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스마트폰 없이 화면까지 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 인공지능 스피커, LG 씽큐 WK9

조회수 2018. 1. 30. 08:2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국내 최초 스크린 내장형 인공지능 스피커 '씽큐 WK9'을 만나보자
▲ LG 씽큐 WK9

인공지능 스피커의 새로운 트렌드이자 인공지능 스피커 대결 2차전이라고도 불리는 분야, 바로 스크린 내장형 인공지능 스피커다. 스크린 내장형 인공지능 스피커는 인공지능 스피커의 기본적인 기능에다가 화상 통화, 영화 감상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기능 확장성에 있어서는 기존 인공지능 스피커보다 훨씬 우세한 것이 사실이다. 아마존의 ‘에코 쇼’를 시작으로 페이스북, 레노버 등 유수의 IT 기업들이 욕심낼 수밖에 없다. 특히 이번 CES 2018에서 LG전자가 자사 인공지능 브랜드 ‘씽큐(ThinQ)’가 더해진 인공지능 스피커 ‘씽큐 WK9’를 새롭게 공개했는데, 국내 최초로 스크린 내장형 인공지능 스피커라는 점에서 그 기대가 한층 높아지고 있다. 


공인된 인공지능을 품다

▲ LG전자의 인공지능 브랜드 씽큐(ThinQ)

LG는 인공지능이 탑재된 가전의 경우 제품명에 자사 인공지능 브랜드 ‘씽큐’라는 이름을 넣고 있다. LG의 인공지능 기술 ‘딥씽큐(Deep ThinQ)’가 탑재되지 않고, 외부 인공지능 플랫폼을 차용한 가전에도 모두 씽큐 명칭을 붙인다. 이번에 LG가 공개한 씽큐 WK9도 이름에서 볼 수 있듯 인공지능이 탑재된 스피커다.

▲ 구글 어시스턴트

씽큐 WK9에는 인공지능 스피커 구글 홈, LG 플래그십 V30 등에 탑재된 ‘구글 어시스턴트’를 적용했으며 한국어를 공식 지원한다. 전화 걸기나 메시지 보내기, 음악 재생은 물론이고 주변 장소를 탐색한다거나 항공편, 주식 정보 등까지 음성명령만으로 가능하며, 국내에서는 불법이지만 해외에서는 우버와 연동해 택시를 호출할 수도 있다. 구글 스마트폰은 물론이고 LG 스마트폰, 소니, 화웨이, 심지어는 삼성 갤럭시 시리즈에도 ‘빅스비’가 적용된 일부 모델을 제외하고는 구글 어시스턴트가 적용될 정도로 공인된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평가받고 있다.


날씨에 동영상에 실시간 뉴스까지 본다 

▲ 한눈에 지도를 볼 수 있어 훨씬 직관적이다 (출처: HardwareInfo Short Videos)

구글 어시스턴트를 품은 인공지능 스피커답게 구글 홈에서 볼 수 있는 기본적인 기능들은 대부분 씽큐 WK9에서도 똑같이 적용된다. 여기에 일부 기능은 스피커 본체에 중앙에 탑재된 스크린 상으로도 확인할 수 있어 일반 인공지능 스피커보다 활용도가 훨씬 커졌다. 가령 어떤 장소를 가는 방법에 대해 음성명령을 내렸을 때 일반 인공지능 스피커는 이동 방법을 설명해주기는 하지만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반면 씽큐 WK9는 그 방법을 직관적으로 스크린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도 가는 길을 한눈에 파악하기 쉽다.

▲ 요리 레시피도 동영상으로 볼 수 있다 (출처: HardwareInfo Short Videos)

여기에 요리를 하면서도 잊었던 레시피를 손쉽게 동영상으로 찾아 볼 수 있고, 실시간으로 뉴스를 보여주기도 한다. 특히 내 음성명령과 구글 어시스턴트의 반응을 스크린 하단에 자막 형식으로 볼 수 있는 점도 꽤 매력적이다. 이 외에도 스크린을 통해 볼 수 있는 수많은 기능들이 있다.


풍부한 사운드는 기본, 알찬 기능을 담다

무엇보다 LG전자는 지난해부터 영국의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 ‘메리디안’과 함께 고음질 음향 기술을 통한 최상의 사운드를 구현할 수 있는 솔루션 개발에 매진해왔다. 그 결과물이 이번 CES 2018에서 대거 공개됐으며, 그중 하나가 바로 씽큐 WK9다. 메리디안이 40년 넘게 고성능 오디오 업계를 이끌어온 선두 기업인 만큼 음향 성능 또한 남다를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 '듀오'를 통한 영상통화 (출처: HardwareInfo Short Videos)

여기에 씽큐 WK9에는 ‘크롬캐스트’가 내장돼있어 다른 스마트 기기에서 보던 영상을 캐스트로 전송해 씽큐 WK9에서 해당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또한 상단에 위치한 전면 카메라로 ‘듀오’ 앱을 통한 영상 통화까지 가능하다. 아직 구체적인 사양이나 금액 등 알려지지 않은 부분이 더 많다. 그래서 씽큐 WK9의 진짜 모습이 어떨지 더 기대가 된다. 


Point

▲ LG 씽큐 WK9

이제 국내 기업도 스크린 내장형 인공지능 스피커 분야로의 첫 발걸음을 내디뎠다. 물론 씽큐 WK9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포함한 구글의 스마트 콘텐츠의 집약체이긴 하지만, 이미 아마존이 장악하고 있는 스크린 내장형 인공지능 스피커 시장에서 LG의 발걸음은 분명 그 자체만으로 의미가 있다. 이미 편의성은 보장됐으니, 제품의 완성도가 관건이지 않을까 싶다.


앱토 한마디: 국내 최초 디스플레이 인공지능 스피커




최근 인기 IT 동영상 리뷰 보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