틱 터치를 사용해 기존 대응 모델인 '아이폰8플러스'보다 크기는 더 작지만 화면은 더 커졌다. 앞서 '아이폰XR'은 '아이폰XC' 또는 '아이폰9'이라는 이름으로 출시될 것이라는 여러 예측이 있었으나 막판에 유출되었던 'XR'이라는 이름으로 출시됐다.

▲6.1인치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아이폰XR'

이어 '아이폰XS'와 '아이폰XS 맥스'는 슈퍼 레티나 HD 디스플레이로 불리는 5.8인치, 6.5인치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전작인 '아이폰X'과 마찬가지로 페이스 ID가 장착됐고, 페이기능도 결합됐다. 특히 페이스 ID는 뉴로네트워크를 활용해 인식 속도가 더욱 빨라졌다. 또한 듀얼 유심을 사용할 수 있어서 사적, 공적 용도로 나눠서 사용할 수 있는데, 글로벌 출시 버전에는 소프트웨어로 듀얼 심을 구현한 'eSIM'을, 중국 출시 버전에는 물리적으로 듀얼 심을 넣을 수 있도록 구현했다. 한편 대화면 스마트폰인 '아이폰XS 맥스'는 '아이폰XS 플러스'라는 명칭으로 출시될 것으로 보였으나 기존의 플러스 네이밍을 버리고 맥스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출시됐다.

▲6.5인치, 5.8인치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아이폰XS 맥스/XS'

더 다양해진 색상

▲6가지 색상으로 출시된 '아이폰XR'

새롭게 출시된 아이폰은 모두 무선 충전 기능을 위해 후면에 유리 소재를 사용했다. 다만 '아이폰XR'은 본체에 알루미늄 소재를, '아이폰XS/XS 맥스'는 스테인레스 스틸 소재를 사용했다. 색상도 기존보다 더욱 다양해졌다. '아이폰XR'은 블루, 코랄, 옐로우, 화이트, 블랙, 프로젝트 레드 6가지 색상으로 출시됐으며, '아이폰XS/XS 맥스'는 골드,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됐다.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된 '아이폰XS/XS 맥스'

앞서 애플은 '아이폰8/8플러스'를 골드,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3가지 색상으로 출시하고, 이후 스페셜 에디션인 레드를 추가로 공개했다. 또한 '아이폰X'은 실버, 스페이스 2가지 색상으로 출시해 사용자들을 양자택일의 기로에 서게 만들었다. 하지만 이번에 공개된 아이폰은 전작보다 더욱 다양한 색상으로 출시돼 사용자의 선택의 폭이 더욱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배경 흐림 효과, 적목현상 자동 보정 제공

▲전면 700만, 후면 1200만 화소의 카메라를 지원한다

'아이폰XR/XS/XS 맥스'는 모두 1200만 화소의 후면 카메라와 페이스 ID 잠금해제 기능, 애니모지를 지원하는 700만 화소의 전면 카메라를 장착했다. 각각의 카메라 기능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아이폰XR'은 하나의 후면 카메라를 탑재했고, 세 가지 인물 조명 효과를 제공한다. 이어 '아이폰XS/XS 맥스'는 듀얼 카메라를 장착했고, 광학 이미지 흔들림 보정(OIS)을 적용했다. 

▲보케 효과와 스마트 HDR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뒷 배경을 흐리게 해 인물사진에 특수효과를 줄 수 있는 보케(Bokeh) 기능을 지원하며, 스마트 HDR 기능을 적용해 적목현상을 자동으로 감지 및 수정하고 하이라이트를 강조해 그림자를 진하게 만들어준다. 해당 기능은 '아이폰XR'과 '아이폰XS/XS 맥스'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다.

▲사진에 특수 효과를 줄 수 있다

최대 512GB의 저장공간
 

▲​'아이폰XS/XS 맥스'는 최대 512GB의 저장공간을 제공한다

애플은 이번 신제품을 통해 내부 저장공간을 크게 확장했다. '아이폰XR'은 기존 아이폰과 비슷한 수준인 64GB, 128GB, 256GB 모델로 출시됐지만 '아이폰XS/XS 맥스'는 이보다 큰 64GB, 256GB, 512GB 모델로 출시됐다.

