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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는 목마름, 이정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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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걸 다 바꿔버리겠다던 테크노 전사에서 만능 간장 전도사로 나선 오늘날까지, 이정현의 얼굴은 단 하루도 같은 날이 없었다. 여전히 목이 마르다고 한다.

레이스 장식의 벌룬 미니 드레스는 미우미우 (Miu Miu), 얼굴에 연출한 플라워 모티브의 초커는 파비아나 필리피 (Fabiana Filippi).

어제 영화 '반도' 의 마지막 무대인사가 있었죠.

건대 롯데 시네마에서 마지막으로 관객들을 만났어요. 끝나고 근처 중국집에 가서 함께한 배우, 스태프와 먹고 마셨죠. 우리나라뿐 아니라 여러 나라에서 개봉했거든요. 코로나19로 영업을 중단한 캐나다에서는 '반도' 를 시작으로 영업을 재개했대요. 캐나다 박스 오피스 1위 소식도 들려온 터라 분위기가 좋았어요. 곧 미국에서도 개봉하는데 잘됐으면 좋겠어요. 그래야 훌륭한 한국 영화가 다양한 곳에 소개될 테니까요.


영화를 보면서 마지막 몇 분, 당신이 연기한 ‘민정’의 얼굴이 영화의 분위기를 완전히 전환한다고 생각했어요. ‘이정현’이라는 이름의 존재감을 새삼 생각하게 됐고요.

아우, 저 그런 말 들으면 너무 좋아요. 감사해요.(웃음)


두 딸을 위해 무조건 희생하는 모성애로 마무리하는 듯하더니, 이내 좀 다른 선택을 해요. 

그 해피 엔딩이 얼마나 좋은지 몰라요. ‘민정’이 처음 등장하는 장면 기억나세요? 되게 평범한 사람이거든요. 좀비가 내 자식을 위협하는 세상이 되니까 완전히 다른 사람이 돼요. 강인한 전투력과 생존력이 생긴 건 엄마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아이들이 없었다면 좀비가 됐거나 631부대 사람들처럼 괴물로 변했을 거예요.


당신을 생각하면 막연히 떠오르는 이미지가 좀 있죠. 영화 '꽃잎', '파란만장',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 등을 통해 본 어떤 식의 광기, 세기말 테크노 전사, 모던한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주방에서 만능 간장을 만드는 모습까지.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요?

그게 이정현이죠. 다 저예요. 제 진짜 모습과 그간 맡은 역할 때문에 생긴 배우로서의 이미지가 섞여 있는 거 같아요.(웃음) 취향이 다양하기도 해요. 워낙 자유로운 환경에서 자랐고요. 위로 언니만 4명인데 어릴 때부터 같이 모여서 마이클 잭슨이나 마돈나의 노래를 들었어요. 아버지가 LP를 수집하셨거든요. 음악이 끊이지 않았고, 늘 왁자했어요. 엄마는 저희를 자유롭게 키우셨어요. 시험 기간에 늦게까지 공부하고 있으면 들어오셔서 불 끄고 나가세요. “공부 못 해도 된다. 잘 놀고 잘 먹고 건강하면 돼.”

플라워 패턴의 블랙 컬러 시스루 타이 블라우스와 옐로 컬러 슬립 원피스는 MSGM 바이 한스타일닷컴(MSGM by Hanstyle.com).

가족에 관한 이야기를 자주 하네요.

소중한 존재니까요. 제가 감정의 진폭이 큰 역할을 주로 맡았잖아요. 작품을 찍는 동안 역할의 기운이 저에게 스며들 수도 있는데 다행히 그런 적이 없어요. 영화 찍고 와서 폼 좀 잡아볼까 하면 “야 빨리 와서 밥 먹어!” 그런 소리가 막 들렸거든요.(웃음) 집이 늘 시끄럽고 정신없는 분위기니까 처지고 우울하고 그럴 겨를이 없더라고요.


세기말과 테크노에 관한 언급을 빼놓을 순 없어요.

열여섯 살에 '꽃잎' 을 찍었어요. 후반 작업을 호주에서 했는데 그때 처음 해외에 갔어요. 레코드 숍에 갔는데 천국이더라고요. 당시 우리나라에는 수입되지 않던 인도 음악이니 제3세계 음악이니 그런 걸 듣고 완전 충격받았죠. 그때부터 좀 다른 음악에 끌렸던 거 같아요. 대학에 가자마자 학과 친구들이랑 유럽으로 배낭여행을 가서 처음 테크노를 듣고 ‘이건 또 뭐지?’ 싶더라고요. 완전 반했어요. 원래 제대로 된 테크노를 하고 싶었는데 어느 순간 한국식 멜로디가 더해지고 하면서 ‘와’나 ‘바꿔’가 나온 거예요.


1999년의 일이죠. 그 엄청난 비주얼이 전부 당신의 아이디어라면서요?

여자 가수들이 할 수 있는 콘셉트가 정해져 있었어요. 마냥 예쁜 거, 예쁜 사이보그 콘셉트가 유행이었는데 회사에서는 저도 그렇게 하기를 바랐죠. 남들이랑 똑같은 건 하기 싫더라고요. 아예 방향을 틀어서 가장 동양적인 이미지를 선보였어요. 처음엔 반응이 없어서 망했구나, 싶었는데 첫 무대를 하고 3일 뒤에 딱 터지더라고요. 그 다음부턴 제가 하고 싶은 대로 다 했어요.(웃음)


가수로 승승장구할 때도 당신의 마음속에는 여전히 ‘연기’가 꿈틀대고 있었던 건가요?

