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화난사람들

에어컨 청소 후 고장, 변호사의 해결법은?

에어컨 청소 후 고장났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6,03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기에 앞서 에어컨을 미리 청소해놓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사설 업체를 통해 에어컨을 청소한 후, 에어컨이 고장났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변호사의 해결법을 알려드립니다.

화난사람들에 올라온 실제 사연을 재구성한 것입니다.

실제 사연

최근 사설 에어컨 청소업체를 통하여 에어컨 청소를 받았습니다.

청소 전 업체에서는 에어컨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청소 이후 에어컨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했습니다.
청소업체는 에어컨을 분해했다가 다시 조립하였고, 에어컨은 다시 작동해습니다.

하지만 청소업체가 돌아간 이후 문제의 에어컨은 아예 전원조차 들어오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에 청소업체는 처음에 자신들의 잘못이 없다고 주장하다가 저희가 소비자보호원에 신고하자 다시 자신들이 수리해보겠다고 했습니다.

에어컨을 수리하겠다며 방문한 청소업체는 에어컨을 다시 분해해 놓았고, 에어컨 문제가 아니라 차단기나 배선 쪽 문제인 것 같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청소업체 측에서 차단기를 올리다가 차단기가 터져 아예 에어컨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어버렸습니다.

당연히 그 과정에서 저희는 청소업체와 실랑이를 하게 되었습니다. 청소업체는 되려 저희에게 화를 내며 분해해 놓은 에어컨을 대충 조립하고 가버렸습니다.

청소업체는 제 에어컨을 고장내놓고도 뻔뻔하게 저희 에어컨 시공 사진 등을 자신들의 블로그에 게시하며 홍보하고 있습니다.

저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렇듯 에어컨 청소 후 고장이 발생하였는데, 청소업체가 자신들의 잘못이 아니라며 책임을 인정하지 않을 때, 청소업체로부터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을까요?

변호사는 이렇게 답하고 있습니다.

먼저 청소업체 측에서 에어컨을 고장 냈다는 사실이 입증되어야 합니다. 청소업체에서 수리하다가 상황을 악화시킨 사실을 입증할 증거자료가 있다면 업체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가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청소업체 측이 전기배선, 차단기 등의 문제를 언급하며 에어컨이 고장난 데에 대해 자신들의 책임이 없음을 주장할 것으로 보여지므로, 청소업체 측에 책임이 있다는 사유를 입증할 증거자료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청소를 하기 전에는 에어컨에 문제가 없었으며, 청소업체에서 에어컨 수리를 하고 나서 문제가 발생하였음을 증명할 수 있는 증거자료를 최대한 많이 확보하세요. 그러면 충분히 에어컨의 고장으로 인한 손해배상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청소 후 고장으로 인한 피해에 대해 소비자상담센터에 피해 구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손해배상액수가 작은 사건은 일반사건보다 간편하게 법원에 소송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화나는 일, 억울한 일, 짜증나는 일!

참지말고 화난사람들에 제보하세요.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