신작 아이폰은 모두 7nm 공정으로 제조된 A12 바이오닉 프로세서를 채택했으며, 6개의 CPU 코어와 4개의 GPU 코어를 가졌다. 또한 그래픽 성능이 전작보다 50% 빨라졌으며, 690억 개의 트랜지스터가 초당 최대 5조 회의 작업을 처리한다.

다만 배터리 용량은 정확하게 공개되지 않았다. 애플은 보통 신제품을 공개할 때 mAh와 같은 배터리 용량을 공개하지 않고, 신제품이 전작에 비해 어느 정도 향상되었는지 정도의 정보만 제공하기 때문이다. 애플에 따르면 '아이폰XR'은 지난해 배터리가 가장 오래 지속됐던 '아이폰8플러스'보다 90분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으며, '아이폰XS'와 '아이폰XS 맥스'는 '아이폰X'보다 각각 30분, 90분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

▲한국은 1차 출시국에도, 2차 출시국에도 포함되지 않았다

한편 '아이폰XR'과 '아이폰XS/XS 맥스'의 가격은 각각 749달러, 999달러, 1099달러부터 시작하며, 예약주문은 각각 10월 19일, 9월 14일, 판매일은 10월 26일, 9월 21일이다.

그러나 국내 출시는 이보다 훨씬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이 1차 출시국가는 물론 2차 출시국가 명단에도 속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1차 출시국은 미국을 비롯해 영국 호주, 캐나다, 중국, 프랑스, 독일, 홍콩, 일본, 멕시코 등이며 2차 출시국가는 불가리아, 체코, 그리스, 헝가리, 인도, 폴란드, 러시아 등이다. 그동안 애플의 신제품 발표 이후 한국이 1차 출시국가에 속하지 않은 것은 일종의 관례라고 보더라도, 2차 출시국가에도 속하지 않은 것은 아쉬운 부분이다. 

▲국내 출시일은 아직 미정이다

제원표


Point

▲얼마나 더 기다려야 하나

애플은 새 아이폰을 전작보다 더 작게 만들고, 더 큰 화면을 탑재했다. 뿐만 아니라 더욱 강력해진 카메라 기능과 배터리 성능으로 전 세계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다만 국내에도 아이폰 사용자들이 적지 않은데, 한국이 1차 출시국은 고사하고 2차 출시국에도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은 매우 아쉬운 부분이다. 또한 상당히 높아진 가격 역시 또 하나의 걸림돌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내에서 '아이폰XR/아이폰XS/아이폰XS'를 만나보기엔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과연 그 기다림이 실망감으로 변모하지 않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앱토 한마디: 아직 보이지 않는 국내 출시일, 기다리다 지쳐

공식 사이트 : www.apple.com

앱스토리: 얼굴 드러낸 '아이폰XS MAX(맥스)' 개봉기 리얼 후기

아이폰XS 맥스, 구매 전 꼭 알아야 할 핵심 기능

애플 아이폰XS 맥스 VS LG V40 씽큐, 성능 얼마나 차이 날까?

아이폰XS 맥스 VS LG V40 씽큐, 카메라 대결 승자는?

아이폰XR 프로덕트 레드 실물 후기, XS와 차이는?

[관련 기사 한눈에 보기]

 --> 애플, 아이폰 XS/XS 맥스/XR 주요 포인트 정리   

애플이 제안하는 선택의 폭, 아이폰 XS를 바라보는 7개의 관점

아이폰XS vs 갤럭시노트9, 여러분의 선택은?

국내 출시 전에 미리 만난 아이폰XS 맥스 '벗겨보니'

역대급 크기와 강화된 카메라, 아이폰XS 맥스의 핵심 기능

독보적 성능 자랑해온 애플社, 아이폰XS 맥스의 성능은?

LG V40 씽큐 vs 애플 아이폰XS 맥스 카메라 비교

XS가 부담스러운 당신을 위해, 애플 아이폰 XR 뜯어보니

2% 부족한 아이폰 XR? 장단점 분석





최근 인기 IT 동영상 리뷰 보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