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겨운 요요는 그만! 체중감량, 활력 회복은 케토채식으로

조회수 2020. 10. 5. 14: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건강'을 말하는 것들은 많은데 결국 무엇을 먹어야 할까요. 소위 육류 섭취량이 많은 '저탄고지' 다이어트인 케토제닉이 좋을까요, 아니면 식물성 음식만 먹는 채식이나 비건이 해답일까요?

케토채식은 채식주의자는 물론 비건, 페스코테리언까지 모두 먹을 수 있는 식단인데요. 육류와 유제품을 배제한 케토제닉과 채식은 지방을 태우고 염증을 가라앉히며 몸의 기능을 개선합니다.


저탄수화물이기만 하면 '케토제닉' 식단에 속하기에 음식의 질보다 다량영양소의 비율에만 집착하는 탓에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채소를 피하는 사람도 있죠. 비건과 채식 식단은 케토제닉과 전형적으로 대조되는 식단으로 저지방과 고탄수화물이 특징인데요. 고기와 유제품 등 동물성 식품을 피하면 질병을 예방하고 심장 건강이 좋아질 뿐 아니라 지구 환경에도 이로워 육류 대신 채식을 선택합니다.

케토제닉과 반대로 비건이나 채식은 저지방, 적당한 식물성 단백질, 고탄수화물 식단을 권장합니다. 극과 극인 이 두 식단을 결합한 것이 케토채식입니다. 본의 아니게 각각의 식단을 고수하는 사람들이 빠지기 쉬운 함정을 피한 식단으로 건강한 식물성지방과 깨끗한 단백질, 그리고 영양소 가득한 채소를 마음껏 즐기면 됩니다.



과도한 유제품 섭취는 글루텐과 함께 잠재적으로 염증을 일으키는 식품 중 하나이죠. 유제품에 있는 단백질인 카세인 때문인데 케토제닉 식이요법에서는 유제품이 중요한 만큼 그 피해가 커집니다. 케토채식에서는 정제버터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목초로 비육한 소게어 착유한 버터를 활용합니다. 케토제닉을 따르는 사람은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는 채소를 제한해야한다는 오해를 하기 쉬운데 건강한 장내 미생물군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식물성 영양소와 프리바이오틱 식품이 채소에 들어있습니다. 케토채식 같은 고섬유질 식단은 유익한 대사 산물을 생산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유익한 박테리아에 먹이를 공급하여 보완할 수 있죠. 케토제닉으로 손실 될 수 있는 전해질, 나트륨, 마그네슘, 칼슘 및 칼륨은 아보카도, 시금치,고구마, 케일, 호박 등으로 보충하면 좋습니다.

케토채식 이것부터 시작하자!


1.가공식품이 아닌 진짜 음식을 먹는다.

2.탄수화물 섭취량을 낮춘다.

3. 건강한 지방 섭취량을 높인다.

4.비전분질 채소를 먹을 때는 건강한 지방을 더한다.

5.건강한 지방을 먹을 때는 비전분질 채소를 더한다.

6.배가 고플 때 먹는다.

7.만족할 때까지 먹는다.

전분 함량이 낮은 채소

양파, 브로콜리, 방울양배추, 양배추


깨끗한 단백질, 녹색 채소

견과류, 씨앗류, 템페, 생선, 녹색 잎채소


건강한 지방

코코넛오일, 코코넛크림, 아보카도, 아보카도오일, 정제버터, 올리브오일, 올리브, 달걀


과당 함량이 낮은 과일

베리류, 레몬, 라임, 자몽

참고: 우리 몸에 완벽한 식사. 케토채식(테이스트 북스, 닥터 월 콜), 케토다이어트(라이팅하우스, 리앤 보겔), 지방을 태우는 다이어트 케토제닉 레시피 170 (원타임즈, 마리아 에머리히)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