전 배우가 되고 싶었어요. 가수 이미지가 너무 강했는지 한국에서는 일이 없더라고요. 중국과 일본에서는 드라마를 많이 했어요. 본의 아니게 긴 공백이 생겨버렸죠. 늘 연기에 목마른 상태였는데, 2011년에 우연히 사석에서 박찬욱 감독님을 만나게 됐어요. ‘너무 좋은 배우인데 은퇴한 줄 알았다, 꼭 다시 연기하면 좋겠다’ 고 하시더라고요. 그 만남이 있고 얼마 지나지 않아 감독님의 단편 영화에 불러주셨어요.

플라워 패턴의 실크 슬리브리스 톱과 슬릿 스커트는 가니 바이 비이커(Ganni by Beaker).

박찬욱, 박찬경 형제가 아이폰4로 찍은 단편 영화 '파란만장' 이죠. 극장에서 봤어요.

어머, 그거 정식 개봉한 영화가 아니라 극장에서 본 사람이 귀한데 뭘 좀 아시네요.(웃음) 베를린 영화제에서 단편 황금곰상도 받았어요. 그 작품을 계기로 다시 한국 영화계에 발을 들이게 됐어요.


아주 작은 영화와 아주 큰 영화에 번갈아가며 출연하는 이유가 있어요?

그런 계산은 못 해요. 다양성 영화든 주류 상업영화든 영화라는 본질은 같아요. 서로 좋은 영향을 주고받는다고 생각해요. 다양성 영화가 용감한 소재나 이야기를 과감하게 쓰는 것도 좋고요. 배우에게 다양한 연기를 시도할 수 있는 현장은 늘 소중하니까 규모에 상관없이 좋은 작품에 참여하는 것뿐이에요.


작은 영화에 출연할 땐 출연료를 안 받거나 스태프의 밥을 사기도 한다면서요?

예산이 빠듯하니까 스태프들이 밥도 못 먹고 촬영할 때가 있었어요. 마음이 아프잖아요. 그 정도는 기꺼이 할 수 있어요. 다 제 돈으로 해요. 회사 돈 아니고.(웃음)


왜 그렇게 하는 거예요?

엄마 닮아서요. 엄마가 바라는 거 없이 퍼주는 분이세요. 음식을 잘하세요. 가족, 친척, 누구의 친구들 다 불러서 맛있는 거 해 먹이는 걸 좋아하셨어요. 김장도 막 300포기씩 해서 다 나눠주고요. 그걸 보고 배운 거 같아요. 받는 거보다 주는 게 좋아요.


요리도 엄마에게 배운 건가요?

그럼요. 저도 엄마처럼 요리하는 걸 너무 좋아해요. 친구들 불러서 맛있는 거 해주는 것도 좋고요. 스트레스가 풀려요. 매주 목요일 저녁에 엄마랑 앉아서 '한국인의 밥상' 보는 게 제 힐링 타임이에요.(웃음) 도마에 칼질하는 소리를 들으면 마음이 그렇게 편할 수 없어요.



'반도' 도 그렇고, 9월에 개봉하는 '죽지 않는 인간들의 밤',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 등 기회가 닿을 때마다 여성 캐릭터가 주체가 되는 영화를 선택했어요.

감독님들이 볼 때 제 이미지에 강인한 면이 있나 봐요. 주체적인 캐릭터를 많이 제안하세요. 여자가 주인공인 영화가 더 많아져야 한다는 건 모두가 동의하는 지점일 거예요. 여자가 주인공인 상업 영화를 제대로 해보고 싶어요. 흥행에 초점을 맞춘 영화요. 그런 영화들이 잘되면 여성 영화인에게 더 많이, 다양한 기회가 돌아갈 테니까요.


능력 있는 여성 영화인을 모아 작품을 만들어보는 건 어때요? 제작자나 기획자로 나서서.

흥미롭긴 하겠네요. 지금은 작품이 계속 들어오고 있어서 어렵지만, 여유가 생긴다면 도전해보고 싶어요. 윤가은 감독을 아주 좋아해요. 단편 '콩나물' 때부터 너무 좋아했어요. 함께 작업하면 좋겠는데 그분은 주로 아이들과만 작업하더라고요.(웃음)


작품이 계속 들어와요? 꿈꾸던 일이 벌어졌네요?

너무 행복해요. 촬영장 갈 때마다 감사한 마음이에요. 참여하고 있는 작품에 진심을 다하고 있어요. 진짜 잘, 열심히 하고 싶어요.


개봉을 앞둔 영화가 있고, 촬영 중인 영화도 있죠. 어때요?

9월에 개봉하는 '죽지 않는 인간들의 밤'은 '시실리 2Km'를 만든 신정원 감독의 작품이에요. 남편이 바람을 피워서 죽이는데, 이 남자가 안 죽고 다시 살아나는 거예요. 정말 엉뚱하고, 한국 영화에서 처음 보는 캐릭터예요. 지금은 '리미트'라는 영화를 찍고 있어요. 여자 경찰을 연기하는데, 역시나 전혀 새로운 여자 경찰 캐릭터를 볼 수 있을 거예요.


늘 새로운 길을 걷고 싶어요?

기존의 것과 다른 시도를 하는 건 재미있는 도전이잖아요. 저는 계획하지 않아요. 기대도 하지 않아요. 그때그때 주어진 일을 열심히 하는 거예요. 좀 단순하게. 그래야 미련이 없어요.


영화가, 연기가 왜 그렇게 좋아요?

그냥. 좋아하는 거에 이유가 있을까요? 전 현장을 사랑하는 거 같아요. 현장에 있을 때가 그렇게 좋아요. 내 연기와 작품으로 관객 마음을 움직였을 땐 어떤 쾌감을 느껴요. 저는 아직도 연기에 갈증을 느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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