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앱스토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간편결제 2위는 삼성페이, 1위는?

이미 우리에게 익숙해 진 간편결제, 어느 것을 가장 많이 사용할까

6,09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이제 곧 공인인증서가 사라진다고는 하지만, 이미 우리는 ‘간편결제’라는 서비스를 통해 공인인증서 없는 결제 시스템에 익숙해져 있다. 현재 우리가 만날 수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는 온라인에서만 사용 가능하거나, 지원하는 곳이 적다는 등의 여러 한계가 있기는 하지만 확실히 우리에게 간편하고 편리한 생활을 가져다 준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온라인 결제 시에도 일일이 카드 번호를 적거나 계좌 번호를 기록해 놓을 필요도 없어졌고, 오프라인 결제 시에도 지갑 없이도 쇼핑부터 식사까지 가능한 시대를 만들어 준 장본인이기 때문이다. 

▲ 다양한 간편결제 서비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간편결제 서비스가 너무 많아지다 보니, 오히려 복잡함을 야기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서비스마다 규격이 달라 호환이 안되고, 제휴하는 곳도 한정적이어서 결제가 불가능하다거나 하는 등의 문제도 있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국내 간편결제 서비스 브랜드 조사에서 1위는 ‘삼성페이’가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해외 간편결제 서비스 시장의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는 ‘페이팔’과 연동되는 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활용도 또한 더더욱 높아지고 있다. 2위는 ‘네이버페이’가 이름을 올렸고, 그 뒤로 ‘페이코’, ‘카카오페이’, ‘시럽페이’, ‘SSG페이’ 등이 이름을 올렸는데, 실제 점유율과는 전반적으로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이렇게 말 그대로 ‘간편한’ 간편결제 서비스 중 사람들은 어떤 서비스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브랜드 조사와 차이가 있을까? 지난 1월 22일부터 2월 4일까지 2주 동안 앱스토리 회원 820명을 대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간편결제는?’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26%인 212명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간편결제로 ‘네이버페이’를 꼽았다. 네이버 쇼핑은 포털 사이트 중 가장 큰 쇼핑 허브로 자리잡았고 여기에 바로 연동해서 사용 가능한 네이버페이가 높은 응답률을 이끌어 낸 것으로 보인다. 

▲ 네이버페이

다음으로는 갤럭시 스마트폰 유저들의 가장 높은 만족도를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하는 ‘삼성페이’가 응답자의 23%인 187명의 선택을 받아 2위에 안착했다. 삼성페이는 대중교통부터 일반 판매점에서도 실물 거래 없이 스마트폰을 가져다 대는 것만으로 결제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으로 꼽힌다.

▲ 삼성페이

이어서 ‘기타’ 의견이 22%의 응답자인 181명의 선택을 받아 3위에 이름을 올렸는데, 뱅크월렛, 클립, SSG페이 등이 이에 속한다. 12%의 응답자가 선택한 ‘카카오페이’가 4위를 차지했으며, 이어서 NHN엔터테인먼트와 KCP가 함께 만든 ‘페이코’가 5위를 차지했다. 그 뒤를 이어 순서대로 ‘스마일페이’, ‘LG페이’, ‘페이나우’가 이름을 올렸다. 앱스토리 회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인 만큼, 표본이 작아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삼성페이’와 ‘네이버페이’가 정상에서 엎치락뒤치락하는 양상인 것은 분명해 보인다. 

▲ 카카오페이와 페이코




최근 인기 IT 동영상 리뷰 보기


작성자 정보

앱스토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